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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 LA 김치공장 본격 가동...세계인 입맛 정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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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29, 2022, 10:03:21

연 2000톤 생산 가능·현지화 김치 10종
2025년까지 현지 연 매출 1000억 달성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대상이 ‘김치 세계화’를 위해 미국에 전초기지를 건설합니다.

 

대상(대표 임정배)은 국내 식품업계 최초로 미국 현지에 대규모 김치 공장을 완공하고 본격적인 생산을 시작했다고 29일 밝혔습니다. 미국 캘리포니아 주 로스앤젤레스(LA) 인근 시티 오브 인더스트리(CA)에 위치한 대상 LA공장은 총 대지면적 1만㎡(3000평) 규모입니다. 

 

약 200억원을 투입해 연간 2000톤의 김치 생산이 가능한 제조라인과 원료창고 등 기반시설을 갖췄습니다. 대상은 순차적으로 자동화 설비 및 시설을 확충해 2025년까지 미국 현지 식품사업 연간 매출액 1000억원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곳에서 종가 오리지널 김치를 비롯해 미국 현지 식문화와 트렌드를 반영한 비건 김치·백김치·비트김치·피클무·맛김치 등 총 10종을 생산합니다. 기존 국내 공장에서 수출하던 제품에 현지 생산 제품을 추가했으며, 브랜드명은 현지인들이 쉽게 표현할 수 있도록 ‘Jongga’로 적용했습니다.

 

이번 LA공장 가동으로 미국 내 종가집 김치 영업활동이나 생산·유통·판매의 효율성 측면에서 개선이 있을 것으로 대상은 기대하고 있습니다. 안정적인 원재료 수급과 수요 예측에 따른 판매관리, 신선도 확보 등이 가능할 전망입니다. 김치 주 원료인 배추·무·파 등은 현지에서 조달할 방침입니다. 

 

 

대상은 그동안 전 세계에 김치를 수출해 왔습니다. 대상의 종가집 김치 수출액은 2016년 2900만달러(약 354억원)에서 지난해 6700만달러(약 818억원)로 5년 만에 464억원, 131% 증가하며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대상은 국내 총 김치 수출액에서 가장 많은 4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종가집 김치는 현재 미주와 유럽·오세아니아·중국 등 전 세계 40여개 국가에 진출했습니다. 특히 미국은 일본에 이어 김치 수출 2위 국가로, 소비도 현지인 중심으로 전환되는 추세입니다. 지난해 대상 종가집 김치의 미국 수출액은 1617만달러(197억원)로 전년 대비 37.8% 증가했습니다. 

 

대상은 LA공장을 통해 월마트, 코스트코 등 미국 현지 대형 매장 내 종가집 김치 입점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종가집 김치는 지난해 월마트 입점을 시작으로 점차 매장수를 늘려나고 있습니다. LA공장이 안정화되면 향후 공장을 확장하는 방안도 검토 중입니다.

 

임정배 대상 대표이사는 “미국 시장은 김치 세계화를 위한 전초기지라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며 “현지 공장에서 글로벌 물류 대란에 유연하게 대처하고, 현지인들의 취향에 맞춘 제품에 대한 연구개발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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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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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2025.10.24 11:42: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2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상선 부문은 수주목표 58억달러 중 45억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달러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9척, 해양생산설비(1기) 예비 계약 등 30척입니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원유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쉬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러한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 와 조선사업 협력을,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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