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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주총] 포스코홀딩스 최정우 회장 “리얼 밸류 경영 통해 기업가치 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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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rch 18, 2022, 14:03:45

18일 지주사 전환 후 첫 정기주주 총회 개최
최정우 회장 리얼 밸류 경영 및 자사주 소각 방침 천명
포스코홀딩스, 그룹 균형 성장의 플랫폼 역할 방점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포스코홀딩스가 출범 후 첫 정기 주주총회를 개최했습니다.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은 '리얼 밸류(Real Valu'e)' 경영과 연내 자사주 소각 방침을 밝혔습니다.

 

18일 포스코홀딩스에 따르면 이날 서울 강남구 포스코센터에서 주주총회를 개최했습니다.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은 "올해는 포스코그룹이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해 명실상부한 100년 기업으로 태어나는 원년"이라며 "포스코홀딩스는 리얼 밸류 경영을 통해 포스코그룹의 가치를 획기적으로 제고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최 회장에 따르면 리얼 밸류란 "기업활동으로 창출되는 모든 가치의 총합이며 사회공동체 일원으로서 사회구성원에게 제공하는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가치를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최 회장은 "친환경 미래 소재 및 미래 에너지 사업 강화를 통한 경제적 가치와 탄소중립 이니셔티브 발휘를 통한 환경적 가치, 기업시민 경영 이념 확산을 통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해 회사의 리얼 밸류를 향상시키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최 회장은 이를 위해 포스코그룹이 ▲철강 탄소중립 완성 ▲신 모빌리티 견인 ▲그린에너지 선도 ▲미래 주거 실현 ▲ 글로벌 식량자원 확보라는 5가지 지향점 실현에 목표를 두겠다고 밝혔습니다. 

 

최 회장은 "포스코홀딩스는 그룹의 균형성장을 위한 토대로서 미래 포트폴리오 개발, 그룹 사업 개편과 시너지 확보,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리딩과 기업시민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플랫폼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나가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최 회장은 주주환원 정책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도 밝혔습니다. 우선 연내 자사주 소각 방침도 재확인했습니다.

 

배당 관련 질의에 대해서 최 회장은 “지난해 회사의 배당수익률은 6.2% 수준으로, 2% 내외를 기록하고 있는 다른 대기업들과 비교할 때 높은 수준”이라며 “새로운 신성장 투자에 대한 많은 재원이 소요되기 때문에 회사로선 주주들의 이해를 구하면서 앞으로 더 많은 배당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습니다.

 

포스코홀딩스는 보통주 1주당 배당금으로 전년(8000원)보다 두 배 이상인 1만7000원을 설정했지만, 일부 주주들이 회사가 올해까지 연결배당성향 30% 수준을 유지하겠다는 약속을 지키지 않고 있다고 이의를 제기했기 때문입니다.

 

회사가 올린 주요 안건들은 모두 의결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사내이사에 ▲전중선 경영구조선진화TF팀 경영전략팀장(사장)▲정창화 경영구조선진화TF팀 미래기술연구원장(부사장)을 재선임했습니다. ▲유병옥 경영구조선진화TF팀 친환경미래소재팀장(부사장)은 신규 선임했습니다.

 

또 기타 비상무 이사엔 철강 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김학동 철강부문장(부회장)을 선임했습니다. 또 사외이사로 ▲손성규 연세대 경영대학 교수 ▲유진녕 엔젤식스플러스 공동대표(전 LG화학 사장) ▲박희재 서울대 공과대학 기계공학부 교수를 선임했습니다. 손성규 교수와 유진녕 대표는 감사위원회 위원으로도 선임됐습니다.

