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Distribution 유통

‘간편’하거나 ‘특별’하거나…유통가, 설 선물세트 장전

URL복사

Monday, January 17, 2022, 13:01:47

‘대목’ 설 명절 2주 앞두고 고객 잡기 분주
비대면 선물·집콕 명절 추세 고려한 마케팅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코로나19 장기화로 귀향 방문 대신 집에서 명절을 보내는 ‘홈설족’이 증가하고 비대면 선물 수요가 높아지면서 차별화된 설 마케팅을 위한 유통가의 움직임이 분주해지고 있습니다. 

 

17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롯데백화점은 오는 26일까지 총 50편의 설 선물세트 특집 라이브 방송 ‘100LIVE’를 진행합니다. ‘전통 선물’과 ‘한정판’을 강조했습니다. 오는 21일 구본길 셰프가 직접 출연해 생중계로 요리를 시연하며 안창살·토시살 등 단독 정육 세트를 최대 22% 할인 판매합니다.

 

오는 25일에는 한정 생산되는 제품들을 모아 ‘설 마중 리미티드 상품전’을 엽니다. ‘롯데 L.-No.9 명품 세트’, ‘모슬포 명품 옥돔 세트’ 등이 대표 상품입니다. ‘한우 토마호크·티본 스테이크 세트’ 등 홈설족 맞춤 상품도 준비했습니다.

 

‘홈 결제’ 서비스 이용 시 롯데백화점에서 판매하는 모든 설 선물을 비대면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백화점 모바일 앱(APP)에 있는 ‘설 마중 특선집’에서 상품을 고르면 1:1 유선 상담부터 비대면 결제, 원하는 주소지로 배송까지 한번에 가능합니다.

 

 

현대백화점(대표 김형종)은 비대면 선물·간편식 선호 트렌드에 따라 레스토랑 간편식(RMR) 선물세트 물량을 지난해보다 3배 가량 늘렸습니다. 실제로 현대백화점이 최근 3주간 실시한 설 선물세트 예약판매 매출은 전년 대비 59.9%, 같은 기간 RMR 매출은 120.3% 증가했습니다.

 

대표 선물세트로는 전국 한우·떡볶이 맛집 메뉴를 레스토랑 간편식으로 제조·구성한 ‘원테이블 유명 맛집 간편식 세트’, 경기도 안양의 갈비탕 맛집 노하우와 최상급 소갈비로 끓여낸 ‘원테이블 정성담 갈비탕 세트’ 등을 준비했습니다.

 

정육 세트에도 레스토랑 간편식을 선보였습니다. ‘성상명가 벚꽃꿀소스 갈비세트’, ‘몽탄 우대갈비 세트가 대표적입니다. 현대백화점은 오는 31일까지 전국 16개 전 점포 식품관과 온라인몰인 더현대닷컴·현대식품관 투홈·현대H몰에서 설 선물세트 본판매 행사를 진행합니다.

 

 

홈플러스(대표 이제훈)는 ‘프리미엄’에 중점을 뒀습니다. 비대면 선물 수요 증가에 더해 최근 부정청탁금지법의 농·축·수산물 선물 가액이 기존 10만원에서 20만원까지 2배 상향된 점을 고려했습니다. 이에 10만~20만원 선물세트 물량을 지난해 본판매 대비 약 2배 이상 확대했습니다.

 

특히 축산과 주류 선물세트를 강화했습니다. 이번 설에 첫 선을 보이는 ‘냉장 한우 맞춤형 선물세트’는 매장을 방문한 고객이 원하는 한우 부위와 와인 6종 중 하나를 고르면 선물세트로 주문 제작해주는 상품입니다. ‘미국산 LA식 꽃갈비 냉동세트’ 등 상품도 한정 수량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와인 단독 상품으로는 ‘샤를루쏘까베네+메를로’, ‘까시에로리저브까베네쇼비뇽+멜롯’ 등을 선보입니다. 홈바에서 즐기기 좋은 단독 전용잔 기획팩으로는 ‘앱솔루트보드카 피치+앱솔루트보드카 자몽+잔 2입’이 있습니다.

 

 

CJ제일제당(대표 손경식·최은석)은 오는 27일까지 CJ더마켓에서 ‘설 선물대전’ 기획전을 엽니다. 스팸 세트, 건강기능식품 등 총 150여개의 제품을 만날 수 있습니다. 행사 코너에서 10만원 이상 구매 시 추첨을 통해 디올 새들 카드지갑, 다이슨 무선청소기 등을 증정합니다.

 

‘포장이 가벼운 스팸 선물세트’ 등 온라인에서만 판매하는 실속 선물세트 기획전도 오는 19일부터 28일까지 진행합니다. 밀키트 브랜드 ‘쿡킷’에서도 ‘전복수삼소사태찜’·‘매생이굴떡국’·‘소고기버섯듬뿍잡채’·‘소고기육전과 모둠전’ 등 신메뉴 4종을 공개했습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지난해 받은 소비자 관심과 사랑에 보답하고자 풍성한 혜택을 담은 명절 기획전을 준비했다”며 “이번 기획전들을 통해 보다 실속 있고 풍요로운 명절을 보내시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배너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