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대상이 ‘김치 세계화’를 위해 미국에 전초기지를 건설합니다.
대상(대표 임정배)은 국내 식품업계 최초로 미국 현지에 대규모 김치 공장을 완공하고 본격적인 생산을 시작했다고 29일 밝혔습니다. 미국 캘리포니아 주 로스앤젤레스(LA) 인근 시티 오브 인더스트리(CA)에 위치한 대상 LA공장은 총 대지면적 1만㎡(3000평) 규모입니다.
약 200억원을 투입해 연간 2000톤의 김치 생산이 가능한 제조라인과 원료창고 등 기반시설을 갖췄습니다. 대상은 순차적으로 자동화 설비 및 시설을 확충해 2025년까지 미국 현지 식품사업 연간 매출액 1000억원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곳에서 종가 오리지널 김치를 비롯해 미국 현지 식문화와 트렌드를 반영한 비건 김치·백김치·비트김치·피클무·맛김치 등 총 10종을 생산합니다. 기존 국내 공장에서 수출하던 제품에 현지 생산 제품을 추가했으며, 브랜드명은 현지인들이 쉽게 표현할 수 있도록 ‘Jongga’로 적용했습니다.
이번 LA공장 가동으로 미국 내 종가집 김치 영업활동이나 생산·유통·판매의 효율성 측면에서 개선이 있을 것으로 대상은 기대하고 있습니다. 안정적인 원재료 수급과 수요 예측에 따른 판매관리, 신선도 확보 등이 가능할 전망입니다. 김치 주 원료인 배추·무·파 등은 현지에서 조달할 방침입니다.

대상은 그동안 전 세계에 김치를 수출해 왔습니다. 대상의 종가집 김치 수출액은 2016년 2900만달러(약 354억원)에서 지난해 6700만달러(약 818억원)로 5년 만에 464억원, 131% 증가하며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대상은 국내 총 김치 수출액에서 가장 많은 4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종가집 김치는 현재 미주와 유럽·오세아니아·중국 등 전 세계 40여개 국가에 진출했습니다. 특히 미국은 일본에 이어 김치 수출 2위 국가로, 소비도 현지인 중심으로 전환되는 추세입니다. 지난해 대상 종가집 김치의 미국 수출액은 1617만달러(197억원)로 전년 대비 37.8% 증가했습니다.
대상은 LA공장을 통해 월마트, 코스트코 등 미국 현지 대형 매장 내 종가집 김치 입점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종가집 김치는 지난해 월마트 입점을 시작으로 점차 매장수를 늘려나고 있습니다. LA공장이 안정화되면 향후 공장을 확장하는 방안도 검토 중입니다.
임정배 대상 대표이사는 “미국 시장은 김치 세계화를 위한 전초기지라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며 “현지 공장에서 글로벌 물류 대란에 유연하게 대처하고, 현지인들의 취향에 맞춘 제품에 대한 연구개발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