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Stock 증권

에이티세미콘, 수상한 자금 흐름…舊 이엔쓰리 세력 잇단 ‘잭팟’

URL복사

Thursday, March 24, 2022, 06:03:00

이학영·나용선 등 이엔쓰리 의혹 세력으로 수혜 집중
회사는 대규모 자금조달에도 실적·재무 악화 지속
가파른 주식가치 희석..현금 유출 의혹도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최근 일주일 만에 주가가 220% 넘게 폭등하면서 코스닥 시장의 핫이슈로 부상한 에이티세미콘에 과거 이엔쓰리(현 이엔플러스) 부실 경영을 주도했던 세력이 다시 등장해 주목받고 있다. 이들은 에이티세미콘과의 거래에서 대규모 이익을 실현하고 최근 공시로 인한 주가 폭등 전 대량 매집에 나서는 등 연이어 잭팟을 터뜨리고 있다. 에이티세미콘은 김형준 대표가 2년 전 최대주주에 오른 후 실적 악화와 재무 부실 심화로 한계기업 상황에 놓여 있음에도 특정 세력으로 수혜가 집중되는 모습이다.

 

에이티세미콘에 어른거리는 이엔쓰리 그림자

 

24일 금융감독원 및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코스닥 상장사 에이티세미콘이 최근 한 페이퍼컴퍼니를 상대로 2100억원 규모의 자금을 조달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하며 주가가 폭등하기 직전, 탈리온이라는 법인이 에이티세미콘에 대한 대량 지분보유 신고를 했다. 보유 목적은 경영 참여였다. 탈리온은 장내에서 에이티세미콘 주식 155만7931주(5.03%)를 사들였다. 평균 취득 단가는 주당 1300원대다. 이후 자금조달 공시 후 주가가 급등하자 투자 목적을 경영 참여에서 단순 투자로 변경했다. 그 사이 에이티세미콘 주가는 3배 넘게 폭등했다.

 

탈리온의 최대주주와 대표자는 모두 이학영 씨다. 이 씨는 지난해에도 에이티세미콘과의 거래에서 대규모 시세 차익을 얻은 바 있다. 지난해 5월 에이티세미콘은 유니홀딩스라는 법인과 함께 374억원 규모의 리더스기술투자 지분을 리더스에셋홀딩스와 나용선, 이 씨 등으로부터 사들였다. 당시 외부평가기관이 책정한 기준가격은 주당 915원이었지만 실제 거래는 약 60% 가량의 웃돈을 얹은 주당 1450원에 이뤄졌다.

 

당시 대규모 차익을 낸 리더스에셋홀딩스 역시 이학영, 나용선, 명규만 씨 등 과거 이엔쓰리 세력이 핵심 멤버다. 리더스에셋홀딩스는 지난 2019년부터 리더스기술투자에 약 127억원 가량을 투자했다가 에이티세미콘에 약 337억원 가량에 매도하며 210억원 가량의 시세차익을 실현했다. 애초 투자자금도 전환사채 발행과 차입금으로 조달하는 등 외부자금을 이용해 대규모 이익을 본 것이다. 이학영 씨 개인이 지난해 1월 563원에 직접 취득한 리더스기술투자 주식도 전량 매도하면서 4개월만에 21억원 가량의 차익을 남겼다.

 

시장에서는 이들의 등장과 잇단 수혜 소식에 의혹의 시선을 보내고 있다. 증권업계 한 관계자는 “동일 인물들이 주축이 된 림테크가 과거 이엔쓰리를 지배하던 시절에 부실 경영, 회사 자금 유출 등의 의혹을 받은 후 지분을 팔고 떠난 바 있어 우려를 사기에 충분하다”고 말했다.

 

실제 림테크가 1년 6개월 간 이엔쓰리 최대주주이던 당시 선임한 정영우 대표가 횡령배임 혐의로 피소되고 회사는 공시 불이행으로 제재를 받는 등 회사 운영에서 잡음이 끊이지 않았다. 여기에 이엔쓰리와 자회사 이엔쓰리글로벌이 림테크의 주인인 윤강준 씨와 그 부인의 부동산을 고가에 매입해 최대 175억원의 시세차익을 안겼다는 의혹을 사기도 했다.

