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신한은행은 상반기 정기인사를 시행해 6개의 트라이브(Tribe) 조직을 신설하고 기업영업단장 제도를 도입했다고 17일 밝혔습니다. 이번 인사는 올해 ‘바르게·빠르게·다르게’ 영업 실행을 위해 이번 인사는 예년보다 10일 정도 앞당겨 시행됐습니다.
신한은행은 기업영업력 강화를 위해 SRM(Senior Relationship Manager) 제도와 기업영업단장 제도를 도입합니다. SRM 제도는 기업영업 직무인 RM(Relationship Manager) 제도를 확대한 것으로 역량이 우수한 직원이 부서장급으로 승진하더라도 단순 관리자 역할을 넘어 지속적인 영업 역량을 유지하기 위해 도입됐습니다.
기업영업단장 제도는 지난해 파일럿 실행 이후 올해 전국으로 확대됩니다. 지역본부별로 상주하는 기업영업단장이 본부 내 기업 영업을 진두지휘하면서 후배 직원들의 기업 업무 역량을 끌어올리기 위한 목적입니다.
신한은행은 핵심 전략과제의 신속한 실행을 위해 본부에 6개의 트라이브(Tribe) 조직을 신설했습니다. 신설된 조직은 ▲CX Tribe(고객경험 확대) ▲플랫폼 개발 Tribe(디지털개인 플랫폼 통합 개발) ▲RE:Platform Tribe(혁신적인 뉴 앱(New App) 개발) ▲외환 RE:Boot Tribe(외환영업 활성화 연계전략 수립) ▲투자상품경쟁력 강화 Tribe(상품 경쟁력 강화) ▲Tech Leading Tribe(ICT 주도형 S.A.Q 운영)입니다.
신한은행은 이번 인사에서 직급과 나이에 관계없이 역량이 우수한 직원을 발탁했다고 알렸습니다. 신한은행에 따르면 영업 성과와 리더십이 뛰어난 80년생 여성 책임자를 영업점장으로, 79년생 여성 인재를 브랜드전략실장으로 보임했습니다. ESG(환경·사회·지배구조)전략실과 경영혁신실은 세대교체를 위해 직급과 상관없이 역량이 우수한 젊은 직원을 부서장으로 보임했습니다.
신한은행은 이번 인사에서 역대 최대 규모의 1급 부서장(SM직급) 승진 인사를 시행해 미래 경영리더 육성을 위한 본부장 후보군을 다양화했으며 여성 인재의 승진·본부부서 전입을 확대했다고 밝혔습니다.
진옥동 은행장은 “신한금융그룹의 새로운 핵심가치인 '바르게·빠르게·다르게'를 최우선 가치로 두고 이번 인사를 진행했다”며 “올해 전략목표인 ‘고객중심 RE:Boot! 한계를 뛰어넘는 Banking’을 실천하고 고객의 미래를 위해 끊임없이 변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