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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말 아파트값 상승률 둔화 뚜렷…부동산 안정화 기로 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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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anuary 14, 2022, 15:01:09

한국부동산원, 12월 전국주택가격동향 발표
수도권 상승폭 둔화..인천, 11개월 만에 1% 상승률 마감
세종, 2%대 하락률로 내림세 절정..7개월 연속 내림세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서울을 비롯한 수도권 내 아파트 가격이 2개월 동안 1% 이상 떨어진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인천은 11개월 연속 1%대 상승률이 깨졌으며 세종시의 아파트값 하락세도 이어졌습니다. 

 

14일 한국부동산원이 발표한 ‘2021년 12월 전국주택가격동향’에 따르면, 전국 아파트 매매가격 상승률은 전 달보다 0.47% 하락한 0.33%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해 9월 상승률 하강곡선을 그은 이후 4개월 연속 둔화세입니다.

 

수도권 아파트 가격은 0.35% 상승했지만 두 달 전인 10월의 상승률 1.43%와 비교했을 때 2개월 만에 1% 이상 내려왔습니다.

 

특히, 인천은 전달 대비 0.67% 떨어진 0.52%를 기록하며 11개월 간 이어져 온 1%대 상승률을 마감했습니다. 서울(0.60% → 0.25%), 경기(0.98% → 0.36%)또한 상승률이 대폭 꺾였습니다. 

 

지방 아파트 가격 상승률은 전월 대비 0.41% 하락한 0.31%의 상승률로 집계됐습니다. 지방의 경우 지난 6월부터 하락세로 전환한 세종시에서 무려 1.28%가 둔화된 -2.10%의 하락률을 나타내 지방의 아파트값 상승률 둔화를 이끌었습니다.

 

세종시의 경우 신규 입주 물량이 늘어나고 매물 적체 현상이 지속되며 7개월 연속 하락률을 나타냈습니다. 대구(-0.17%) 또한 관망세가 지속되고 매물이 쌓이며 2달 연속 가격이 내려간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아파트 전세 가격 또한 상승세가 주춤했습니다. 전국 아파트 전세가격 상승률은 전월보다 0.29% 떨어진 0.32%로 조사됐으며, 수도권의 경우 11월보다 0.37% 둔화된 0.27%로 나타났습니다.

 

한국부동산원은 “추가 금리 인상우려와 대출 규제 등이 겹치며 관망세가 증가하고 매수심리가 위축되며 아파트 가격 상승률이 지속 둔화세를 나타내는 것으로 보인다”며 “지방의 경우 일부 지역에서 매물 적체가 지속돼 상승세에 영향을 준 것으로 전망된다”고 분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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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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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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