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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위, 내년 예산 3.4조…뉴딜펀드 6000억 원 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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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December 03, 2021, 17:12:29

혁신금융지원·서민금융 안전망 강화 중점
만19세~34세 저소득자 대상 ‘청년희망적금’ 지원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금융위원회는 내년도 세출예산이 3조 4000억 원으로 확정했다고 3일 밝혔습니다. 올해 본 예산보다 5000억 원 줄어든 규모입니다. 

내년도 세출예산은 주로 ▲혁신기업 등을 지원하는 생산적 금융 강화 ▲서민금융 안전망 강화 및 금융소비자 중심 제도 ▲자금세탁 방지 및 금융산업 글로벌화 등 사업 예산으로 구성됐습니다.

금융위는 한국판 뉴딜 성공을 뒷받침하기 위해 내년 중으로 4조 원 규모의 정책형 뉴딜펀드 조성을 추진하며 6000억 원을 산업은행에 출자할 예정입니다.

 

금융위는 재정·정책자금을 마중물로 대규모 민간자금을 유인해 미래 성장동력인 디지털·그린분야 기업에 대한 자금지원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오는 2025년까지 재정·정책자금·민간자금을 재원으로 5년간 20조 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합니다.

또 핀테크 기업이 우리나라의 성장동력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디지털금융 혁신 지원·핀테크 기업 육성·핀테크 인력 양성 등 핀테크 산업 활성화 및 핀테크 확산 촉진에 146억 원을 투입합니다.

아울러 청년희망적금 사업 지원을 위해 서민금융진흥원에 475억 5000만 원을 새로 출연합니다. 이는 총급여 3600만 원 이하 청년(만19세~34세)의 저축을 장려하고 장기적·안정적 자산관리행태를 형성하기 위한 지원입니다. 청년희망적금은 월 최대 50만 원까지 납입 가능한 2년 만기 적금상품으로 시중 이자에 더해 납입액의 2~4%를 저축장려금으로 추가 지급합니다.

주택금융공사에는 500억 원이 출자됩니다. 보금자리론 등 저리의 장기·고정금리 대출인 정책모기지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서입니다. 농어민의 재산 형성 지원 및 안정된 생활기반 조성을 위한 저축장려금은 266억 2000만 원이 배정됐습니다.

 

고금리·불법추심 등 불법사금융 피해자 법률적 지원 확대 예산은 지난해(6억 원)보다 늘어난 11억 4000만 원입니다.

금융위 관계자는 “생산적 금융 지원·금융산업 혁신 등 금융 발전과 경제 활력 제고를 위해 확정된 예산을 충실히 집행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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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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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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