 

이학영 씨는 당시에 이엔쓰리 사내이사, 이엔쓰리글로벌 대표, 림테크 사내이사로 재직하면서 의혹의 중심에 섰다. 관계자인 윤강준 씨, 명규만 대표 등도 여전히 이노와이즈인베스트먼트(옛 림테크)에 남아있다.

 

2년간 950억 조달했지만..개선되지 않는 회사 사정

 

이러한 가운데 에이티세미콘은 2년여 전 김형준 대표가 최대주주에 등극한 후 유상증자와 CB 발행을 통해 950억원의 외부 자금을 조달했지만 회사 사정은 악화일로에 있다. 힘겨운 상황 속에서도 계속되고 있는 외부 투자가 실상은 현금 유출의 성격이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는 이유다.

 

에이티세미콘은 지난해 영업손실 179억원, 당기순손실 417억원을 기록했다. 지난 2018년까지 당기순손익 흑자를 기록하다 2019년부터 적자로 전환한 뒤 갈수록 손실 폭을 키워 나가는 모양새다. 이런 상황 속에서도 회사는 실적이 부실한 비상장사들에 연이어 현금을 밀어넣고 있다.

 

지난 2019년 김 대표가 최대주주로 등극한 이후 에이티세미콘은 적극적으로 타법인 지분 인수를 계속하고 있다. 특히 실적이 악화되는 상황 속에서 대부분 CB 발행 등 외부 자금을 조달해 인수에 나서는 모습이다.

 

지난 2020년 에이티에엠씨에 30억원을 투자한 것을 시작으로 에이치젠바이오, 이랑텍, 에이펙셀생명과학, 코스모파마, 지나인인베스트먼트에 1년여 사이 100억원이 넘는 자금을 투자했다. 해당 기업들은 최근 사업연도를 기준으로 모두 적자를 기록했다. 그 결과 에이티세미콘은 외부 감사 결과 지난해 종속기업 및 관계기업 투자자산과 관련해 234억원의 손상차손이 발생했다.

 

아울러 회사는 지난 22일 제출한 감사보고서에서 감사의견 적정 사실을 알렸다. 다만 외부 감사인은 계속기업 존속 불확실성과 관련해 경고를 줬다. 지난해 말 기준 유동부채가 유동자산을 588억원 초과하고 있고 누적미처리결손금은 563억원에 달한다고 언급하며 “이러한 상황은 회사의 계속기업으로서 존속능력에 대해 중대한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1년만에 다섯배? 감자 후에도 가파르게 늘어나는 주식 수

 

신주 발행을 조건으로 대규모 외부자금을 반복적으로 끌어들이다 보니 주식 수가 가파르게 늘면서 주당 가치가 희석되고 오버행(잠재 대량매물) 문제도 발생하고 있다.

 

지난 2020년 9월 1만원(수정주가 기준)을 넘어섰던 주가가 올해 초 1000원 초반까지 떨어지면서 CB 전환가액이 지속적으로 하향조정됐고 이에 따라 전환 가능한 주식수도 급증했다. 오는 5월이 지나면 신주로 전환 가능한 잠재물량은 약 3950만여주에 달한다. 이는 현재 총 주식 수(3096만주)보다 많은 규모다.

 

현재의 총 주식수 역시 지난해 4월 대비 두배 이상 증가한 상태다. 지난해 에이티세미콘은 자본 잠식을 해결해 관리 종목 지정 및 상장폐지 가능성을 피하기 위해 10대 1 무상감자를 진행했다. 당시 1억 4261만여주가 유통 중이었지만 감자 후 발행 주식은 1426만여주가 됐다. 오는 5월 잠재 물량이 전부 전환된다고 가정하면 7000만여주로 약 1년 만에 총 주식수가 다시 5배가 늘어나게 된다.

 

한국거래소 시장감시위원회 관계자는 “시세 조정이나 미공개 정보 활용 등 불공정거래 사안으로 의심되는 종목에 대해 각별한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양귀남 기자 Earman@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