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대우조선해양이 잠수함 작전성능 강화에 필수적인 원천기술을 개발했습니다.
대우조선해양(대표 이성근)은 거제 옥포조선소에서 ‘잠수함 압력선체 피로설계 기술개발’ 완료 보고회를 가졌다고 13일 밝혔습니다.
이번 공동연구 개발은 대우조선해양 특수선사업본부 주관하에 대우조선해양 산업기술연구소, 포스코 철강솔루션연구소, 한국선급 친환경선박해양연구소가 참여했습니다. 잠수함 압력선체는 잠항 시 깊은 수심의 외부 압력을 견디며 승조원의 작전 수행 및 거주를 위한 안전 공간입니다.
잠수함은 일반 전함과 달리 작전 중 잠항과 부상을 반복해야 합니다. 이 때 선체에 수시로 변하는 압력을 받으면서 압력선체 용접부에 피로 균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압력선체에 발생한 작은 결함은 잠수함과 승조원의 생존을 좌우할 수 밖에 없어 피로설계 기술은 잠수함 성능 유지를 위한 필수 기술입니다.
지난 2019년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2년간의 연구 끝에 ▲피로설계 선도 개발 ▲피로해석 절차 개발 ▲파괴역학 기반 평가 등 3개 대과제 및 10개 세부과제를 수행했습니다.
3사 전문인력의 시너지를 통한 잠수함 전용 특수강인 HY강재의 고유 특성을 고려한 피로설계 기준 개발 및 관통 균열 발생 메커니즘을 규명하는 등 잠수함 피로설계 원천기술을 확보하는 성과를 거뒀다는 설명입니다.
박두선 대우조선해양 조선소장 부사장은 “포스코, 한국선급 관계자들의 적극적인 기술교류와 협력 덕분에 국내에서 유일하게 잠수함 피로설계 원천기술을 확보하게 됐다”며 “향후 해외 수출 잠수함까지 순수 국내 기술력으로 건조해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인정받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최근 대우조선해양은 국내 기술로 독자 설계·건조한 3000톤급 장보고-III 1번함 ‘도산안창호함’을 인도한 바 있습니다. 대우조선해양은 이번 기술개발을 통해 앞으로 10년간 해외 잠수함 수주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