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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장 대신 스마트폰…유통업 온라인 매출, 오프라인 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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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December 30, 2021, 14:12:56

산업부, ‘11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동향’ 발표
온라인 소비 트랜드로 전년 대비 14.8% 증가
오프라인, 백화점 실적 견인에도 4.6%↑ 그쳐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유통업체의 온라인 매출 규모가 오프라인 매출 규모를 앞서면서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온라인 구매가 일상화 되고 있습니다. 

 

30일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2021년 11월 주요유통업체 매출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오프라인(4.6%)과 온라인(14.8%)에서 모두 오르며 전년 동월 대비 9.6% 상승했습니다. 

 

오프라인 부문은 점포 수 감소 등의 영향으로 대형마트·SSM(준대규모점포)의 매출은 감소했지만 백화점·편의점이 매출 성장을 견인했습니다. 반면 온라인 시장은 비대면 온라인 소비 트랜드 확산이 지속되며 오프라인 시장 규모를 넘어섰습니다. 

 

실제 지난달 주요 유통업체 온라인 규모는 7.02조원(51.4%)으로 6.64조원(48.6%)을 기록한 오프라인 규모를 상회했습니다. 

 

온라인 시장은 식품, 화장품, 가전·전자 등 꾸준한 수요 증가로 큰 폭의 매출 성장세를 유지했습니다. 음식품류·식품의 온라인 구매가 보편화되면서 식품(19.9%), 서비스·기타(36.4%) 품목의 매출 성장과 코리아세일페스타 등 다양한 쇼핑 행사에 따른 가전·전자(14.6%) 품목의 매출 증가가 이어졌습니다.

 

 

오프라인 유통업체의 경우 백화점과 편의점은 매출 성장이 지속됐지만 대형마트·SSM은 매출 하락을 피하지 못했습니다.

 

백화점은 전체 매출이 지난해 대비 18.3% 증가하며 오프라인 매출을 이끌었습니다. 코리아세일페스타 등 쇼핑행사, 단계적 일상회복 등에 따라 방문객이 증가하면서 아동·스포츠(25.7%), 여성정장(15%), 남성의류(14.9%), 해외유명브랜드(32.9%) 등을 포함한 전 품목의 매출이 상승한 까닭입니다.

 

편의점은 소량제품 판매 호조, 점포수 전년 동월 대비 2288개 증가 등에 힘입어 즉석 식품 품목의 소폭 감소(0.1%)를 제외한 모든 상품군의 매출이 상승하며 전체 매출이 6.7% 올랐습니다.

 

단계적 일상회복에 따라 외식 수요가 늘면서 대형마트 매출은 10.3% 하락했습니다. 매출 비중이 높은 식품 매출이 8.3% 떨어졌습니다. 가전·문화(17.8%↓), 잡화(17.2%↓), 가정·생활(14.8%↓) 부문 소비가 온라인으로 이동하고 점포수가 감소하면서(394→384개) 기타를 제외한 전 품목 매출이 줄었습니다.

 

SSM도 대형마트와 같이 온라인 유통으로의 소비자 이동, 식품 소비 감소 등으로 전 품목의 매출이 떨어지며 전체 매출이 6.3% 하락했습니다.

 

이번 조사는 주요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곳(백화점 3사·대형마트 3사·편의점 3사·SSM 4사)과 주요 온라인 유통업체 12곳을 대상으로 이뤄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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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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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건설, SACE 보증 기반 2억 유로 자금 조달 성공

대우건설, SACE 보증 기반 2억 유로 자금 조달 성공

2025.09.09 12:54:40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대우건설(대표이사 김보현)은 이탈리아 재정경제부 산하 수출보험공사(SACE)의 보증을 기반으로 2억 유로(약 3259억원) 규모의 외화 차입금을 조달했다고 9일 밝혔습니다. 이번 금융 약정은 글로벌 금융기관 나틱시스(Natixis CIB)가 주간사이자 대주, 구조화 대리기관으로 참여했으며, 차입 약정 만기는 최초 인출일로부터 3년입니다. SACE는 자국 기업의 수출 확대를 지원하는 이탈리아 공적 수출신용기관으로, 이번 거래에서는 ‘푸시 전략(Push Strategy)’을 통해 대우건설의 차입금에 대한 보증을 제공했습니다. 미칼 론 SACE 국제사업 총괄대표는 “대우건설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이탈리아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기회가 더욱 확대될 것”이라며 “정기 매치 메이킹 이벤트를 통해 실질적인 협력 기회가 마련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에마뉘엘 지예-라가르드 나틱시스 아시아태평양 대표는 “이번 거래는 한국 기업을 대상으로 한 첫 번째 유로화 표시 SACE 푸시 전략 금융으로, 한국과 이탈리아 간 무역 협력 확대에 기여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우건설은 이번 협업이 단순한 자금조달을 넘어 글로벌 프로젝트 수행 역량과 조달 능력이 세계 시장에서 신뢰받고 있다는 것을 입증한 사례라고 강조했습니다. 회사는 이미 국내외 프로젝트에서 이탈리아 기업과 장비 및 자재 구매, 기술 협력을 진행해왔으며 이번 협력을 계기로 협업 기회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대우건설은 최근 글로벌 자금조달 성과도 잇따라 거두고 있습니다. 2023년 이슬람 채권인 수쿠크 발행을 시작으로 2024년 3월에는 아시아개발은행 산하 CGIF 보증을 통해 싱가포르에서 자금을 조달했으며, 올해 4월에는 ESG 경영 강화를 바탕으로 그린본드를 발행했습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해외에서 안정적인 금융 기반을 구축해 글로벌 기업과 협력 및 시장 진출을 확대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조달 방식과 협력 모델을 통해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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