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지난 2년간 한국 사회를 옭아맸던 코로나19 펜데믹이 엔데믹(감염병 주기적 유행)으로 전환되는 과정에서 요식업계와 식품업계의 변화 트렌드에 대한 전문가들의 전망이 나왔습니다.
지난 8일 고양 킨텍스에서 열린 2022 서울국제식품산업대전(서울푸드 2022)의 부대행사로 '제6회 글로벌 푸드 트렌드&테크 컨퍼런스'가 진행됐습니다. 연사로 나선 박찬일 로칸다몽로 셰프는 새로운 푸드 트렌드에 대해 "우리의 식탁이 코로나19 이전으로 돌아갈 일은 없을 것"이라고 잘라 말했습니다.
박 셰프는 특히 밀키트 시장의 확대를 꼽았습니다. 박 셰프는 "코로나 시대 실내 파티문화의 유행과 밀키트 시장의 성장이 계속될 것이다"고 점쳤습니다.
'습관화된 삶'이 그 근거입니다. 일상에서의 소비를 포함해 전반적인 라이프스타일이 크게 달라졌고, 2년 반 동안 굳어진 스타일은 앞으로도 크게 변하지 않을 것이라는 예측입니다. 그는 "칸막이치고 밥 먹는 것이 더는 어색하지 않다"는 것을 예로 들었습니다.
코로나19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으로 비공개적인 장소와 소모임 등이 각광을 받았고 밀키트와 배달음식 수요는 폭발했습니다. 실제로 국내 밀키트 시장은 2017년 100억원 규모에서 지난해 2587억원으로 연평균 126% 성장했습니다.
시식 서비스 플랫폼인 식후경을 설립한 푼타컴퍼니의 장진호 대표는 펜데믹 기간 중 더욱 커진 배달음식 시장 등의 영향으로 온라인 시식에 대한 인식이 바뀌었다고 주장했습니다.
장 대표는 "구매 전에 내 몸에 맞는 체험을 할 수 있는 플랫폼들이 많다. 다양한 분야에서 경험을 기반으로 하는 서비스 시장이 지속적으로 커지고 있는데 '왜 식품에서는 그렇지 못할까' 하는 고민에서 시작하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식후경은 온라인 시식 커머스 플랫폼입니다. 홈페이지에서 맛보고 싶은 메뉴를 선정하면 제품이 집으로 배송되고 시식 후 상품 구매 여부를 결정하는 방식입니다.
장 대표는 “온라인 푸드 커머스는 산지직송에서 시작해 현재 퀵커머스 단계에 와 있다“며 ”앞으로는 결국 어떤 형태로든 직접적인 경험이 중요해질 것이며, 잘 알려지지 않은 '힙한' 상품을 발굴해 소개하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습니다.
스테이정글은 F&B(식음료) 경영전문가와 IT개발자, 식품영양사들이 모여 만든 푸드테크 스타트업입니다. 스테이정글의 김은정 대표는 데이터에 기반한 개인별 '맞춤 식단 서비스'가 새로운 트랜드로 부상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김 대표는 "친환경 식단 구독 서비스를 통해 전문 셰프·임상영양사가 개발한 다양한 음식을 배달하고 이를 개인의 식습관에 적용하면 관리와 개선을 도울 수 있다"며 "지역 소규모 식당과도 협력 관계를 형성해 전체 생산량을 늘리면서도 고품질을 유지하는 선한 플랫폼이 될 것"이라고 자신했습니다.
김 대표는 포스트 팬데믹을 놓고 각 산업에서 기대와 우려가 공존하는 가운데 엔데믹으로 생겨날 수 있는 상생하는 '가치소비'가 요식업계와 식품업계에 주요한 트렌드라 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소비과정에서 친환경을 고려해 탄소 배출을 줄이는 것에만 초점을 맞추지 않겠다는 겁니다.
김 대표는 엔데믹·ESG 등의 트랜드와 맞물려 "고객과 공급자, 환경이 윤리적으로 상생하는 것을 가치소비의 정의라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세대별·성별로 고객 특성이 다르며 이들로부터 확보한 데이터에 기반해 식단을 제공하고 다시 데이터로 활용하는 구조"라며 "고객이 원하는 맛과 건강, 편리함을 담은 맞춤 식단을 제공하는 모델이 확대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