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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키트 폭풍성장…엔데믹 시대, 요식·식품업계 전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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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une 12, 2022, 13:06:40

킨텍스, 제6회 글로벌 푸드 컨퍼런스
"직접 경험과 맞춤 서비스 수요 점점 커질 것"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지난 2년간 한국 사회를 옭아맸던 코로나19 펜데믹이 엔데믹(감염병 주기적 유행)으로 전환되는 과정에서 요식업계와 식품업계의 변화 트렌드에 대한 전문가들의 전망이 나왔습니다. 

 

지난 8일 고양 킨텍스에서 열린 2022 서울국제식품산업대전(서울푸드 2022)의 부대행사로 '제6회 글로벌 푸드 트렌드&테크 컨퍼런스'가 진행됐습니다. 연사로 나선 박찬일 로칸다몽로 셰프는 새로운 푸드 트렌드에 대해 "우리의 식탁이 코로나19 이전으로 돌아갈 일은 없을 것"이라고 잘라 말했습니다.  

 

박 셰프는 특히 밀키트 시장의 확대를 꼽았습니다. 박 셰프는 "코로나 시대 실내 파티문화의 유행과 밀키트 시장의 성장이 계속될 것이다"고 점쳤습니다.

 

'습관화된 삶'이 그 근거입니다. 일상에서의 소비를 포함해 전반적인 라이프스타일이 크게 달라졌고, 2년 반 동안 굳어진 스타일은 앞으로도 크게 변하지 않을 것이라는 예측입니다. 그는 "칸막이치고 밥 먹는 것이 더는 어색하지 않다"는 것을 예로 들었습니다.

 

코로나19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으로 비공개적인 장소와 소모임 등이 각광을 받았고 밀키트와 배달음식 수요는 폭발했습니다. 실제로 국내 밀키트 시장은 2017년 100억원 규모에서 지난해 2587억원으로 연평균 126% 성장했습니다.

 

 

시식 서비스 플랫폼인 식후경을 설립한 푼타컴퍼니의 장진호 대표는 펜데믹 기간 중 더욱 커진 배달음식 시장 등의 영향으로 온라인 시식에 대한 인식이 바뀌었다고 주장했습니다.

 

장 대표는 "구매 전에 내 몸에 맞는 체험을 할 수 있는 플랫폼들이 많다. 다양한 분야에서 경험을 기반으로 하는 서비스 시장이 지속적으로 커지고 있는데 '왜 식품에서는 그렇지 못할까' 하는 고민에서 시작하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식후경은 온라인 시식 커머스 플랫폼입니다. 홈페이지에서 맛보고 싶은 메뉴를 선정하면 제품이 집으로 배송되고 시식 후 상품 구매 여부를 결정하는 방식입니다.

 

장 대표는 “온라인 푸드 커머스는 산지직송에서 시작해 현재 퀵커머스 단계에 와 있다“며 ”앞으로는 결국 어떤 형태로든 직접적인 경험이 중요해질 것이며, 잘 알려지지 않은 '힙한' 상품을 발굴해 소개하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습니다. 

 

 

스테이정글은 F&B(식음료) 경영전문가와 IT개발자, 식품영양사들이 모여 만든 푸드테크 스타트업입니다. 스테이정글의 김은정 대표는 데이터에 기반한 개인별 '맞춤 식단 서비스'가 새로운 트랜드로 부상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김 대표는 "친환경 식단 구독 서비스를 통해 전문 셰프·임상영양사가 개발한 다양한 음식을 배달하고 이를 개인의 식습관에 적용하면 관리와 개선을 도울 수 있다"며 "지역 소규모 식당과도 협력 관계를 형성해 전체 생산량을 늘리면서도 고품질을 유지하는 선한 플랫폼이 될 것"이라고 자신했습니다. 

 

김 대표는 포스트 팬데믹을 놓고 각 산업에서 기대와 우려가 공존하는 가운데 엔데믹으로 생겨날 수 있는 상생하는 '가치소비'가 요식업계와 식품업계에 주요한 트렌드라 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소비과정에서 친환경을 고려해 탄소 배출을 줄이는 것에만 초점을 맞추지 않겠다는 겁니다.

 

김 대표는 엔데믹·ESG 등의 트랜드와 맞물려 "고객과 공급자, 환경이 윤리적으로 상생하는 것을 가치소비의 정의라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세대별·성별로 고객 특성이 다르며 이들로부터 확보한 데이터에 기반해 식단을 제공하고 다시 데이터로 활용하는 구조"라며 "고객이 원하는 맛과 건강, 편리함을 담은 맞춤 식단을 제공하는 모델이 확대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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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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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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