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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의눈] 1000억 더 써낸 세븐일레븐의 속내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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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anuary 19, 2022, 18:01:26

롯데지주 세븐일레븐, 한국미니스톱 3000억에 인수 유력
3위 자리 굳히고 ‘약세’ 호남권 경쟁력 ↑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1989년 서울 송파구 올림픽점 개점으로 국내 24시간 편의점 시대를 연 롯데지주의 세븐일레븐이 또 다른 편의점 업체인 미니스톱을 인수할 가장 유력한 후보자로 부상했습니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지주는 편의점 업계 5위권인 한국미니스톱의 매각 본입찰에서 약 3000억원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입찰사 중 가장 높은 인수 금액으로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가능성이 가장 큰 상황입니다. 

 

롯데지주 관계자는 “본입찰에 참여한 것은 맞다"며 "통보를 받거나 결정된 사항은 없다”고 밝혔지만 입찰에 함께 참여한 신세계, 넵스톤홀딩스 컨소시엄이 2000억원대로 책정한 것과 비교, 1000억원을 더 써낸 만큼 세븐일레븐의 미니스톱 인수는 거의 확정적입니다. 주관사인 삼일PwC는 빠르면 이번 주 내 한국미니스톱 지분 100% 매각을 위한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해 발표할 예정입니다.

 

유통업계에서는 미니스톱 인수에 대한 롯데지주의 강력한 의지에 궁금증이 커지고 있습니다. 그만큼의 가치가 있냐는 의문이 들기 때문입니다.

 

우선 세븐일레븐은 2000년과 2010년 '로손'과 '바이더웨이'를 인수했지만 점주 이탈 문제로 홍역을 치르며 편의점 인수의 아픈 역사가 있습니다. 게다가 미니스톱 인수가 수익성 측면에서는 마이너스가 될 가능성도 큽니다. 미니스톱이 ‘적자기업’이기 때문입니다.

 

미니스톱은 지난 2020년 매출 1조795억원과 함께 143억원의 영업손실을 냈습니다. 여기에 편의점 근접 출점 제한, 가맹점 이탈 가능성 등의 문제들도 해결해야 하고 인수 후, 기존 점주들을 붙잡기 위해 계약 유지 비용이 추가로 발생할 확률도 높습니다.

 

유통업계의 일반적인 분석은 세븐일레븐이 치고 올라오는 유통라이벌 신세계 이마트24와 격차를 벌이고 편의점 3강 체제를 유지하기 위한 고육책을 썼다는 의견이 주를 이룹니다.  

 

미니스톱은 현재 전국에 2600여개의 매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세븐일레븐 점포 수는 지난해 기준 1만1170개입니다. 롯데지주의 미니스톱 인수가 확정되면 세븐일레븐의 매장 수는 약 1만4000개가 됩니다. 편의점 ‘투 탑’인 GS25·CU(각 1만6000여개)와 점포 수 차이를 줄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단순히 이마트24와 격차를 벌이거나 3강 체제를 굳히기 위해 예상 매각가보다 1000억원을 더 주고 입찰을 냈다는 분석에 이의를 나타내는 유통업계 시각도 있습니다. 미니스톱이 편의점 업계서 가진 독특한 입지 때문입니다.  

 

미니스톱은 일본미니스톱의 모기업인 이온그룹이 지난 1990년 대상그룹과 함께 법인을 설립하며 한국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대상은 호남지역을 기반으로 성장한 대표적인 식품기업입니다. 덕분에 미니스톱은 광주와 전남, 전북 등 호남권의 점포비중이 다른 편의점들에 비해 큽니다.

 

실제로 미니스톱의 점포가 서울과 경기권 다음으로 많은 곳이 전남입니다. 인구 분포를 놓고 봤을 때 다른 편의점과 사뭇 다른 양상입니다. 경남을 본거지로 한 롯데지주의 세븐일레븐은 상대적으로 호남권 진출이 약했던 만큼, 미니스톱 인수로 호남권 내 유통망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최근 유통업계의 화두가 배달과 택배와 결합한 퀵커머스로 넘어오면서 편의점의 역할이 재평가 받는 상황입니다. 식음료를 비롯해 생활물품 전반을 소매하는 편의점은 각종 유통 데이타를 모으고 여러 배달서비스와 결합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서의 기능도 커지고 있습니다. 

 

결국 롯데지주가 예상가보다 1000억원을 더 쓰며 세븐일레븐의 미니스톱 인수에 강력한 의지를 보인 것은 호남권 유통망의 약점을 상쇄하고 편의점 유통망의 전국화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미래가치가 크다는 판단을 했기 때문에 승부수를 던졌다는 것입니다.

 

이는 최근 신동빈 롯데 회장이 롯데 특유의 경직된 오프라인 유통 조직의 변화를 촉구하며 외부 인사 영입을 통해 그룹문화를 바꾸는 과정과도 무관치 않다는 내부의 전언입니다. 

 

롯데쇼핑 관계자는 "계열사별 자율 경영이 강화되고 외부 인사들이 수혈되면서 과거보다는 미래를 내다보는 전략이 힘을 얻고 있다"며 "세븐일레븐의 경우 최근 점포내 전기이륜차 충전시설 도입 등을 추진하는 등 기존 편의점을 넘어선 시도를 많이 시도하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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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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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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