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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페이스로 변화·혁신”…현대차, 신규 임원 203명 선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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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December 17, 2021, 11:12:23

2021년 하반기 임원 인사..신규 임원 최대 규모
3명 중 1명 40대 발탁..연구개발 부문 37% 차지
추교웅·김흥수·이상엽·임태원 전무, 부사장 승진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현대자동차그룹이 임원 인사에서 뉴페이스를 대거 등용했습니다. 대내외 글로벌 정세에 발빠르게 대응하는 동시에 지속가능한 미래 먹거리 확보에 대한 의지로 해석됩니다.

 

현대차그룹은 2021년 하반기 임원 인사를 실시했다고 17일 밝혔습니다. 이번 인사는 신속한 사업 포트폴리오 전환 및 인적 경쟁력 제고를 위한 변화와 혁신의 방향성을 제시한 것이 핵심입니다.

 

이를 위해 현대차그룹은 현대차 66명, 기아 21명, 현대모비스 17명, 현대건설 15명, 현대엔지니어링 15명 등 총 203명의 최대 규모의 신규 임원을 선임했습니다.

 

특히 신규 임원 승진자 가운데 3명 중 1명은 40대로, 성과와 능력을 인정받은 우수 인재에 대한 발탁 인사가 크게 확대됐습니다. 연구개발(R&D)부문의 신규 임원 승진자 비율이 37%에 달하는 등 실적 위주의 인사가 이뤄졌다는 설명입니다.

 

또 미래 사업 포트폴리오 구체화를 위한 인포테인먼트·ICT(정보통신기술)·자율주행 등 주요 핵심 신기술·사업 분야의 경쟁력 강화를 주도할 차세대 리더를 승진 배치했습니다.

 

추교웅 현대차 인포테인먼트개발센터장·전자개발센터장 전무, 김흥수 미래성장기획실장·EV사업부장 전무, 이상엽 현대디자인센터장 전무, 임태원 기초선행연구소장·수소연료전지사업부장 전무를 각각 부사장에 승진 임명했습니다. ICT혁신본부장에는 NHN CTO 출신의 진은숙 부사장을 영입했습니다.

 

장웅준 자율주행사업부장 상무와 김정희 AIRS컴퍼니장 상무는 각각 전무로 승진했습니다.

 

 

추교웅 인포테인먼트개발센터장·전자개발센터장 부사장은 미래 핵심 사업 분야인 전자·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전반을 주도해 왔습니다. 향후 커넥티드카 대응을 위한 신규 플랫폼 및 통합제어기 개발 등 미래 핵심기술 개발을 지속 추진할 예정입니다.

 

김흥수 미래성장기획실장·EV사업부장 부사장은 제품 라인업 최적화·권역별 상품전략 고도화를 성공적으로 추진해 왔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향후 그룹 차원의 미래기술 확보 및 신사업 추진역량 내재화 등 추진에 나섭니다.

 

이상엽 현대디자인센터장 부사장은 현대차와 제네시스 디자인을 총괄하며 디자인 경쟁력 강화에 기여했으며, GV80·GV70 등의 성공적인 출시를 통해 제네시스 브랜드 정체성 확립에도 주도적 역할을 수행했다는 평을 듣습니다.

 

임태원 기초선행연구소장·수소연료전지사업부장 부사장은 재료 및 수소연료전지 분야 기술 전문가로, 기초선행연구소장으로서 그룹의 미래 선행기술 개발을 주도해온 점을 인정받았습니다. 최근 수소연료전지사업부장 겸직을 통해 수소연료전지 사업 총괄 역할도 맡게 됩니다.

 

진은숙 ICT혁신본부장은 NHN 재직 당시 기술 부문을 총괄하며 클라우드·보안솔루션 등 신규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했으며 NHN EDU CEO 등을 겸직하며 클라우드 관련 기술·사업·조직을 이끌었습니다. 현대차의 IT 및 SW 인프라 관련 혁신을 추진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하고 있습니다.

 

장웅준 자율주행사업부장·모셔널CSO 전무는 자율주행 및 ADAS 분야의 전문가로서 기술역량 확보에서 성과를 거뒀으며, 향후 확대될 자율주행 분야의 고도화에 기여할 전망입니다.

 

김정희 AIRS컴퍼니장·CDO 전무는 지난 2018년 현대차에 합류한 이후 AI 기술을 적용한 다양한 솔루션 개발 및 적용에 힘써 왔습니다. 싱가포르 AIR Center 설립 등 글로벌 확장을 통해 등 향후 그룹의 제품 및 서비스에 자체 개발한 AI 기술을 지속적으로 확대 적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코로나19 등 시장 불확실성이 높음에도 우수한 글로벌 사업실적을 달성한 성과 우수인재를 승진하고, 제네시스 브랜드 경쟁력 강화를 위한 외부영입을 실시했습니다.

 

현대차 글로벌사업관리본부장에 김선섭 전무를 부사장으로 승진 임명했습니다. 김 부사장은 인도권역본부장을 맡아 탄력적 생산 운영을 통해 우수한 사업실적을 달성한 점을 인정받았습니다. 글로벌사업관리본부장 보임을 통해 글로벌 권역체계 고도화 및 권역 간 시너지 확대 역할을 수행할 예정입니다.

 

현대차 러시아권역본부장에는 오익균 전무를 부사장에 승진 임명했습니다. 오 부사장은 풍부한 해외사업 경험을 기반으로, 러시아 시장 판매 점유율 확대 및 손익 극대화에 기여했습니다. 모빌리티 신규사업의 성공적 런칭 등 중장기 사업 경쟁력 강화를 추진 중입니다.

 

아울러 제네시스 CBO로 그레이엄 러셀 상무를 영입 임명했습니다. 벤틀리, 맥캘란 등 명품 브랜드에서 쌓은 전략 수립 경험 및 마케팅 전문성을 바탕으로, 제네시스 고객 경험 전반에 걸쳐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대차의 제품 경쟁력을 높이는 데 큰 기여를 했다고 평가받는 디자인경영담당 피터 슈라이어 사장과 연구개발본부장 알버트 비어만 사장은 일선에서 물러나 각각 담당분야의 어드바이저 역할을 맡습니다.

 

후임 연구개발본부장은 박정국 사장이 맡아 제품 통합개발을 통한 성능 향상 및 전동화, 수소 등 미래기술 개발 가속화를 지속 추진해 나갈 방침입니다. 이외에도 윤여철 부회장, 이원희 사장, 이광국 사장, 하언태 사장을 각각 고문으로 선임했습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그룹의 역량을 결집해 급변하는 글로벌 경영환경에 민첩하게 대응하고 미래 지속가능한 사업 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인사”라며 “완성차를 비롯한 미래 핵심 사업 분야에서의 글로벌 리더십을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Change and innovation with a new face”… Hyundai Motor Appoints 203 New Executiv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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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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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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