 

포스코그룹은 이달 2일 창립 54년 만에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했습니다. 지난 1월 임시 주주총회에서 포스코의 물적 분할안이 통과된 데 따른 후속 조치로 1968년 설립된 포스코그룹은 지주사인 포스코홀딩스 체제로 새롭게 출범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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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SK에코플랜트, 프리미엄 브랜드 ‘드파인’ 론칭…“차별화 꾀한다”

SK에코플랜트, 프리미엄 브랜드 ‘드파인’ 론칭…“차별화 꾀한다”

2022.08.11 15:19:01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최근 각 건설사들이 프리미엄 주택 브랜드를 내놓고 있는 가운데 SK에코플랜트도 프리미엄 브랜드를 출시하고 기존 주거와의 차별화를 도모할 계획입니다. SK에코플랜트는 서울 노량진2∙7구역 재개발 등 자사가 수주한 정비사업지에 프리미엄 브랜드를 우선 적용할 예정입니다. 11일 SK에코플랜트에 따르면, 프리미엄 주택 브랜드인 ‘드파인(DEFINE)’을 공식 출시합니다. 드파인은 접두사 ‘DE’와 좋음, 순수함을 의미하는 ‘FINE’의 합성어인 동시에 정의하다를 뜻하는 ‘Define’을 차용한 것으로, 이 시대에 부합하는 최고의 가치로 새로운 주거기준을 정의하겠다는 의미를 담았습니다. 로고에도 브랜드명의 의미를 강조했습니다. 기존 주거의 고정관념인 시간과 공간의 경계를 허문 새로운 프리미엄을 세우겠다는 의미로 ‘DE’와 ‘FINE’ 사이에 선을 넣었습니다. SK에코플랜트는 드파인이 적용되는 단지에 차별화된 평면, 건축디자인, 조경 등의 특화설계를 적용해 프리미엄 가치를 극대화하고 타 주거상품과 차별성을 둔다는 방침입니다. 특히 최근 핵심 경영모토로 삼고 있는 '친환경'적 주택을 강조하고자 탄소중립(Net Zero) 주거를 향한 친환경 에너지 솔루션 및 건축기술을 개발하고 적용할 계획입니다. SK에코플랜트 측은 "고객의 생활패턴이 생애주기별로 달라지는 모습에서 아파트가 더 이상 정형화된 공간이 아닌 고객에게 새로운 삶의 기준을 제시하고 고객의 삶을 바꿀 수 있어야한다는 생각으로 다양한 설계를 진행했다"고 특화설계 탄생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우선, 평면은 '라이프스타일과 생애주기에 따라 구조를 변경할 수 있는 평면'을 모토로 파격적으로 설계할 예정입니다. 분양 시 고객은 다양한 구조의 평면 중 하나를 직접 선택할 수 있으며, 입주 이후에도 주방과 욕실을 포함한 모든 실내 구조를 변경할 수 있게 됩니다. 조경시설의 경우 '예술과 탁월함을 담아 힐링과 여유를 주는 조경'을 주제로 기존 조경 대비 품격을 한 차원 높인다는 계획입니다. 고객의 이용 빈도와 동선을 고려한 조경배치를 통해 주차장이 있는 지하공간부터 건물 로비와 같은 실내 공간에서도 자연의 본질을 모티브로한 조경을 느낄 수 있도록 조성한다. 건물 디자인은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가치를 주는 정제되고 간결한 디자인'을 핵심으로 조성될 예정입니다. 건물 입면의 경우 드파인만의 절제된 디자인으로 조형의 본질과 비례감을 극대화하고, 무채색 중심의 정제된 색을 통해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아름다움을 전달한다는 목표입니다. 아울러, 고객의 생활패턴을 학습해 주거공간을 최적화하는 AI 시스템과, 북 큐레이션과 같이 지속적으로 컨텐츠가 업데이트되는 커뮤니티를 제공해 차별화된 문화적 경험을 선사할 계획입니다. SK에코플랜트는 부산 광안2구역 재개발, 서울 노량진2∙7구역 재개발, 서울 광장동 삼성1차아파트 재건축 사업 등 자사가 수주한 정비사업지에 드파인 브랜드를 우선적으로 적용할 예정입니다. 향후 드파인 브랜드 적용 여부는 SK에코플랜트 사내 ‘브랜드 심의위원회’에서 프로젝트의 입지, 규모, 상품 및 서비스 수준 등을 고려해 결정할 계획입니다. 송영규 SK에코플랜트 에코스페이스BU 대표는 "드파인의 핵심가치는 ‘주도적인 삶의 완성’, ‘지속가능한 삶의 가치’, ‘새로운 경험으로 만드는 풍요로운 삶’"이라며 "프리미엄 브랜드를 통해 지금까지 경험해 보지 못한 차별화된 주거공간과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에게 자부심을 선사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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