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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피 마감] 오미크론 공포 떨쳤나…외국인 ‘사자’에 사흘째 상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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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December 03, 2021, 16:12:23

0.78% 상승한 2968.33 기록
외국인, 사흘째 현선물 동시 순매수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코스피가 오미크론 변이 확산으로 인한 불확실성을 딛고 가파른 반등세를 이어가고 있다. 다만 반등 기조 속에서 대형주와 중소형주 간 순환매 양상이 빠르게 전개되는 모습이다.

 

3일 코스피 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0.78% 올라 2968.33에 거래를 마쳤다. 장 초반 소폭 하락세로 출발했지만 이내 상승 전환한 뒤 꾸준히 오름폭을 키워나갔다. 최근 적잖은 반등폭을 보인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쉬어간 반면 중소형주 중심으로 강한 매기가 유입됐다.

 

이날 정부는 위드코로나 이후 빠르게 확산하고 있는 코로나19를 통제하기 위해 4주 동안 사적 모임을 최대 수도권 6인, 비수도권 8인으로 제한하는 방역조치 강화 내용을 발표했다. 하지만 투자 심리는 오미크론 공포에서 한층 벗어난 모양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지난 2일(현지시간) 국립보건원 연설에서 “새 계획은 봉쇄 조치를 포함하지 않는다”며 “대신 백신과 추가접종 확대, 코로나 검사 확대 등을 포함한다”고 말했다.

 

이경민 대신증권 연구원은 “미국의 국경 봉쇄 가능성이 낮을 것으로 보여지면서 오미크론 공포감은 단기 정점을 지났을 수 있다”며 “외국인이 단기 낙폭이 컸던 종목들을 순매수하면서 시장이 사흘 연속 상승했다”고 설명했다. 

 

수급적으로는 외국인이 1565억 원 가량, 기관이 888억 원 가량을 순매수했다. 개인은 2708억 원 가량을 순매도하며 사흘 연속 팔자에 나섰다.

 

업종별로는 전기·전자를 제외하고 모두 상승 마감했다. 특히, 섬유·의복이 5% 이상 대폭 상승했다. 은행 업종은 3% 이상, 통신업은 2% 이상 오르며 강세를 보였고 서비스업, 운수창고, 증권 등이 1% 이상 상승했다.

 

시가총액 상위 10개사는 혼조세였다. 삼성전자는 약보합, SK하이닉스는 1%대 하락을 보이며 어제 강세를 보인 반도체주가 주춤했다. 삼성전자우, LG화학도 하락세를 보였지만 삼성SDI, 기아가 1% 이상 올랐고 NAVER, 삼성바이오로직스 등이 상승 마감했다.

 

이날 거래량은 4억 7830만 주, 거래 대금은 10조 885억 원 가량을 기록했다. 상한가 3개를 포함해 804 종목이 상승했고 하한가 없이 95 종목이 하락했다. 보합에 머무른 종목은 33개다.

 

한편, 코스닥은 2.15% 오른 998.47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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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귀남 기자 Ear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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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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