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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품 강세·공간 변주 통했다…신세계, 지난해 실적 신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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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09, 2022, 16:02:17

지난해 매출 6조3164억·영업이익 5173억
명품·패션 성장 지속..매장 공간 ‘혁신’ 강조
디에프·센트럴시티 등 자회사도 실적 개선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신세계가 지난해 사상 최대 영업이익을 달성했습니다. 명품 및 패션 장르의 꾸준한 성장과 대전 Art & Science 신규 오픈 및 강남점 리뉴얼 등 백화점의 외형 성장을 중심으로 신세계인터내셔날의 사상 최대 실적 등 연결 자회사들까지 힘을 보태며 최고 실적을 이뤘습니다.

 

신세계는 지난해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5173억원으로 전년 대비 484.6%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9일 공시했습니다. 4682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던 2019년을 뛰어 넘는 최대 실적을 냈습니다.

 

지난해 매출액은 6조3164억원으로 같은 기간 32.4% 올랐고, 당기순이익은 3912억원을 기록해 흑자 전환했습니다.

 

지난해 11월 오미크론 변이가 본격 확산하면서 소비심리 위축이 우려됐으나 명품·패션 판매 호조와 오프라인 매장에 대한 투자 및 온라인 마케팅 강화 전략이 맞물리며 전 계열사가 선방했다는 평입니다. 지난해 4분기 매출 1조9340억원, 영업이익은 1951억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43.9%, 89.1% 상승했습니다.

 

계열사 별로 살펴보면 신세계백화점 역시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분기 최대 실적을 냈습니다. 지난해 4분기 매출은 637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5.6% 성장했고 영업이익은 1402억원으로 같은 기간 59.1% 늘어났습니다.

 

이는 해외패션(32.5%)·명품(41.9%) 장르 뿐 아니라 여성(28.7%)·남성패션(28.1%) 등 대중 장르의 외형 성장이 크게 기여한 것으로 회사 측은 분석했습니다. 온라인 4분기 매출도 전년 대비 12.5% 성장하며 강세를 보였습니다.

 

신세계는 지난 한 해 동안 기존 매장 공간의 혁신, 디지털 마케팅 강화 등을 통해 오프라인 경쟁력 향상에 집중했습니다.

 

구체적으로 ▲업계 최초 중층 도입(신세계 강남점) ▲국내 최대 규모의 럭셔리 화장품 전문관(신세계 강남점) ▲충청권 대전신세계 Art & Science 오픈 ▲업계 최초 식품관 유료 멤버십 도입(경기점) ▲업계 최초 두 개층에 걸친 명품·화장품 전문관 오픈(경기점) 등을 시도했습니다.

 

이어 신백라이브, SSG닷컴 백화점관 리뉴얼, 네이버와의 라이브 커머스 제휴, 시코르 스마트 미러(뷰티 테크) 등 다양한 디지털 서비스와 백화점과 예술품을 연계한 아트테크 마케팅을 선보였습니다. 올 상반기 중 SSG닷컴 내 해외브랜드 전문관 도입, 경기점 명품관 그랜드 오픈 등도 계획 중입니다.

 

연결 자회사들의 실적도 눈에 띕니다. 먼저 신세계인터내셔날은 패션·뷰티·라이프스타일 등 각 사업 부문의 고른 성장 속 매출액 4179억, 영업이익 301억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각각 9.7%, 73.0% 증가했습니다. 스튜디오톰보이, 보브 등 자체 브랜드가 호실적을 낸 점도 주효했습니다.

 

실제 해외패션(21.2%)과 국내패션(17.4%)은 소비 심리 회복과 함께 높은 성장세를 보였으며 자주 부문은 브랜드 인지도 상승과 이커머스 채널 확장 등을 통해 2분기 연속 매출 성장(15.5%)을 이어갔습니다.

 

온라인 플랫폼인 에스아이빌리지는 해외명품·국내 여성복·코스메틱·자주의 고른 성장으로 지난해 거래액 2330억원을 달성했습니다. 2016년 론칭 당시 27억원에 불과했던 에스아이빌리지의 거래액은 5년 만에 업계 최고 수준의 성장세를 기록했습니다.

