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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단 8.3만개·레시피 26만개 분석 결과…올해 ‘식문화 트렌드’ 키워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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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02, 2022, 12:02:33

CJ제일제당 '2022 식문화 트렌드 전망' 발표
4665명 대상 식단 및 조리방법 등 빅데이터 분석
초편리·개인화·푸드테크·ESG 꼽아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CJ제일제당[097950]이 지난해 4665명을 대상으로 약 8만3000건의 식단과 26만건의 조리 방법·메뉴를 빅데이터로 분석∙조사해 '2022 식문화 트렌드 전망'을 2일 발표했습니다. 

 

'식문화 트렌드 전망'에 따르면 올해 핵심 키워드는 ▲초(超)편리(Less effort) ▲개인화(Individual) ▲푸드테크(Food Tech) ▲지속가능성(ESG)이 꼽혔습니다. 

 

먼저 올해 식문화 변화의 선두에는 '초(超)편리(Less effort)'에 대한 소비자들의 니즈가 밑바탕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코로나19이후 간편한 집밥에 익숙해진 소비자들이 늘어난데다 잠정적인 위드코로나 정책으로 학생들의 등교율과 직장인의 회사 근무 빈도의 증가로 조리부터 식사까지 시간과 수고를 더 줄여주는 '초 편리한 제품'에 대한 선호가 뚜렷해질 가능성이 크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CJ제일제당이 지난해 진행한 ‘가정간편식(HMR)에 대한 인식과 식사 마련법’ 조사(1,000명 대상)에 따르면, ‘코로나 이후 HMR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게 됐다’는 응답자는 71.9%였습니다. HMR을 활용한 식사도 1인당 연 평균 225.5끼에서 236.5끼로 11끼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유로는 ‘조리 및 취식 간편성’이 57.3%로 가장 높았습니다.  

 

이와 함께 '개인화'에 따른 개인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시장이 급부상할 가능성이 커졌다는 전망입니다. 코로나19 이후 일상 속 면역과 건강 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데다 중장년층을 벗어나 MZ세대도 자신을 위한 투자로 건강기능식품 구매에 나서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식품기업부터 스타트업까지 개인 맞춤형 건강식품 시장에 집중하는 한 해가 될 확률이 높아졌습니다. 

 

친환경 기술을 기반으로 한 '푸드테크'도 올 한해 주요한 트렌드로 부상한다는 전망입니다. 신(新)기술 집약체로 불리우는 '대체육', '배양육', '친환경 조미소재' 등이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CJ제일제당은 지난해 비건 인증을 받은 100% 식물성 ‘비비고 플랜테이블 만두’를 출시했고 농심은 식물성 재료로 만든 음식만 제공하는 비건 레스토랑을 오픈할 예정입니다. SK도 1000억원대 펀드를 조성해 대체식품 시장 공략에 나섰습니다. 

 

마지막으로 식문화 트랜드에도 'ESG'를 반영한 환경을 위한 제품이 구매 기준이 될 것이란 전망입니다. 젊은 세대들의 윤리적·친환경 제품 소비가 늘면서 재활용이 손쉽고 플라스틱 저감 노력이 담긴 제품들의 출시가 더욱 더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푸드 업사이클링도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 콩비지, 깨진 쌀 등 버려지는 것들이 당연했던 식품 부산물로 만든 친환경 제품들이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임영하 CJ제일제당 트렌드인사이트팀 팀장은 "일상 회복이 기대되는 올해 식문화 트렌드에는 보다 편리하게 건강과 취향을 챙기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기업과 소비자가 함께 노력하는 모습이 담길 것"이라며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 트렌드를 먼저 읽고 이에 부합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이는 기업이 시장에서 더 주목을 받을 것이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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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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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팔란티어, 한국서 첫 CEO 회동…플랫폼 확산 위한 방안 논의

KT-팔란티어, 한국서 첫 CEO 회동…플랫폼 확산 위한 방안 논의

2025.10.14 11:23:2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가 글로벌 AI 플랫폼 기업 팔란티어와 한국에서 첫 CEO 회동을 갖고 사내 적용 성과를 바탕으로 국내 산업 전반에 팔란티어 플랫폼을 확산시키기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고 14일 밝혔습니다. 지난 3월 KT는 팔란티어와의 파트너십 체결을 통해 국내에서 최초로 팔란티어의 '프리미엄 파트너' 지위에 올랐습니다. 김영섭 KT 대표와 알렉스 카프 팔란티어 CEO는 KT 광화문 빌딩에서 다시 만나 그간 추진한 팔란티어 플랫폼 적용 성과를 점검하고 이를 국내 기업에 확산하기 위한 실행 전략을 재정비했습니다. KT는 알렉스 카프 CEO 방한을 맞이해 제2회 'AX 리더 서밋'을 개최했습니다. AX 리더 써밋은 각 산업에서 AX 흐름을 선도하는 대기업 경영 리더들과 글로벌 경영 리더 간의 포럼입니다. 이번 행사에는 우기홍 대한항공 부회장, 김용범 메리츠금융지주 부회장, 구자균 LS일렉트릭 회장, 이주태 포스코홀딩스 대표이사 등이 참석해 세계적인 불확실성 속에서 산업별 대응 방안을 고민하고 알렉스 카프 CEO와 인사이트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팔란티어 플랫폼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해 KT는 클라우드 기반의 업무 환경을 구축하고 팔란티어 파운드리와 AIP(Artificial Intelligence Platform)를 일부 조직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파운드리와 AIP는 기업 데이터를 AI로 분석해 효율적인 의사 결정을 지원하는 플랫폼입니다. 이로써 업무 중 생성되는 대규모 데이터를 실시간 분석 및 시각화해 부서별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과정에서 좀 더 명확한 판단을 내릴 수 있게 됐다고 KT는 설명했습니다. 이를 통해 KT는 플랫폼 구축과 활용에 필요한 컨설팅 및 기술 역량을 체득했습니다. 양사는 실제 검증된 도입 효과와 플랫폼 활용 역량을 바탕으로 국내 고객들이 팔란티어 플랫폼을 클라우드 환경에서 원활하게 활용할 수 있는 풀 패키지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특히, 민감한 데이터를 주로 다루는 금융·공공 분야 고객도 안심하고 AI를 활용할 수 있도록 보안에 특화된 서비스로 설계 중입니다. 한편, 팔란티어는 브랜드 인지도 제고와 민간 고객과의 접점 확대를 위해 자사 굿즈를 활용한 팝업 스토어를 선보입니다. 14일부터 15일까지 이틀간 서울시 성동구 성수동에서 운영되는 이번 팝업 스토어에서는 '온톨로지 후드티'를 포함한 한정판 브랜드 굿즈를 공개합니다. KT도 국내 유일 프리미엄 파트너사로 본 행사를 공식 지원합니다. 김영섭 대표는 "KT와 팔란티어의 협력은 대한민국 주요 산업 분야의 AX 혁신을 이끌어내는 성공 사례로 자리 잡을 것"이라며 "다양한 산업 영역에서 AI와 데이터에 기반한 효과적인 의사 결정이 확산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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