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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자생존]이엔플러스 ②스탠다드그래핀 ‘가치 無’ 평가…3년만에 150억 손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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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pril 29, 2022, 07:04:00

스탠다드그래핀 보유 지분 전액 평가손실 처리..장부價 '제로'
그래핀 사업 기대로 한때 주가 급등락 요인

주가는 실적의 함수라고 합니다. 그만큼 주가의 흐름은 기업이 달성하는 실적과 연관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적자(赤字)를 기록하고 있는 기업의 주가는 내리막을 걷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업 상황은 양호하지만 대주주의 전횡으로 이윤을 남기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기회의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현재는 적자 상태이지만 머지않아 흑자로 돌아서며 강력한 턴어라운드를 실현한다면 주가 역시 바닥권에서 큰 폭으로 튀어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적자에 직면해 있는 상장사들의 현황을 살펴보고, 이들의 생존 전략과 리스크 요인은 무엇인지 면밀히 짚어 보고자 합니다. [편집자주]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소방차 제조업체 이엔플러스가 그래핀 사업을 위해 야심차게 투자한 스탠다드그래핀의 지분을 전액 손실 처리한 것으로 확인됐다. 보유하고 있는 스탠다드그래핀 증권의 가치가 ‘제로(0)’라고 판단한 것이다.

 

28일 금융투자업계와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이엔플러스는 지난달 완료한 외부감사 결과, 150억원에 취득한 스탠다드그래핀 채무증권(전환사채)을 전액 평가손실로 잡으며 장부금액 0원으로 처리했다.

 

해당 CB는 이엔플러스가 사명을 바꾸기 전인 나노메딕스 시절, 그래핀 신사업을 진행하기 위해 2019년 7월과 10월 두차례에 걸쳐 150억원에 취득한 지분이다. 당시 회사 측은 대규모 CB 투자를 통해 비상장사인 스탠다드그래핀의 대주주 지위를 확보했다고 발표했다.

 

이엔플러스는 그래핀 신사업을 진행한다며 스탠다드그래핀 CB 취득과 함께 짐 로저스를 사내이사로 영입하며 시장의 주목을 받았다. 당시 주가도 그래핀과 짐 로저스 관련 소식으로 인해 급등과 급락을 반복했다. 코스닥 시장에서 국일제지가 그래핀 사업을 추진한다는 소식에 주가 폭등세를 연출한 지 얼마 지나지 않은 시점이었다.

 

높은 관심을 받았던 신사업과 관련해 대규모의 회사 자금이 손실 처리됐지만 이에 대한 구체적인 해명은 나오지 않고 있다. 스탠다드그래핀과 관련해 이엔플러스 사업보고서상에 ‘당기 중 전액 평가손실로 인식하였습니다’라는 문구가 전부다. 이와 관련 외부감사기관인 삼화회계법인에 취재를 시도했지만 일체의 설명을 내놓지 않았다.

 

한 회계법인의 회계사는 “자본 규모 대비 평가손실 규모가 작지 않아 재무제표 주석 상에 구체적인 이유가 기재돼야 하는 사항으로 보인다”며 “외부 감사인은 해당 내용에 대해 어떻게 판단했는지, 전환사채 발행 회사에 문제가 발생한 것은 아닌지 살펴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 역시 “CB 상환 요청을 통해 원금을 돌려받거나 주식으로 전환을 하지 않고 전액 손실 처리한 것은 납득하기 어려운 대목”이라며 “CB 발행사에 중대한 문제가 있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NICE평가정보에 따르면 울산 중구에 위치한 스탠다드그래핀은 지난 2월 기준 종업원수 20명 미만에 연간 퇴사자가 10명으로 퇴사율이 58.82%에 달한다.

 

지난 2019년 그래핀 테마주로 뜨거운 관심을 받던 당시 이엔플러스는 미고(MIGO)라는 미국 수(水)처리 업체에 그래핀 필터를 납품하는 대규모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해 주가가 크게 오른 바 있다. 하지만 미고의 실체가 불분명하다는 논란에 휩싸이기도 했다.

