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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분당선 ‘신사-강남 연장구간’ 5월 조기 개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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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rch 04, 2022, 09:03:54

민투심, ‘신분당선 실시협약 변경(안)’등 총 5건 안건 심의‧의결
1단계 연장구간 신사-강남 조기 개통..강남 접근성 향상 기대
‘강남대로 철도라인 구축’ 강남권 이동 활로도 좋아질 전망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서울 용산까지 연장을 추진 중인 신분당선의 신사~강남 연장 구간이 오는 5월 조기 개통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강남권 대중교통이 한 층 더 원활해질 전망입니다.

 

정부는 지난 3일 2022년 제1차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이하 민투심)를 열고 ‘신분당선(용산-강남) 실시협약 변경(안)’등 총 5건의 안건을 심의‧의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신분당선 연장 사업은 기존 노선의 강남역에서 용산역까지 7.8km의 구간을 연장하는 민간투자 철도사업으로 신논현, 논현, 신사, 동빙고, 국립중앙박물관, 용산역 등 총 6개 역사가 들어서게 됩니다.

 

이날 위원회에서 의결된 변경안건은 1단계 연장구간인 신사-강남 2.53km 구간을 조기에 부분 개통하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2단계 연장구간인 용산-신사 구간이 용산미군기지 이전이 무기한 지연됨에 따라 착공에도 들어가지 못하는 상황에 있어 완공을 앞둔 강남구간부터 부분 개통해 시민들의 교통 편의를 돕자는 취지입니다.

 

특히, 안건에는 개통을 앞당기기 위해 1단계, 2단계 구간 별로 관리운영권을 각각 설정한다는 내용도 담았습니다. 의결에 따라 국토교통부와 사업시행자인 새서울철도는 이달 중 변경 실시협약을 체결하게 되며 오는 5월 1단계 구간이 본격 개통될 예정입니다.

 

1단계 구간의 개통이 사실상 눈 앞으로 다가옴에 따라 용인, 성남 분당 등에 거주하는 경기남부권 주민들의 강남권 접근성이 눈에 띄게 좋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연장 구간에 들어서는 역이 서울 지하철 3호선(신사역)‧7호선(논현역)‧9호선(신논현역)과 환승 가능하기 때문에 주요 지역 이동에 있어서도 원활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강남대로 철도라인’의 완성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신사역, 논현역, 신논현역의 경우 강남대로 내 한 블럭에 걸쳐 줄 지어 있는 지하철 역이지만 노선이 제각각인 이유로 지하철 이용이 불편해 이동 시 주로 버스를 이용해야 했습니다. 개통될 경우 강남대로에 위치한 주요 지역의 원활한 접근은 물론 혼잡했던 도로상황도 개선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2단계 연장구간인 용산-신사 구간은 오는 2026년 1월 착공을 목표로 세웠습니다. 정부는 조속한 사업 착수를 위해 국방부·국립중앙박물관 등 관계기관과 적극 협의하고 미군기지 반환 시 사업이 즉시 추진될 수 있도록 사전준비에 만전을 기한다는 계획입니다.

 

안도걸 기재부 차관은 "수도권에 촘촘한 광역철도 네트워크가 구축된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한편, 이날 위원회에서는 신분당선 실시협약 안건을 비롯해 ‘서울아레나 복합문화시설 사업시행자 지정 및 실시협약’, ‘목포시 자원회수시설 사업시행자 지정 및 실시협약’, ‘의정부 공공 하수처리시설 현대화 사업지정 및 제3자공고(안)’, ‘춘천시 공공 하수처리시설 현대화 사업지정 및 제3자공고(안)’ 등 5개 안건이 의결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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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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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C, ‘변화와 혁신 추진단’ 출범…”안전 강화한 새공장 조속히 건립 권고”

SPC, ‘변화와 혁신 추진단’ 출범…”안전 강화한 새공장 조속히 건립 권고”

2025.07.22 16:27: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SPC그룹 ‘변화와 혁신 추진단’이 출범했습니다. 이 조직은 그룹이 당면한 과제 해결에 방향성을 제시하고 각사 대표 협의체인 ‘SPC커미티’에 개선방안을 권고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추진단은 지난 21일 서울 양재동 SPC1945 사옥에서 출범식과 함께 첫 회의를 갖고 안전을 강화한 신규공장 건립 권고안을 채택했습니다. 추진단 의장은 허진수 파리크라상 사장이 맡습니다. 사내 위원은 SPC그룹 도세호 대표이사를 비롯해 파리크라상·SPC삼립·비알코리아·SPC GFS·섹타나인·SPL 등 계열사 대표이사와 임원 등 총 10명으로 구성됩니다. 노동조합의 남녀 대표가 위원으로 참여해 현장의 목소리들이 새로운 변화의 방향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사외위원으로는 장성현 대한항공 IT/마케팅부문 부사장(CMO)을 위촉했습니다. 글로벌 기업 오라클 출신의 장성현 부사장은 IT를 기반으로 기획∙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에 전문성을 갖췄습니다. SPC는 대한항공의 경영시스템 혁신을 이끈 경험을 바탕으로 SPC그룹이 구조적 변화를 추진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추진단 출범과 함께 안전시스템·행복한 일터·준법 등 3개의 소위원회도 구성했습니다. ‘안전시스템 소위원회’는 도세호 대표이사가 위원장을 맡고 외부 법률·산업안전 전문가와 함께 안전 중심의 시스템 구축에 나섭니다. ‘행복한 일터 소위원회’의 위원장은 송영수 파리크라상 노조위원장을 임명하고, 김세은 파리크라상 노조 여성부위원장이 함께 참여해 근로환경 개선과 노사간 신뢰회복 방안을 모색합니다. ‘준법 소위원회’는 이승환 파리크라상 컴플라이언스실장을 위원장으로 그룹 준법경영의 체계적 이행을 추진합니다. 허진수 의장과 각 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첫 회의에서 추진단은 안전경영 강화를 위해 ‘안전 스마트 공장 (IoT기술을 통해 안전을 대폭 강화한 공장)’ 건립을 조속히 추진할 것을 SPC커미티에 권고하기로 했습니다. 안전 스마트 공장은 인공지능(AI) 기술과 IoT센서·로봇 등 디지털 시스템을 대폭 도입해 현장 근로자의 안전성을 확보하는 생산시설을 말합니다. 기존 공장들의 부담을 낮출 수 있도록 생산 물량 일부를 이 공장으로 이관시켜 업무량과 근로 시간을 줄이는 방안도 제시됐습니다. 야간근로 축소 등 생산직군 근무제 개선 추진도 논의됐습니다. SPC커미티는 추진단의 권고를 수용해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김세은 파리크라상 노조 여성부위원장은 “그룹 경영진 등이 한 자리에 모인 가운데 행복한 일터를 만들기 위한 방안을 논의할 수 있게 되어 기대가 크다. 현장의 안전과 근로환경, 직원복지에 대한 노동자들의 생생한 의견을 추진단에 적극 개진해 실질적인 현장의 변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SPC그룹 관계자는 “변화와 혁신 추진단은 그룹의 쇄신과 변화 의지를 구체적인 실천으로 이끌어내는 구심점 역할을 하게 된다. 현장의 목소리와 외부 전문가의 조언을 적극 반영하고, 불합리한 관행이나 시대의 흐름에 따르지 못한 업무시스템을 과감하게 고치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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