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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장 대신 스마트폰…유통업 온라인 매출, 오프라인 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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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December 30, 2021, 14:12:56

산업부, ‘11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동향’ 발표
온라인 소비 트랜드로 전년 대비 14.8% 증가
오프라인, 백화점 실적 견인에도 4.6%↑ 그쳐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유통업체의 온라인 매출 규모가 오프라인 매출 규모를 앞서면서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온라인 구매가 일상화 되고 있습니다. 

 

30일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2021년 11월 주요유통업체 매출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오프라인(4.6%)과 온라인(14.8%)에서 모두 오르며 전년 동월 대비 9.6% 상승했습니다. 

 

오프라인 부문은 점포 수 감소 등의 영향으로 대형마트·SSM(준대규모점포)의 매출은 감소했지만 백화점·편의점이 매출 성장을 견인했습니다. 반면 온라인 시장은 비대면 온라인 소비 트랜드 확산이 지속되며 오프라인 시장 규모를 넘어섰습니다. 

 

실제 지난달 주요 유통업체 온라인 규모는 7.02조원(51.4%)으로 6.64조원(48.6%)을 기록한 오프라인 규모를 상회했습니다. 

 

온라인 시장은 식품, 화장품, 가전·전자 등 꾸준한 수요 증가로 큰 폭의 매출 성장세를 유지했습니다. 음식품류·식품의 온라인 구매가 보편화되면서 식품(19.9%), 서비스·기타(36.4%) 품목의 매출 성장과 코리아세일페스타 등 다양한 쇼핑 행사에 따른 가전·전자(14.6%) 품목의 매출 증가가 이어졌습니다.

 

 

오프라인 유통업체의 경우 백화점과 편의점은 매출 성장이 지속됐지만 대형마트·SSM은 매출 하락을 피하지 못했습니다.

 

백화점은 전체 매출이 지난해 대비 18.3% 증가하며 오프라인 매출을 이끌었습니다. 코리아세일페스타 등 쇼핑행사, 단계적 일상회복 등에 따라 방문객이 증가하면서 아동·스포츠(25.7%), 여성정장(15%), 남성의류(14.9%), 해외유명브랜드(32.9%) 등을 포함한 전 품목의 매출이 상승한 까닭입니다.

 

편의점은 소량제품 판매 호조, 점포수 전년 동월 대비 2288개 증가 등에 힘입어 즉석 식품 품목의 소폭 감소(0.1%)를 제외한 모든 상품군의 매출이 상승하며 전체 매출이 6.7% 올랐습니다.

 

단계적 일상회복에 따라 외식 수요가 늘면서 대형마트 매출은 10.3% 하락했습니다. 매출 비중이 높은 식품 매출이 8.3% 떨어졌습니다. 가전·문화(17.8%↓), 잡화(17.2%↓), 가정·생활(14.8%↓) 부문 소비가 온라인으로 이동하고 점포수가 감소하면서(394→384개) 기타를 제외한 전 품목 매출이 줄었습니다.

 

SSM도 대형마트와 같이 온라인 유통으로의 소비자 이동, 식품 소비 감소 등으로 전 품목의 매출이 떨어지며 전체 매출이 6.3% 하락했습니다.

 

이번 조사는 주요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곳(백화점 3사·대형마트 3사·편의점 3사·SSM 4사)과 주요 온라인 유통업체 12곳을 대상으로 이뤄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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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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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2025.10.24 11:42: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2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상선 부문은 수주목표 58억달러 중 45억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달러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9척, 해양생산설비(1기) 예비 계약 등 30척입니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원유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쉬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러한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 와 조선사업 협력을,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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