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가 종료되면서 서울시내 주요 상권의 소비가 뚜렷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KB국민카드는 최근 6개월 간 서울시내 오프라인 가맹점의 매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영업시간 제한이 전면 해제된 후 18시 이후의 매출건수·매출액이 영업제한 시간 21시 시기 대비 각기 44%, 60%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16일 밝혔습니다.
KB국민카드는 조사 기간을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라 구분했습니다. 서울시의 영업제한시간을 기준으로 조사 기간을 ▲21시였던 기간(2021년12월18일~2022년2월18일) ▲22시였던 기간(2월19일~3월4일) ▲23시였던 기간(3월5일~4월1일) ▲24시였던 기간(4월2일~17일) ▲전면 해제 됐던 기간(4월18일~5월8일)으로 나눴습니다.
조사에 따르면 영업제한시간 21시 기간에 비해 영업제한시간 22시 기간에 매출건수가 3% 증가하고 매출액이 5% 늘었습니다. 영업제한시간이 23시에서 24시로 늘어나자 21시 기간 대비 매출건수는 32%, 매출액은 42% 급증했으며, 영업시간이 전면 해제 되면서 매출건수는 21시 영업제한 기간보다 44%, 매출액은 60% 증가했습니다.

이 데이터를 서울시내 232개 행정동에 따라 분석한 결과를 보면 매출건수 상승률이 가장 높은 동은 용산구 이태원동(198%)을 선두로 ▲용산구 용산동(100%) ▲중구 필동(96%) ▲성동구 사근동(89%) ▲성북구 안암동(86%) 등이 그 뒤를 따랐습니다.
아울러 영업시간 제한 전면 해제 시기 이태원동에서 발생한 매출건수를 연령대별로 분석해보면 ▲20대가 61% ▲30대가 27%로 2030세대가 전체 매출건수의 88%를 차지했습니다.
특히 거리두기 전면해제와 함께 신학기가 도래하면서 대학가가 위치한 지역의 소비도 빠르게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신학기이자 영업제한 시간이 23시였던 지난3월5일~4월1일 지역별 매출데이터를 보면 영업시간이 21시던 시기 대비 매출건수 증가율운 ▲성북구 안암동(고려대) 48% ▲중구 필동(동국대) 42% ▲성동구 사근동(한양대) 44% ▲동작구 흑석동(중앙대) 41% ▲동대문구 회기동(경희대) 38% ▲광진구 화양동(건국대) 32%로 모두 30%대 이상 증가했습니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전국 지방자치단체에서도 지난 10일 무료 개방한 데이터루트(Dataroot) 서비스를 활용할 경우 소속된 지역 상권의 매출 흐름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