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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물산·현대건설 다음은 중흥그룹…건설업 시공 3위 ‘점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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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December 09, 2021, 14:12:45

9일 중흥그룹, 대우건설 인수 본계약 체결
시공능력 합하면 삼성물산·현대건설 이은 업계 3위
정창선 회장 “제2의 창업..세계 일류 건설사 도약에 최선”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중흥그룹이 대우건설[047040]을 새 가족으로 품었습니다.

 

중흥그룹은 9일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호텔에서 KDB인베스트먼트와 대우건설 지분 50.75% 인수를 위한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체결식에는 정창선 중흥그룹 회장과 이대현 KDB인베스트먼트 대표가 참석했습니다.

 

이날 계약 체결로 인수 작업을 모두 마무리한 중흥그룹은 공정거래위원회에 최종 인수과정인 기업결합 심사를 신청하고 후속 인수작업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심사를 통과하면 중흥그룹은 대우건설의 최대 주주로 등극합니다.

 

지난해 기준 대우건설은 시공능력평가 6위(8조 4132억원), 중흥그룹 내 건설사인 중흥토건, 중흥건설은 각각 15위(2조 1955억원), 35위(1조 2709억원)입니다. 세 건설사를 합하면 삼성물산(20조 8461억원), 현대건설(12조 3953억원)에 이은 시공능력 3위 건설사로 올라서게 됩니다.


중흥그룹은 어떤 기업?

 

중흥그룹은 지난 1983년 금남주택건설을 모태로 광주광역시에서 출범한 호남 향토 건설사입니다. 이후 1989년 중흥으로 이름을 개편한 후 호남에서 전국 각지로 사업 범위를 넓혔습니다.

 

그룹 내 건설사로는 중흥토건과 중흥건설이 있으며 아파트·오피스텔 브랜드로 ‘S클래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중앙 언론사인 헤럴드와 호남지역 언론사인 남도일보를 인수해 언론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장하기도 했습니다.

 

올해 공정거래위원회 발표 기준에 따르면, 중흥그룹의 자산총액은 9조 2070억원입니다. 건설업계에 따르면, 보수적인 자금운영으로 현금성 자산을 관리해 탄탄한 영업현금흐름을 확보하고 있다는 평입니다.

 


‘우여곡절’ 끝에 ‘5번째 주인’ 맞이한 대우건설

 

대우건설은 20년동안 주인만 4번 바뀌는 우여곡절을 겪었습니다.

 

대우건설은 대우그룹의 파산 이후 2000년 워크아웃에 들어간 뒤 2001년 공적자금을 투입 받고 한국자산관리공사에 매각됐습니다. 2003년 워크아웃 졸업 뒤 지난 2006년 한국자산관리공사가 공적자금 회수 목적으로 대우건설의 매각을 추진하고 금호아시아나그룹이 6조 6000억원의 자금으로 인수했습니다.

 

그러나 금호아시아나는 당시 대우건설에 대한통운까지 무리하게 인수하며 그룹경영에 어려움을 겪게 됐습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당시 금융위기 악재 이슈까지 나와 결국 2010년 한국산업은행(KDB)에 대우건설을 재매각하며 3년 반의 동행을 마무리했습니다.

 

이후 2017년 KDB인베스트먼트는 주식매각을 공고하며 대우건설의 새 주인 찾기에 나섰습니다. 이에 2018년 호반건설이 매각 본입찰에 단독으로 참여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으나 곧바로 인수에 발을 빼며 인수전은 다시 표류했습니다.

 

호반건설의 인수 무산으로 다시 새 주인 물색에 나선 KDB인베스트먼트는 3년여의 시간이 흘러 중흥건설을 대우건설의 주인으로 낙점하고 이날 인수 본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이에 따라, 대우건설은 5번째 주인을 맞이하게 됐습니다.
 

 

대우건설 독립경영 보장..기업 간 완전 합병은 X

 

중흥그룹은 인수 과정에서 대우건설의 ‘독립경영’을 몇 차례 강조한 바 있습니다. 이번 인수 본계약에서도 독립경영을 첫 번째 현안사항으로 설정했습니다.

 

중흥그룹에 따르면, ▲독립경영 및 임직원 고용승계보장 ▲부채비율 개선 ▲임직원 처우개선 ▲핵심가치인 '도전과 열정, 자율과 책임'의 고양 ▲내부승진 보장 ▲능력 위주의 발탁 인사 등을 주요 현안 사항으로 설정했습니다. 대우건설 노동조합과도 대화와 협의를 통해 상생 방향도 찾기로 약속했습니다.

 

중흥그룹이 독립경영을 핵심 현안으로 넣으며 인수의 최대 관심사인 완전 합병은 일어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합병 계획이 없음에 따라 대우건설은 인수 후에도 큰 틀에서의 전통적 시스템은 유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파트 브랜드인 ‘푸르지오’ 또한 사라지지 않고 당분간 계속 공급될 전망입니다.

 

 
정창선 중흥 회장 “제 2의 창업..세계 일류 건설사 도약 최선”

 

정창선 중흥그룹 회장은 이날 인수 본계약 체결식 이후 ‘제2의 창업’이라고 강조하며 조직 간 신뢰협력이 이뤄지는 환경을 구축하고 세계 초일류 건설사로 만드는 데 최선을 다 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특히 해외 사업에 강점을 지닌 대우건설의 인수로 기존 취약점 가운데 하나였던 해외건설 및 개발 사업에서 시너지 효과를 기대했습니다.

 

정 회장은 “해외 역량이 뛰어난 대우건설 인수는 중흥그룹 ‘제2의 창업’과도 같다”면서 “어떠한 외적 환경의 변화나 어려움에도 흔들리지 않는 세계 초일류 건설그룹, 역동적인 기업으로 만드는 데 모든 역량을 쏟아 부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새로운 변화의 시기에 도전과 열정, 자율과 책임, 신뢰와 협력으로 뭉친다면 모두가 꿈꾸는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을 것”이라며 “임직원 개개인과 조직 간 신뢰협력이 이뤄지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깊이 고민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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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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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2025.10.24 11:42: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2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상선 부문은 수주목표 58억달러 중 45억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달러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9척, 해양생산설비(1기) 예비 계약 등 30척입니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원유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쉬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러한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 와 조선사업 협력을,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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