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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그룹 외 4개 기업 ‘탄소경영 아너스 클럽’ 입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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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anuary 26, 2022, 15:01:21

CDP한국위원회 지난해 200대 기업 기후환경 변화 관련 평가 공개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KB금융그룹, 현대글로비스, SK텔레콤, 하나금융그룹, 현대위아가 CDP한국위원회의 ‘CDP Climate Change’에서 ‘탄소경영 아너스 클럽’(Carbon Management Honors Club)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CDP Climate Change’에서 SK하이닉스는 ‘명예의 전당’ 플래티넘 클럽을 유지했고, 신한금융그룹, 현대건설은 이번에 ‘명예의 전당 플래티넘 클럽’에 입성했습니다.

 

26일 CDP한국위원회에 따르면 국내 상장기업 중 시가총액 200대 기업에 기후변화 관련 경영 정보를 요청해 분석한 결과 위의 기업들이 지난해 높은 평가를 얻었습니다.

 

CDP(구 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는 전 세계 금융투자기관의 위임을 받아 각국의 주요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기후변화•물•삼림자원 등 글로벌한 환경 이슈 대응과 관련한 경영정보를 요청하는 금융기관 주도의 글로벌 프로젝트이자 비영리기관입니다. 2003년 시작되었으며 영국에 본부를 두고 있습니다.

 

CDP의 연례 보고서는 전 세계 금융기관의 투자지침서로 활용됩니다. 한국에서는 CDP한국위원회 사무국을 맡고 있는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이 2008년부터 'CDP Climate Change'를 독자적으로 수행하기 시작했으며 2014년부터 'CDP Water'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2021년 기준으로 'CDP Climate Change(기후변화)'에 정보를 공개한 전 세계 기업은 1만3126개, 'CDP Water Security(물)'는 3368개, 'CDP Forest(산림자원)'는 864개에 이릅니다.

 

CDP한국위원회는 2022년부터 CDP의 기후 관련 정보공개 대상기업을 현행 시가총액 200대 기업에서 300대 기업으로 확대하고 특히 기후위기에 책임성이 상대적으로 큰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 온실가스•에너지 목표관리제 대상기업의 정보공개 요구활동에 집중할 계획입니다

 

장지인 CDP한국위원회 위원장은 “2015년 G20의 요청에 따라 금융안정위원회(FSB)가 기후변화 관련 정보의 공개를 위해 설립한 TCFD(Task Force on Climate-related Financial Disclosure)를 우리나라 기업들도 적극적으로 지지하고 TCFD의 요구사항을 담고 있는 CDP를 통해 기후 관련 정보를 적극 공개함으로써 기후행동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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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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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국내 최초 ‘목소리’까지 잡아내는 AI 보이스피싱 탐지 서비스 상용화

KT, 국내 최초 ‘목소리’까지 잡아내는 AI 보이스피싱 탐지 서비스 상용화

2025.07.29 14:49:0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는 30일부터 국내 최초로 '화자인식'과 '딥보이스(AI 변조 음성) 탐지' 기능을 통합한 실시간 'AI 보이스피싱 탐지서비스 2.0'을 상용화한다고 29일 밝혔습니다. KT는 2024년 10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ICT규제샌드박스 실증특례 사업자로 선정돼 AI 기반 보이스피싱 탐지 기술 발전에 집중해 왔습니다. 개인정보보호위원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은 KT의 AI 보이스피싱 탐지 기술 고도화 과정에 각각의 역할을 수행하며 민관 협력 모델을 구현했습니다. 화자인식 기능은 개인정보보호위원회의 엄격한 규제점검 및 승인을 거쳐 국내 최초로 상용화에 성공한 기술입니다. 화자인식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이 제공한 보이스피싱 범죄자의 실제 신고 음성, 일명 '그놈목소리' 데이터를 기반으로 성문정보를 정밀 분석해 범죄 여부를 탐지합니다.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은 10개월간 그놈목소리 데이터를 전수조사하고 정제하는 등 노력과 자원을 투입함으로써 보이스피싱 예방 효과에도 기여했습니다. KT는 AI 음성합성(TTS) 기술로 생성된 변조 음성을 판별하는 '딥보이스 탐지' 기능도 함께 제공합니다. 이 기술은 2024년 5월 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에 국내 공공기관 최초로 적용된 'AI 목소리 인증' 서비스에서 검증된 바 있습니다. 최근 지능화되고 있는 AI기반 보이스피싱 범죄 수법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는 평가입니다. KT는 이번 기술 고도화를 통해 의심스러운 음성을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판별함으로써 보다 안전한 통신 환경을 제공한다고 설명했습니다. KT에 따르면 올 상반기 동안 AI 보이스피싱 탐지서비스는 약 1460만건의 통화 트래픽을 분석해 91.6%의 탐지 정확도를 기록했으며 약 710억원의 피해를 예방한 것으로 추산됩니다. 이는 서비스 초기(90.3%) 대비 1.3%포인트 향상된 수치입니다. KT는 이번 2.0 버전 출시를 통해 연간 2000억원 이상의 피해 예방과 95% 이상의 탐지 정확도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KT는 보이스피싱 탐지 정보를 금융권의 이상거래탐지시스템(FDS)과 연계해 실질적인 피해 차단으로 이어지도록 협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지난 5월에는 은행연합회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탐지 데이터를 금융기관에 제공함으로써 탐지 → 계좌 모니터링 → 출금 차단 등 실시간 후속 조치가 가능한 민관 협력 체계를 구축한 바 있습니다. 이현석 KT Customer부문장(부사장)은 "이번 기술 상용화를 계기로 금융권과의 협업도 한층 강화해 고객 피해를 획기적으로 줄여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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