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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뱅크, 대출 3분의 1은 중·저신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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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03, 2022, 15:03:01

중·저신용자 대출 평균 2320만원..평균 금리 7.7%
자체 신용평가 통해 중저신용자 26.3% 등급 상향..“고객 실질 소득 중시”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토스뱅크가 올해 실행한 중저신용자 대출 비중이 31.75%를 달성했다고 3일 밝혔습니다. 대출을 받은 고객 3명 중 1명이 중저신용자인 셈입니다.

 

토스뱅크에 따르면 지난달 말 기준 가계 대출 규모는 1조9천446억원입니다. 올해 토스뱅크에서 대출을 받기 위해 ‘내 한도 관리’ 서비스에 신규 가입한 고객 수는 36만343명으로 집계됐습니다. 하루 최대 8만701명이 이를 이용했으며 일평균 2만7천157명의 대출 고객이 토스뱅크를 방문했습니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이는 전 금융권을 통틀어 가장 많은 것으로, 올해 1월 말 기준 시중은행의 일평균 방문 고객 784명을 웃돌았다”고 강조했습니다.

 

토스뱅크의 올해 중저신용 고객 평균 대출 금액은 2천320만원이었습니다. 중금리대출 실행 비중이 가장 높았던 날은 지난 1월 31일로 이날 대출을 실행한 고객의 절반 이상이 중저신용자(50.18%)였습니다.

 

토스뱅크는 자체 신용평가모형 ‘TSS(Toss Scoring System)’에 따라 지난 5개월간 대출심사를 진행하고 중저신용자 4명 중 1명(26.3%)을 고신용자로 상향했습니다. 타 신용평가모형에 비해 TSS가 고객의 실질 소득을 분석하는 데 주력하기 때문이라는 설명입니다.

 

 

토스뱅크에서 대출을 실행한 중저신용 고객의 평균 금리는 7.7%로 저축은행 평균 금리(13.3%) 대비 약 5.6%p 낮았습니다. 고객 가운데 신용등급이 가장 좋은 고객의 금리 구간은 2.71∼3.81%였습니다. 대출 심사부터 입금까지 평균 3분 이내에 이뤄져 은행 방문이 어려운 자영업자나 소상공인들에게 인기가 높았다는 분석입니다.

 

토스뱅크 고객이 이용한 전체 대출 중에는 신용대출(75.4%)이 가장 많았으며 ▲마이너스통장(23.4%) ▲비상금대출(0.8%) ▲사잇돌대출(0.4%) 이 뒤를 이었습니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토스뱅크의 고도화된 신용평가모형을 통해 포용할 수 있는 고객의 범위가 넓고, 특히 실질 소득으로 신규 대출 여부를 판단하기에 고객들의 관심이 특히 높았다”며 “앞으로도 공급자 입장이 아닌 고객 관점의 새로운 뱅킹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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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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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2025.10.24 11:42: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2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상선 부문은 수주목표 58억달러 중 45억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달러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9척, 해양생산설비(1기) 예비 계약 등 30척입니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원유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쉬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러한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 와 조선사업 협력을,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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