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CJ제일제당[097950]이 지난해 1조원 이상의 영업이익을 내며 2년 연속 1조원을 돌파했습니다. 매출도 최초로 15조원을 넘었습니다. 사상 최대 실적을 바탕으로 올해 미래 혁신성장을 가속화하는 동시에 배당을 늘려 주주친화경영 실천에도 나섭니다.
CJ제일제당(대표 손경식·최은석)은 지난해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12.1% 증가한 1조5244억원을 기록했다고 14일 공시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은 26조2892억원으로 같은 기간 8.4% 올랐습니다.
CJ대한통운 실적을 제외할 경우 매출은 15조7444억원, 영업이익은 1조178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1.2%, 13.2% 상승했습니다. CJ제일제당의 연간 매출이 15조원을 넘은 것은 처음입니다.
CJ제일제당은 올해 그룹의 4대 미래성장엔진(문화·플랫폼·건강·지속가능성)에 입각해 신사업을 적극 키울 방침입니다. 식품사업에서는 만두·치킨·가공밥·K-소스·김치·김 등 글로벌 전략제품(GSP)과 ‘플랜테이블’ 브랜드를 앞세운 식물성 제품, CJ웰케어 중심의 건강 사업 육성에 주력합니다.
바이오 사업에서는 해양 생분해 플라스틱 소재 PHA를 비롯한 화이트바이오 사업 및 마이크로바이옴∙CDMO 기반의 레드바이오 사업에 본격적으로 나설 계획입니다.
주주친화적 배당정책도 강화합니다. 이사회를 통해 지난해 사업연도 배당금을 전년 대비 1000원 올린 주당 5000원(보통주 기준)으로 결정했습니다. 배당 총액은 802억원으로 전년보다 25% 늘어나게 됐습니다. 아울러 2023년까지의 중기 배당정책도 공개했습니다.
CJ제일제당은 올해부터 식품업계 최초로 분기배당을 시행하고, 별도재무제표 기준 당기순이익의 20% 이상을 주주에게 환원할 예정입니다.
지난해 식품사업부문 매출은 전년 대비 6.7% 증가한 9조5662억원, 영업이익은 8.8% 늘어난 5547억원을 달성했습니다. 국내에서는 햇반·만두 등 HMR(가정간편식) 주력 제품군이 꾸준히 성장했습니다. 슈완스를 포함한 해외 가공식품 매출은 비비고 인기에 힘입어 4조3638억원을 냈습니다.
특히 미주 시장에서 GSP 매출이 1년 전보다 29% 늘었습니다. 중국에서는 만두를 중심으로 플랫폼을 확대해 온라인 매출이 약 50% 늘었고, 일본에서는 음용식초 ‘미초’ 매출이 56% 이상 올랐습니다. 유럽 시장에서는 만두 매출이 72% 증가했습니다.
아미노산과 조미소재 등 그린바이오가 주력인 바이오사업부문 매출은 3조7312억원으로 전년 대비 25.1% 늘었고, 영업이익은 51.6% 증가한 4734억을 기록했습니다. 12.7%의 영업이익률(+2.2%p)을 기록하며 확실한 고부가가치 사업으로 자리잡았다는 평가입니다.
또 사료용 아미노산의 글로벌 입지가 한층 강화됐고, ‘테이스트엔리치’, ‘플레이버엔리치’ 등 미래형 식품소재 판매가 전년보다 약 7배 규모로 늘어나며 성장을 견인했다고 분석했습니다.
사료·축산 자회사 CJ Feed&Care의 경우 매출은 2조4470억원으로 전년보다 10.6% 증가한 반면 영업이익은 1506억원으로 같은 기간 31.3% 줄었습니다. 곡물가 상승으로 인한 원가부담을 글로벌 사료 판가 인상으로 방어했지만, 지난해 내내 이어진 베트남 돈가 하락으로 수익성은 다소 둔화됐습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미래 준비를 위한 신제품 개발 및 신사업 강화, R&D 투자를 통해 구조적 경쟁력을 확보하고 혁신성장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