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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자생존]엔에스엔 ①‘오버행+적자 심화’에 자금조달 지연…‘산 넘어 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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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y 19, 2022, 07:05:00

주가 뜨자 쏟아지는 CB 물량…가파른 주식가치 희석
‘신사업 기대 VS 오버행’에 롤러코스터 타는 주가
7년 연속 적자에도 관리종목 지정 면해

주가는 실적의 함수라고 합니다. 그만큼 주가의 흐름은 기업이 달성하는 실적과 연관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적자(赤字)를 기록하고 있는 기업의 주가는 내리막을 걷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업 상황은 양호하지만 대주주의 전횡으로 이윤을 남기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기회의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현재는 적자 상태이지만 머지않아 흑자로 돌아서며 강력한 턴어라운드를 실현한다면 주가 역시 바닥권에서 큰 폭으로 튀어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적자에 직면해 있는 상장사들의 현황을 살펴보고, 이들의 생존 전략과 리스크 요인은 무엇인지 면밀히 짚어 보고자 합니다. [편집자주]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코스닥 상장사 엔에스엔(옛 에이모션)이 전환사채(CB) 물량 폭탄을 맞고 있다. 실질적 대주주가 변경된 후 신사업 기대감에 주가가 오르자 채권자들이 앞다퉈 주식 전환에 나서고 있는 탓이다. 적자가 만성화되는 가운데 지속적으로 신주 발행을 통해 자금 위기를 넘기다보니 주식 수가 가파르게 늘어나며 주가에 압박 요인이 되고 있다.

 

신사업 기대로 주가 뜨자 CB 물량 폭탄

 

18일 금융투자업계 및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엔에스엔은 지난달부터 현재까지 CB 전환으로 인한 추가 상장 공시가 여섯 차례 이뤄졌다. 이를 통해 새롭게 상장되는 주식 수는 총 710만 9729주다. 이 가운데 446만5346주가 오는 20일 상장될 예정이다. 또 이달 들어서만 네 차례의 전환청구권 행사가 이뤄졌고 이로 인해 발행되는 신주는 1213만여주 규모다. 이들 물량은 이달 하순 중에 모두 상장된다.

 

신주가 시장에 무더기로 쏟아지자 주가는 힘에 부치는 모습이다. 엔에스엔 주가는 지난 2월 저점(850원)을 찍은 뒤 신사업 기대감과 함께 수직 상승해 한달여 만에 2540원까지 치솟았다. 하지만 지난달부터 CB 전환 물량이 쏟아지기 시작했고 이후 주가는 고점 대비 30% 가량 하락하며 우하향 곡선을 그리고 있다.

 

이 회사의 최대주주는 제이케이(JK)파트너스 1호 투자조합이다. 하지만 지난 2월 이 투자조합의 주인이 지더블유바이텍으로 바뀌면서 엔에스엔의 실질 최대주주도 변경됐다. 지더블유바이텍은 JK파트너스 1호 투자조합에 121억원을 출자했고 이 자금은 고스란히 엔에스엔의 유상증자 대금으로 들어갔다. 작년 7월부터 시작돼 계속해서 납입이 지연돼 오던 증자 건이다. 지더블유바이텍의 상황도 여의치 않다. 감사의견 거절로 지난해 6월까지 거래가 정지됐던 지더블유바이텍은 최근 대규모 BW 물량이 쏟아지면서 하한가로 추락하는 등 극심한 주가 부침을 겪고 있다.

 

새 주인을 맞은 엔에스엔은 20여개의 사업목적을 새롭게 추가하며 신사업 기대감을 한껏 높였다. 블록체인, 메타버스, 가상현실, 증강현실, ICO(암호화폐공개),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의 사업을 예고하자 주가도 한때 가파르게 치솟았다.

 

하지만 신사업 추진에 쓰일 것으로 기대됐던 121억원 가운데 70억원은 스피카3호 조합이라는 곳을 통해 적자기업인 이엔플러스 유상증자 납입 대금으로 쓰였고, 신사업 관련해 자금이 투자된다는 공시는 나오지 않은 상태다.

 

이러한 가운데 지난달 29일 납입될 예정이었던 200억원 규모의 CB 자금도 들어오지 않아 어려움이 커지고 있다. 새로운 최대주주가 등극한 뒤 신사업 추진을 예고하며 나섰던 대규모 자금 조달이 난항을 겪는 양상이다. CB 발행 대상인 에임파트너스 역시 시장에 알려진 정보가 거의 없는 상태다. 해당 법인은 자본금 1000만원 규모로 지난해 6월 설립됐다.

 

 

장기간 적자에 대규모 CB 발행..급증하는 주식 수

 

이렇다 보니 오버행(대량 잠재매물) 뿐 아니라 자금난에 대한 우려도 가중되고 있다. 엔에스엔은 지난해 영업손실 86억원, 당기순손실 161억원을 기록하면서 연결 기준으로 지난 2015년부터 7년 연속 적자를 이어오고 있다. 지난 2014년에 소폭 흑자를 기록한 뒤 이후 한 차례도 적자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적자가 장기화되는 과정에서도 회사는 2014년, 2018년 각각 별도 기준 영업이익 6억원, 4억원을 기록하며 가까스로 코스닥 관리종목 지정을 피해가고 있다. 하지만 2019년부터 지난해까지 3년 연속 적자를 또다시 기록해 올해도 적자를 이어갈 경우 관리종목으로 지정될 수 있다. 회사의 결손금은 지난 2019년 385억원에서 지난해 677억원까지 늘어난 상태다.

 

이처럼 실적 부진이 장기화하면서 곳간이 비어가자 엔에스엔은 주식시장에서 CB 발행을 통해 집중적으로 자금을 충당해왔다. 지난 2019년부터 엔에스엔이 발행한 CB는 700억원을 초과한다. 해당 CB들은 꾸준히 주식으로 전환되며 주당 가치가 희석되는 결과를 낳고 있다. 아직 전환되지 않은 물량은 약 2803만주로, 현재 총 주식 수 7127만여주에 39%에 달하는 규모다. 이번달 내로 최근 발행한 29회차 CB를 제외한 남은 전환사채의 전환 가능기간이 모두 도래할 예정이다. 전환가액도 수차례 리픽싱을 거쳐 대부분 1000원대 전후로 형성돼 있다. 현재 주가 수준과 비교했을 때 적지 않은 시세차익이 가능한 구조여서 주식으로의 전환이 계속될 수 있다.

 

엔에스엔의 총 주식수는 2019년 말 기준으로 2380만주였지만 현재는 7127만여주로 2년 반이 채 안되는 기간 사이에 약 3배 가량 늘었다. 여기에 이번달 전환 청구기간이 도래하는 CB를 포함해 전환 청구가 가능한 CB가 모두 전환된다면 총 주식수는 9693만여주로 늘어나게 된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실적 악화와 재무 부실이 발생한 가운데 주식수만 급격하게 증가하면 주주가치 희석에 대한 우려가 커질 수밖에 없다”고 언급했다.

 

한편, 엔에스엔은 지난해 11월 공시번복으로 불성실공시법인으로 지정됐고 당시 부과받은 벌점은 4점이다. 이후 계속되는 유상증자 납입 지연으로 추가 벌점 부과 위기에 놓였지만 지더블유바이텍의 수혈로 한 차례 고비를 넘겼다. 코스닥 상장사는 1년 이내 누적 벌점 8점 이상 시 1일 거래 정지, 15점 이상 시 상장 적격성 실질 심사 대상으로 지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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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귀남 기자 Ear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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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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