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기아가 인도에서 현지 전략형 모델을 새롭게 출시합니다.
기아(대표 최준영·송호성)는 인도 시장 전용 모델로 개발한 다목적차량(MPV)의 이름을 ‘카렌스’로 정하고 ‘기아 카렌스 월드 프리미어’ 영상을 공개했다고 16일 밝혔습니다.
카렌스는 1999년 기아에서 출시한 MPV 모델명이자 ‘카(Car)’와 ‘르네상스(Renaissance)’의 조합입니다. 기아는 카렌스 개발 초기부터 인도의 가족단위 고객 특성에 맞춰 긴 휠베이스 기반의 7인승 차량으로 설계했습니다.
기아에 따르면 인도 자동차 산업 수요가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경쟁사들의 MPV 라인업 확대로 시장 경쟁이 치열해질 전망입니다. 대가족 중심의 인도 고객 특성을 반영해 다양한 공간 활용성을 앞세워 인도권역 모빌리티 시장에도 적극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렌스는 ▲1.6리터 자연흡기 엔진 ▲1.4리터 터보 엔진 ▲1.5리터 디젤 엔진과 함께 ▲7단 듀얼 클러치 변속기(DCT) ▲6단 자동변속기(AT) 등 다채로운 파워트레인으로 구성됐습니다.
여기에 ▲6-에어백 ▲전자식 자세제어(ESC) ▲샤시 통합 제어 시스템(VSM) ▲경사로 주행 보조장치(HAC) ▲경사로 저속주행장치(DBC) ▲기아 커넥트 ▲무선 업데이트(OTA) ▲보스 8스피커 시스템 ▲10.25인치 내비게이션 화면 ▲시트백 공기청정기 등의 안전·편의사양을 갖췄습니다.

기아 측은 “외장 디자인은 기아의 디자인 철학 ‘오퍼짓 유나이티드’를 바탕으로 과감한 캐릭터라인과 풍부한 볼륨감으로 마치 SUV를 연상시키는 자태를 갖췄다”며 “여기에 기아의 새로운 라이팅 콘셉 ‘더 스타 맵’을 기반으로 설계된 DRL은 ‘디지털 타이거 페이스’와 조화를 이룬다”고 말했습니다.
내장 디자인의 경우 대시보드에 넓게 펼쳐진 고광택 블랙 패널은 내비게이션 화면과 어우러지며,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된 센터페시아는 운전자에게 편리한 사용경험을 줍니다. 특히 비행기 좌석에서 영감을 받은 소재·패턴·색상을 3열 시트 모두에 고르게 조화시킴으로써 승객 안락함을 강조했습니다.
또 2열 원터치 전동 더블 폴딩 기능은 탑승객의 3열 출입을 용이하게 돕고, 3열 시트를 접어 화물 공간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카렌스는 이외에도 ▲1열 팝업 컵홀더·트레이 ▲2열 쿨링 캔홀더 ▲2열 접이식 등받이 테이블(컵홀더 포함) ▲도어 포켓 등 수납공간을 제공합니다.
송호성 기아 대표이사 사장은 “새롭게 선보이는 카렌스는 대담한 디자인과 첨단 기능에 동급 최고의 안전 사양을 갖춰 인도 패밀리카 시장의 새로운 기준을 세울 것”이라며 “혁신적이고 영감을 주는 이동경험을 선사함으로써 인도의 가족고객들에게 기대 이상의 만족감을 줄 것으로 자신한다”고 전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