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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 매출 15조 첫 돌파…2년 연속 영업익 1조 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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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February 14, 2022, 17:02:09

2021년 매출 15조7444억원 올려
영업이익 전년 동기 대비 12.1% 증가한 1조5244억원 기록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CJ제일제당[097950]이 지난해 1조원 이상의 영업이익을 내며 2년 연속 1조원을 돌파했습니다. 매출도 최초로 15조원을 넘었습니다. 사상 최대 실적을 바탕으로 올해 미래 혁신성장을 가속화하는 동시에 배당을 늘려 주주친화경영 실천에도 나섭니다.

 

CJ제일제당(대표 손경식·최은석)은 지난해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12.1% 증가한 1조5244억원을 기록했다고 14일 공시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은 26조2892억원으로 같은 기간 8.4% 올랐습니다.

 

CJ대한통운 실적을 제외할 경우 매출은 15조7444억원, 영업이익은 1조178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1.2%, 13.2% 상승했습니다. CJ제일제당의 연간 매출이 15조원을 넘은 것은 처음입니다. 

 

CJ제일제당은 올해 그룹의 4대 미래성장엔진(문화·플랫폼·건강·지속가능성)에 입각해 신사업을 적극 키울 방침입니다. 식품사업에서는 만두·치킨·가공밥·K-소스·김치·김 등 글로벌 전략제품(GSP)과 ‘플랜테이블’ 브랜드를 앞세운 식물성 제품, CJ웰케어 중심의 건강 사업 육성에 주력합니다. 

 

바이오 사업에서는 해양 생분해 플라스틱 소재 PHA를 비롯한 화이트바이오 사업 및 마이크로바이옴∙CDMO 기반의 레드바이오 사업에 본격적으로 나설 계획입니다.

 

주주친화적 배당정책도 강화합니다. 이사회를 통해 지난해 사업연도 배당금을 전년 대비 1000원 올린 주당 5000원(보통주 기준)으로 결정했습니다. 배당 총액은 802억원으로 전년보다 25% 늘어나게 됐습니다. 아울러 2023년까지의 중기 배당정책도 공개했습니다. 

 

CJ제일제당은 올해부터 식품업계 최초로 분기배당을 시행하고, 별도재무제표 기준 당기순이익의 20% 이상을 주주에게 환원할 예정입니다.

 

지난해 식품사업부문 매출은 전년 대비 6.7% 증가한 9조5662억원, 영업이익은 8.8% 늘어난 5547억원을 달성했습니다. 국내에서는 햇반·만두 등 HMR(가정간편식) 주력 제품군이 꾸준히 성장했습니다. 슈완스를 포함한 해외 가공식품 매출은 비비고 인기에 힘입어 4조3638억원을 냈습니다. 

 

특히 미주 시장에서 GSP 매출이 1년 전보다 29% 늘었습니다. 중국에서는 만두를 중심으로 플랫폼을 확대해 온라인 매출이 약 50% 늘었고, 일본에서는 음용식초 ‘미초’ 매출이 56% 이상 올랐습니다. 유럽 시장에서는 만두 매출이 72% 증가했습니다.

 

아미노산과 조미소재 등 그린바이오가 주력인 바이오사업부문 매출은 3조7312억원으로 전년 대비 25.1% 늘었고, 영업이익은 51.6% 증가한 4734억을 기록했습니다. 12.7%의 영업이익률(+2.2%p)을 기록하며 확실한 고부가가치 사업으로 자리잡았다는 평가입니다. 

 

또 사료용 아미노산의 글로벌 입지가 한층 강화됐고, ‘테이스트엔리치’, ‘플레이버엔리치’ 등 미래형 식품소재 판매가 전년보다 약 7배 규모로 늘어나며 성장을 견인했다고 분석했습니다.

 

사료·축산 자회사 CJ Feed&Care의 경우 매출은 2조4470억원으로 전년보다 10.6% 증가한 반면 영업이익은 1506억원으로 같은 기간 31.3% 줄었습니다. 곡물가 상승으로 인한 원가부담을 글로벌 사료 판가 인상으로 방어했지만, 지난해 내내 이어진 베트남 돈가 하락으로 수익성은 다소 둔화됐습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미래 준비를 위한 신제품 개발 및 신사업 강화, R&D 투자를 통해 구조적 경쟁력을 확보하고 혁신성장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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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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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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