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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보생명, 보험설계사 지원 통해 ‘종합자산관리사’로 육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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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February 25, 2022, 13:02:59

종합자산관리 전담 ‘프레스티지센터’ 신설
상속·주식·부동산 등 개인 맞춤형 솔루션 교육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교보생명이 우수고객 대상 종합자산관리 전담조직을 만들어 본격적인 운영에 돌입했습니다. 또한 조직 내 보험설계사의 역량을 키워 종합자산관리사로 탈바꿈시킬 예정입니다. 

 

교보생명은 FP(보험설계사)가 차별화된 서비스로 프레스티지(부유층) 시장에서 마케팅 경쟁력을 확보하도록 지원하는 ‘프레스티지센터’를 신설했다고 25일 밝혔습니다. 

교보생명에 따르면 최근 평균 수명이 길어지고 부동산이나 주식 등 자산가치 변동폭이 커지면서 노후 대비·상속 등 다양한 상황에 맞는 종합자산관리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습니다. 

그동안 FP들은 소속 지점 내에서 활동했으나 프레스티지센터에서는 ▲전담WM(자산관리사)의 동반 활동 ▲고객 확보를 위한 재무관리 세미나 ▲외부 전문가의 자문 등을 통해 고객 발굴과 접촉을 다방면으로 지원합니다. 

교보생명 프레스티지센터의 FP는 보장자산 상담 역량을 비롯해 ▲상속·증여 ▲법인컨설팅 ▲연금·퇴직 플랜 ▲주식·펀드 ▲부동산 등에 대한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는 종합자산관리사를 목표로 각종 지원과 교육을 받습니다. 

프레스티지센터는 법인 CEO 고객을 시작으로 점차 서비스 대상을 프레스티지 고객 전반으로 확대하고 요건에 따라 각종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프레스티지센터는 고객의 다양한 니즈에 부합하는 최적의 상품·서비스를 매칭해 종합자산관리 사업에 역점을 두는 것이다”며 “센터를 통해 프레스티지 고객을 발굴하고 우수고객 만족도를 제고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교보생명은 향후 강남 교보타워에 위치한 강남프레스티지센터와 서울스퀘어 내 강북프레스티지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자산관리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하고 자산관리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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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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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검색 가치 국민 1인당 연 704만원 효과”…KAIST 연구 결과 발표

“네이버 검색 가치 국민 1인당 연 704만원 효과”…KAIST 연구 결과 발표

2025.10.27 15:24:1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무료로 사용하는 네이버 검색 서비스의 이용자 후생 가치가 국민 1인당 연간 704만원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27일 한국과학기술원(KAIST) 디지털혁신연구센터가 발간한 ‘디지털 경제 리포트 2025: 네이버가 창출하는 소비자 후생’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디지털 서비스 가운데 전체 검색 서비스의 소비자 후생 가치는 참가자 1인당 1220만원으로 추정됐고, 이 가운데 네이버의 기여분은 57.7%에 해당하는 704만원으로 파악됐습니다. 네이버 등 무료로 사용하는 국내 디지털 서비스가 소비자 후생의 관점에서 어느 정도 가치를 주는지 계량해 제시한 연구 결과는 이번이 처음으로, 국내 디지털 플랫폼의 경제적 가치와 소비자 후생을 분석했습니다. 연구진은 국민 6000여명을 대상으로 실험경제학 기법을 활용해 ‘소비자 잉여’를 계산하는 방식으로 검색, 지도, 메일 등 10여개 주요 디지털 서비스 재화 및 에 대해 소비자가 누리는 가치를 측정했습니다. 이번 조사는 실험 참가자들에게 각 카테고리에 대해 10만원부터 1000만원 사이 5개 보상가격을 제시하고 “특정 금액 보상을 받고 일 년간 해당 서비스를 포기하시겠습니까?”와 같은 질문을 제시하는 방식으로 진행했습니다. 이에 대해 보상가격을 수용하겠다고 답한 비율을 토대로 소비자의 최대 수용 가능 가격(WTA)을 추정하는 방법 등을 사용했습니다. 연구진에 따르면 사용자들은 국내 디지털 플랫폼 중 검색과 지도 서비스에서 가장 높은 사용자 후생 효과를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를 경제적 가치로 환산하면 연간 최소 2077만원 정도로 추산됩니다. 미국에서도 동일 방법론으로 추산한 결과 검색엔진 전체 1만7530달러, 지도 서비스 3648달러(2017년 기준) 등 검색과 지도 서비스에서 사용자 후생이 가장 높아 국내 연구 결과와 정성적으로 일치했습니다. 네이버가 창출하는 소비자 후생 중 검색과 지도가 총 10개의 서비스 중 72%의 비중으로 후생 효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를 경제적 가치로 환산할 경우 검색 서비스는 연간 704만원, 지도는 428만원의 가치를 발생시키는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연구진은 디지털 경제의 가치를 바라보는 관점을 생산에서 소비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업계 일부에서 사용하는 경제적 가치 분석을 위해 널리 사용되는 산업연관분석은 디지털 기업을 굴뚝 산업의 기업처럼 분석한 것으로, 디지털 경제의 진정한 가치는 생산 방식이 아니라 소비자 후생의 막대한 증대에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연구를 이끈 KAIST 디지털혁신연구센터장 안재현 교수는 “디지털 플랫폼에 대한 정책은 사용자에 미칠 잠재적 영향을 고려하여 사회 전체의 후생을 증진시키는 방향으로 설계돼야 한다”며 “특히 검색, 지도와 같이 사회적 파급효과가 큰 디지털 필수재에 대한 정책은 사회 후생을 고려하여 더욱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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