 

회사의 실적 부진은 장기화되고 있다. 이엔플러스는 5년 연속 적자를 기록하고 있고 결손금은 890억원에 달한다. 매출은 여전히 소방차 관련 사업의 비중이 97.7%에 달하고 있고 그래핀 관련 매출은 전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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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귀남 기자 Ear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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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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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1.21 17:16:52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자동차는 미국 로스앤젤레스 골드스테인 하우스에서 전동화 SUV ‘아이오닉 9’(아이오닉 나인)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아이오닉 9은 현대차의 플래그십 전기 SUV로 서로 연결될 수 있는 ‘Built to belong(빌 투 빌롱; 공간, 그 이상의 공감)’의 가치를 지향하며 개발되었습니다. 아이오닉 9은 전장 5060mm, 축간거리 3130mm, 전폭 1980mm, 전고 1790mm로 넓은 공간을 갖추고 동급 최대 수준의 2, 3열 헤드룸과 레그룸을 확보해 차량 전체 탑승객의 편의성을 대폭 높인 것이 특징입니다. 아이오닉 9은 넓은 공간을 바탕으로 ▲공력의 미학을 담은 ‘에어로스테틱’ 디자인 ▲E-GMP 기반 동급 최대 휠베이스와 3열까지 확장된 플랫 플로어(Flat Floor)를 통한 실내 공간 ▲110.3kWh 배터리 탑재로 전 모델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0km 이상 달성 ▲EV 최적화 차체 설계 및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기반 세계 최고 수준 안전성 확보 ▲새로운 모빌리티 경험 제공하는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진화하는 자동차)기능 등의 특징을 갖췄습니다. 특히 아이오닉 9은 대형 SUV로는 최고 수준인 공기저항 계수 0.259를 달성했으며 전면부 및 램프 디자인은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의 핵심 디자인 요소인 파라메트릭 픽셀을 적용해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연출했습니다. 아이오닉 9의 실내 공간은 전기차 고유의 플랫 플로어와 사용자 친화적인 디자인으로 탑승객의 편안함을 높이는 데 주력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Universal Island 2.0) 콘솔은 최대 190mm까지 후방 으로 움직일 수 있고 전방과 후방에서 모두 열 수 있는 양방향 암레스트를 통해 1열뿐만 아니라 2열 승객까지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 콘솔은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 컵홀더, 스토리지박스, 하단 슬라이딩 서랍 등 탑승자가 많이 사용하는 사양들로 구성해 실용성을 향상시켰습니다.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각각 12.3인치의 디지털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구성된 디스플레이를 곡선 형태로 연결해 운전자의 시인성을 높였으며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이 밖에도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하단과 대시보드 하단 등에 앰비언트 무드램프를 적용했으며 천연가죽, 나파가죽 등을 적용한 시트로 고급스러움을 강조했습니다. 아이오닉 9에 다양한 친환경 소재를 이용해 지속가능성을 구현한 것도 특징입니다. 시트는 재활용 플라스틱을 활용한 소재를 사용했으며 헤드라이너와 크래쉬 패드는 사탕수수와 옥수수 등에서 추출한 원료가 들어간 바이오 소재를 적용했습니다. 아이오닉 9은 항속형과 성능형 모델로 나눠 출시할 예정이며 전 모델이 1회 충전으로 500km 이상의 주행 가능 거리를 달성했습니다. 후륜 모터 기반 2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160kW, 최대 토크 350Nm, 전비 4.3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32km를 기록했습니다. 4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226kW, 최대 토크 605Nm, 전비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503km이며, 4WD 성능형 모델은 최고 출력 315kW, 최대 토크 700Nm, 전비 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1km입니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9을 구매하고 인도받은 이후에도 원하는 기능을 추가로 구매하거나 업데이트 할 수 있는 FoD(Features on Demand) 서비스를 내년 2월 오픈 예정인 블루링크 스토어를 통해 실시할 계획입니다. 현대차는 내년 국내에서 아이오닉 9 판매를 시작하고, 미국·유럽·기타 지역으로 판매 확대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장재훈 현대자동차 사장은 "아이오닉 9은 전동화 전환에 대한 현대차의 변함없는 의지와 자신감을 담고 있다"며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를 기반으로 구현된 월등한 공간 경쟁력을 통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전달하고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리더십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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