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화성보다 먼저 살아가야할 가상융합세상에서 롯데 메타버스가 기준이 되도록 노력하자."
신동빈 롯데 회장이 전사 차원에서 메타버스 사업에 중점을 두겠다며 그룹 임원진 회의를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개최해 재계에서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신 회장은 22일 오전 자사의 메타버스 플랫폼을 통해 그룹 내 주요 경영진이 참여하는 전략 회의를 주재했습니다.
롯데에 따르면 신 회장이 직접 디지털 무형자산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주요 임원진이 직접 경험해볼 수 있도록 메타버스 회의를 제안했습니다.
신 회장 이날 회의에서 “두려움을 극복하고 앞서가면 우리가 기준이 될 수 있다”며 “화성보다 먼저 살아가야할 가상융합세상에서 롯데 메타버스가 기준이 되도록 노력하자”고 당부했습니다.
롯데는 최근 신 회장의 주도하에 ‘초실감형 메타버스 라이프 플랫폼’으로 메타버스 시장을 선도할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롯데정보통신은 칼리버스를 인수해 실사 기반 메타버스 서비스를 준비 중입니다. 초실감형 콘텐츠를 바탕으로 롯데 계열사와 연계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간다는 목표입니다. 특히 결제 기능을 갖춘 메타버스 플랫폼을 개발해 이르면 올 2분기 중에 베타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입니다.
롯데벤처스는 메타버스, VR 관련 스타트업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AR 글래스 제조기업 ‘레티날’, 산업용 VR 솔루션 기업 ‘버넥트’, 3D 기술 가상 쇼룸을 제공하는 플랫폼 ‘패스커’에 투자했습니다.
롯데홈쇼핑은 최근 홈쇼핑 업계 최초로 가상 디지털 의류브랜드를 출시했고 라이브커머스를 3차원 가상 세계로 구현한 ‘메타라이브 스튜디오’도 연내 운영을 시작할 계획입니다. . 롯데푸드는 식품업계 최초로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브랜드 게임을 선보이며 MZ세대와의 양방향 소통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를 직접 체험하고 이해할 수 있는 공간도 늘려가고 있습니다. 지난 1월 리뉴얼 오픈한 롯데인재개발원 오산캠퍼스에는 메타버스 체험관을 별도로 구성해 임직원들이 VR 기기 등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오는 3월에는 서울 금천구 가산동의 롯데정보통신 본사에 메타버스 전시관을 개관할 예정입니다.
이날 신 회장의 주도로 열린 메타버스 플랫폼 내 전략 회의는 신 회장 외에도 롯데지주 대표 및 실장, HQ 총괄대표 등이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참석했습니다. 노준형 롯데정보통신 대표가 메타버스 시장 현황과 사업 방향성을 발표하는 것으로 시작된 회의는 2시간 가량 이어졌습니다.
회의에 참여한 한 임원은 "메타버스를 기업에서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투자뿐 아니라 조직문화, 커뮤니케이션 스킬 등의 변화도 필요함을 느꼈다"며 "초실감형 메타버스 기술이 더해지면 온-오프라인 융합 비즈니스 추진 속도가 빨라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