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inance 금융

제2의 루나·테라 사태 막으려면…“규제 공백 메울 입법 필요하다”

URL복사

Tuesday, May 24, 2022, 17:05:40

자본시장연구원 정책세미나
"발행인·공시·상장기준·거래소 규정 법제화 필요"
"루나 사태가 전체 디지털자산 대변하지 않아"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최근 루나·테라 사태로 수많은 피해자가 발생하면서 디지털자산시장 기본법 마련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날로 높아지는 추세입니다. 이 가운데 투자자 보호와 글로벌 가상자산시장 대응 차원에서 최소한의 규제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습니다.

자본시장연구원은 24일 여의도 금융투자센터 3층 불스홀에서 '디지털자산시장의 현황과 주요 이슈'에 관한 정책 세미나를 개최했습니다.
 

이날 세미나는 국내 가상자산 시장(ICO 시장)과 증권 시장(STO 시장)이 직면한 과제를 분석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방안을 함께 고민하고 중앙은행발행 디지털화폐(CBDC), 디파이(Defi), 대체불가능한토큰(NFT) 등에 대한 정책 방향을 설정하고자 마련됐습니다.

신진영 자본시장연구원장은 이날 세미나 개회사를 통해 "최근 루나·테라 사태로 국내 디지털자산 시장의 신뢰성 확보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날로 높아지고 있다"며 "국내 디지털자산시장의 혁신을 촉진하고 시장참여자를 보호해야 한다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 다양한 정책적 아이디어와 제언을 공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첫 번째 발표자인 박선영 동국대학교 경제학과 교수는 "루나·테라 사태가 디지털자산 전체의 발전 양상을 대변하지는 않는다"며 "균형 잡힌 관점에서 국가경쟁력 차원에서 디지털자산시장에 대한 정책 방향을 논의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박 교수는 이어 "국내 가상자산시장은 전세계에서 유일하게 Cefi 및 개인투자자 위주의 시장"이라며 "업비트·빗썸·코인원-코빗·고팍스 등이 4강 구도를 형성하고 그 안에서 시장 점유율 경쟁을 펼치고 있는데, 앞으로는 거래지원에 대한 책임을 업계 전반적으로 함께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박 교수는 "증권형 토큰(STO)·자산유동화·송금·신탁·주주명부관리 등 블록체인 기술을 전통 금융시장에 적용시킬 수 있는 방안과 블록체인 생태계에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국내 프로젝트 육성방안 등을 마련할 수 있도록 관련 논의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두 번째 발표를 맡은 김갑래 자본시장연구소 연구위원은 '국내 ICO 시장과 STO 시장의 당면 과제와 발전 방향' 발표에서 “제2, 제3의 루나·테라 사태가 발생하지 않기 위해서는 향후 국회에서 제정될 디지털자산기본법이 가상자산 국문 공시, 불공정행위 규제강화 등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김 연구위원은 ICO 시장과 STO 시장이 각각 당면한 과제도 함께 소개했다. 먼저 ICO 시장에 대해서는 "공시 주체로서의 발행인 정의, 중요투자정보를 담은 국문 백서 발간 의무화, ICO 관련 불공정거래의 유형화 및 강력한 제재 조치, 가상자산거래업자의 이해상충 구조 최소화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김 연구위원은 STO 시장에 대해 "금융규제 샌드박스 운영 및 운영 경험을 토대로 제도적 개선 모색, 증권토큰 예탁기관의 고객자산 보호의무 및 면책규정을 명확히 규정, 토큰화된 저가 증권의 투기성 규제 방안 마련 등 기존 제도를 재정비해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배너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