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GS리테일(대표 허연수·김호성)은 지난해 8월 론칭한 GS페이가 143일 만에 누적 가입자 수 50만명(2021년 말 기준)을 돌파했다고 12일 밝혔습니다. 론칭 직후 25초당 1명 이상의 GS페이 고객을 유치한 셈입니다.
GS페이는 GS리테일이 KB국민은행·KG이니시스와 손잡고 선보인 간편 결제 핀테크 시스템입니다. 신용카드나 결제 계좌를 1회만 GS페이에 연동하면 GS리테일이 운영하는 GS25·GS더프레시 등 1만6000여 오프라인 플랫폼과 GS샵·GS프레시몰 등 온라인 플랫폼에서 ‘원클릭’ 쇼핑이 가능합니다.
10만원 이하 결제 시 비밀번호 입력 없이 한 번에 결제할 수 있는 서비스와 KB국민은행의 FDS(이상금융거래탐지시스템)를 적용한 결제 기능 등이 탑재된 점이 GS페이의 특징입니다. 상시 2% 적립, 행사상품 최대 10% 할인, 특별 할인 행사 등 고객 혜택을 강화한 마케팅도 중점 전개하고 있습니다.
GS리테일 측은 “GS페이 가입 고객 규모가 단기간 크게 늘어났다”며 “편의성·안전성·차별화 고객 혜택 등의 강점을 앞세워 고객 유치에 주력한 것이 관심을 끄는데 성공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습니다.
GS페이 이용이 활발해지면서 GS리테일 브랜드 간 고객 통합 효과도 가속화 되는 추세입니다. GS리테일 자료에 따르면, GS페이 가입 고객은 GS리테일의 온·오프라인 주요 6개 브랜드 중 평균 4.1개 이상의 브랜드를 이용하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근거리 쇼핑에는 GS25나 GS더프레시 등을 이용하고, 온라인 구매 시에는 GS샵·GS프레시몰 등을 주로 찾는 중복 이용 고객이 활발히 늘어나고 있다는 설명입니다. GS페이 고객은 평균 2.5개 브랜드를 이용하는 일반 멤버십 고객(GS페이 미가입)대비 1.6개 더 많은 브랜드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월 방문 빈도 및 구매 금액도 늘었습니다. GS페이 가입 고객은 일반 멤버십 고객 대비 GS리테일 브랜드를 월 평균 4배 가량 자주 이용하는 것으로 나왔습니다. 월별 구매 금액은 4.5배 높은 규모를 기록했습니다.
GS리테일은 ‘록인’ 효과를 넘어 핵심 고객층 육성 효과를 내고 있는 GS페이의 고객 규모를 현재 대비 6배 수준인 300만명까지 연내 확대할 방침입니다. 아울러 GS페이 고객 대상 할인 프로모션, 결제 데이터 분석을 통한 고객 맞춤형 쇼핑 정보 제공 등의 서비스로 신규 고객 확보에 박차를 가합니다.
조광현 GS리테일 전략마케팅팀 팀장은 “자체 페이로 론칭한 GS페이가 통합 GS리테일의 온·오프 커머스를 연결하고 시너지를 확대하는 구체적인 성과를 도출하고 있다”며 “핀테크·AI·데이터 분석 등의 영역을 고도화 해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을 가속화하며 커머스 역량을 키워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