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CJ제일제당(대표 손경식·최은석)은 ‘비비고 플랜테이블 왕교자’ 제품을 지난해 12월 국내와 호주, 싱가포르에 선보인 데 이어 현재 10개국에 수출하고 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플랜테이블(식물+식탁)’은 CJ제일제당의 식물성 식품 전문 브랜드입니다. 첫 제품인 비비고 플랜테이블 왕교자는 5가지 이상 채소에 대체육과 식물성 오일을 첨가했습니다. 천연조미소재 ‘테이스트엔리치’로 콩 특유의 향을 줄였습니다.
수출 제품은 오리지널·김치·버섯 등 5종이며, 진출국은 말레이시아·필리핀·홍콩·UAE(아랍에미리트)·멕시코·괌·네팔·몽골 등입니다. 싱가포르의 경우 대표 e커머스인 ‘라자다’ 등에 제품이 입점됐습니다. 육류 성분이 포함돼 만두를 먹기 어려웠던 이슬람 국가 바이어들과도 입점을 논의하고 있습니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대체육 시장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에 따르면 식물성 육류(플랜트 베이스드 미트)의 글로벌 시장 규모는 2016년 4조4712억원에서 2020년 7조4372억원으로 4년 새 약 70% 확대됐으며, 매년 두 자릿수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CJ제일제당은 향후 미주와 유럽은 물론 남미·중동·아프리카 등에서 제품을 선보일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올해 만두 외 떡갈비·주먹밥 제품 라인업을 확대합니다. 비비고 플랜테이블 왕교자를 글로벌 핵심 전략제품(GSP)인 만두 대형화의 신 동력으로 집중 육성한다는 방침입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비비고 플랜테이블 왕교자 수출 확대로 글로벌 고객들에게 한국식 만두를 소개할 수 있게 됐다”며 “헬스 앤 웰니스라는 글로벌 메가 트렌드에 맞춰 제품을 더욱 다양화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비비고 플랜테이블 왕교자는 국내 출시 이후 약 두 달 만에 28만봉 이상 판매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