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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카드 “거리두기 풀리자 서울 시내 소비 급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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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y 16, 2022, 10:05:04

KB국민카드, 오프라인 가맹점 매출데이터 분석
영업제한 해제 후 매출액 60%↑…이태원동 매출건수 198% 급증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가 종료되면서 서울시내 주요 상권의 소비가 뚜렷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KB국민카드는 최근 6개월 간 서울시내 오프라인 가맹점의 매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영업시간 제한이 전면 해제된 후 18시 이후의 매출건수·매출액이 영업제한 시간 21시 시기 대비 각기 44%, 60%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16일 밝혔습니다.

 

KB국민카드는 조사 기간을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라 구분했습니다. 서울시의 영업제한시간을 기준으로 조사 기간을 ▲21시였던 기간(2021년12월18일~2022년2월18일) ▲22시였던 기간(2월19일~3월4일) ▲23시였던 기간(3월5일~4월1일) ▲24시였던 기간(4월2일~17일) ▲전면 해제 됐던 기간(4월18일~5월8일)으로 나눴습니다.

 

조사에 따르면 영업제한시간 21시 기간에 비해 영업제한시간 22시 기간에 매출건수가 3% 증가하고 매출액이 5% 늘었습니다. 영업제한시간이 23시에서 24시로 늘어나자 21시 기간 대비 매출건수는 32%, 매출액은 42% 급증했으며, 영업시간이 전면 해제 되면서 매출건수는 21시 영업제한 기간보다 44%, 매출액은 60% 증가했습니다.

 

 

이 데이터를 서울시내 232개 행정동에 따라 분석한 결과를 보면 매출건수 상승률이 가장 높은 동은 용산구 이태원동(198%)을 선두로 ▲용산구 용산동(100%) ▲중구 필동(96%) ▲성동구 사근동(89%) ▲성북구 안암동(86%) 등이 그 뒤를 따랐습니다.

 

아울러 영업시간 제한 전면 해제 시기 이태원동에서 발생한 매출건수를 연령대별로 분석해보면 ▲20대가 61% ▲30대가 27%로 2030세대가 전체 매출건수의 88%를 차지했습니다.

 

특히 거리두기 전면해제와 함께 신학기가 도래하면서 대학가가 위치한 지역의 소비도 빠르게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신학기이자 영업제한 시간이 23시였던 지난3월5일~4월1일 지역별 매출데이터를 보면 영업시간이 21시던 시기 대비 매출건수 증가율운 ▲성북구 안암동(고려대) 48% ▲중구 필동(동국대) 42% ▲성동구 사근동(한양대) 44% ▲동작구 흑석동(중앙대) 41% ▲동대문구 회기동(경희대) 38% ▲광진구 화양동(건국대) 32%로 모두 30%대 이상 증가했습니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전국 지방자치단체에서도 지난 10일 무료 개방한 데이터루트(Dataroot) 서비스를 활용할 경우 소속된 지역 상권의 매출 흐름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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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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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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