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AXA손해보험(이하 악사손보)은 ‘긴급출동 서비스’ 이용 분석 자료를 발표하고 지난 3년 간 겨울철 긴급출동 서비스 중 고객들이 ‘배터리 방전’ 서비스를 가장 많이 이용했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악사손보에 따르면 올해 초 겨울철(2020년 12월~2021년 2월) 긴급출동 횟수는 22만 304건으로 집계됐습니다. 전년 동기(18만 2638건) 대비 20% 이상 증가한 수치입니다.
악사손보는 코로나19 이전 대비 겨울철 이동량 감소로 인해 차 점검과 운행 빈도가 낮아지면서 긴급 수리 요청이 증가한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악사손보의 긴급출동 서비스 중 고객들이 동절기 내 가장 많이 이용한 서비스는 지난 3년 간 평균 60% 이상의 비중을 차지한 ‘배터리 충전’입니다.
올해 초 겨울철은 작년 동기 대비 배터리 충전 서비스 이용 건 수가 11만 103건에서 14만 5535 건으로 상승했습니다.
악사손보는 자동차 배터리가 온도에 민감해 겨울철 기온이 급격히 떨어지면 쉽게 방전되는데 최근 재택·유연근무의 여파로 차를 오래 방치하면서 배터리 성능 저하 현상이 자주 발생하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이밖에 긴급견인(14%), 타이어펑크 수리(9.5%) 등이 최근 3년 간 겨울철 긴급출동 서비스 항목 중 2·3위를 차지하면서 유의해야 할 사전 정비 항목으로 꼽혔습니다.
최세일 악사손보 보상파트장은 “그간 코로나19로 감소한 차 이용률과 일찍 찾아온 강추위로 내 차 안전에 문제는 없는지 반드시 점검이 필요하다”며 “배터리가 방전되면 시동 모터를 가동할 수 없을 뿐 아니라 성능도 저하되므로 평소에 자주 시동을 걸어주면서 배터리 상태를 점검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악사손보는 긴급출동 서비스를 통해 ▲사고·고장 시 원하는 곳으로 견인해주는 긴급 견인 ▲주행 중 연료소진 시 비상 급유 ▲배터리 충전 ▲타이어펑크 수리 ▲잠금 장치 해제 ▲도로 이탈·장애물 등으로 운행이 어려운 차량의 긴급구난 등의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