 

신세계디에프는 매출 8233억원으로 전년 대비 80.6% 상승, 영업이익은 123억원으로 전년 대비 373.1% 증가하며 연속 흑자 행진을 보였습니다.

 

특히 지난 2020년 9월부터 인천공항 면세점 임대료가 영업요율 방식으로 전환되고 2019년과 2020년에 선반영한 리스 회계 효과로 인해 회계상 비용이 줄어든 덕분인 것으로 파악됩니다. 오는 3월부터 시행되는 내국인 면세 구매한도 폐지 등으로 면세점을 찾는 고객들이 더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옵니다.

 

센트럴시티도 신규 호텔 오노마의 실적 호조, 백화점의 매출 증대에 따른 임대 수익 증가로 매출은 전년 대비 24.3% 증가한 774억원을 냈습니다. 영업이익은 224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신세계까사는 신규점과 온라인(굳닷컴) 채널의 안정적인 매출과 프리미엄 상품에 대한 고객 수요 확대 등으로 매출 721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61.8% 성장했습니다.

 

신세계 관계자는 “어려운 업황에도 지속적인 오프라인 투자, 신규 점포의 성공적인 안착으로 이뤄낸 백화점의 견고한 실적과 자회사들의 내실 경영에 힘입어 사상 최대 영업 이익을 기록했다”며 “본업 경쟁력 강화에 더해 온라인과 디지털을 중심으로 뉴노멀시대를 준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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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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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건설, 이라크서 4조원 규모 초대형 해수 플랜트 수주

현대건설, 이라크서 4조원 규모 초대형 해수 플랜트 수주

2025.09.15 10:21:08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현대건설이 이라크에서 약 4조원 규모의 초대형 해수 처리 플랜트 공사를 따내며 글로벌 플랜트 강자의 입지를 다시금 확인했습니다. 현대건설은 지난 14일(현지시간) 이라크 총리실에서 이라크 석유부, 프랑스 토탈에너지스, 카타르 에너지 등이 공동 투자하는 해수공급시설(WIP) 프로젝트 계약을 체결했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이번 공사는 바그다드에서 남동쪽으로 약 500km 떨어진 코르 알 주바이르 항구 인근에 하루 500만 배럴 규모의 해수 처리 플랜트를 건설하는 사업으로, 생산된 용수는 바스라 남부 주요 유전에 주입돼 원유 증산에 활용됩니다. 총 사업비는 약 30억 달러(한화 4조원 이상) 규모로, 공사 기간은 49개월입니다. 이라크는 국가 수입의 90% 이상을 원유에 의존하고 있으며, 이번 프로젝트는 원유 생산량을 하루 420만 배럴에서 2030년까지 800만 배럴로 끌어올리려는 전략의 핵심 사업입니다. 현대건설은 지난 1978년 바스라 하수도 공사를 시작으로 이라크에 진출해 카르발라 정유공장, 발전소, 철도 등 40여 건의 주요 사업을 수행해왔습니다. 특히 이번 수주는 2023년 준공된 카르발라 정유공장 이후 최대 규모 프로젝트로, 현대건설의 오랜 신뢰와 시공 능력이 다시 한 번 입증됐다는 평가입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전쟁과 팬데믹 속에서도 책임 있는 시공으로 신뢰를 쌓은 것이 이번 수주의 배경”이라며 “앞으로도 정유·전력·주택 등 다양한 분야에서 발주될 사업 경쟁에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현대건설은 최근 미국 건설 전문지 ENR이 발표한 ‘2025 인터내셔널 건설사’ 순위에서 해외 매출 98억 5000만 달러를 기록하며 세계 10위에 올랐습니다. 이는 국내 건설사 역대 최고 순위로, 중동을 비롯한 글로벌 시장에서 초대형 플랜트 사업을 중심으로 영향력을 더욱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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