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된 이후 일상이 회복되며 소비심리도 살아나는 모양새입니다.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G마켓과 옥션은 상반기 쇼핑 축제 ‘빅스마일데이’를 맞아 지난 16일부터 20일까지 5320명의 고객을 대상으로 쇼핑 계획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설문 결과 이달 들어 소비가 늘었다고 체감하는 이들이 크게 늘었습니다.
G마켓·옥션에 따르면 사회적 거리두기가 전면 해제된 이후 5월 쇼핑 지출액에 변화가 있었는지 묻는 질문에 ‘늘었다’는 응답이 51%, ‘크게 늘었다’는 응답은 26%를 차지했습니다. 전체 응답자 10명 중 8명이 쇼핑 지출이 늘었다고 답한 셈입니다. 줄었다는 응답은 2%에 불과했습니다.
지출이 증가한 주된 이유로는 ‘모임이 늘며 지인을 위한 선물 구매도 늘었기 때문’이라는 답변이 40%로 가장 많았습니다. 이외에도 ‘집콕을 잘 이겨낸 나에게 주는 보상’(20%), ‘특별한 이유 없이 일상회복에 기분이 좋아서’(17%), ‘힘들었던 소상공인을 돈쭐로 응원’(3%)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엔데믹 이후 최다 지출 쇼핑 품목은 ‘패션·뷰티’(32%)로 확인됐습니다. 야외활동이 늘면서 자연스레 외출복, 뷰티 제품에 지갑을 연 것으로 보입니다. ‘취미생활·스포츠레저’(15%), ‘여행·항공권’(13%) 등 야외활동 관련 답변이 전체의 60%를, ‘식품·생필품’이 27%로 조사됐습니다.
또 엔데믹 이후 해방감으로 인한 ‘회복소비’가 팬데믹 시기의 ‘보복소비’를 넘어서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이번 빅스마일데이에 지출할 최대 쇼핑 금액 평균은 67만9000원으로 조사됐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약 20만원 높은 수치입니다. 100만원(17%), 200만원(14%) 등 '큰 손 고객'도 늘었습니다.
이택천 G마켓 영업본부 본부장은 “거리두기 전면 해제 이후 일상회복이 빠르게 이뤄지며 달라진 분위기에 소비자들의 쇼핑 씀씀이도 크게 증가했다”며 “빅스마일데이 베스트셀러에 냉장고, 에어컨, 노트북 등 고가의 가전 및 디지털 제품이 오르며 초반 상승세를 이끌고 있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