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onsumer 생활경제

밀키트 폭풍성장…엔데믹 시대, 요식·식품업계 전망은?

URL복사

Sunday, June 12, 2022, 13:06:40

킨텍스, 제6회 글로벌 푸드 컨퍼런스
"직접 경험과 맞춤 서비스 수요 점점 커질 것"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지난 2년간 한국 사회를 옭아맸던 코로나19 펜데믹이 엔데믹(감염병 주기적 유행)으로 전환되는 과정에서 요식업계와 식품업계의 변화 트렌드에 대한 전문가들의 전망이 나왔습니다. 

 

지난 8일 고양 킨텍스에서 열린 2022 서울국제식품산업대전(서울푸드 2022)의 부대행사로 '제6회 글로벌 푸드 트렌드&테크 컨퍼런스'가 진행됐습니다. 연사로 나선 박찬일 로칸다몽로 셰프는 새로운 푸드 트렌드에 대해 "우리의 식탁이 코로나19 이전으로 돌아갈 일은 없을 것"이라고 잘라 말했습니다.  

 

박 셰프는 특히 밀키트 시장의 확대를 꼽았습니다. 박 셰프는 "코로나 시대 실내 파티문화의 유행과 밀키트 시장의 성장이 계속될 것이다"고 점쳤습니다.

 

'습관화된 삶'이 그 근거입니다. 일상에서의 소비를 포함해 전반적인 라이프스타일이 크게 달라졌고, 2년 반 동안 굳어진 스타일은 앞으로도 크게 변하지 않을 것이라는 예측입니다. 그는 "칸막이치고 밥 먹는 것이 더는 어색하지 않다"는 것을 예로 들었습니다.

 

코로나19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으로 비공개적인 장소와 소모임 등이 각광을 받았고 밀키트와 배달음식 수요는 폭발했습니다. 실제로 국내 밀키트 시장은 2017년 100억원 규모에서 지난해 2587억원으로 연평균 126% 성장했습니다.

 

 

시식 서비스 플랫폼인 식후경을 설립한 푼타컴퍼니의 장진호 대표는 펜데믹 기간 중 더욱 커진 배달음식 시장 등의 영향으로 온라인 시식에 대한 인식이 바뀌었다고 주장했습니다.

 

장 대표는 "구매 전에 내 몸에 맞는 체험을 할 수 있는 플랫폼들이 많다. 다양한 분야에서 경험을 기반으로 하는 서비스 시장이 지속적으로 커지고 있는데 '왜 식품에서는 그렇지 못할까' 하는 고민에서 시작하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식후경은 온라인 시식 커머스 플랫폼입니다. 홈페이지에서 맛보고 싶은 메뉴를 선정하면 제품이 집으로 배송되고 시식 후 상품 구매 여부를 결정하는 방식입니다.

 

장 대표는 “온라인 푸드 커머스는 산지직송에서 시작해 현재 퀵커머스 단계에 와 있다“며 ”앞으로는 결국 어떤 형태로든 직접적인 경험이 중요해질 것이며, 잘 알려지지 않은 '힙한' 상품을 발굴해 소개하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습니다. 

 

 

스테이정글은 F&B(식음료) 경영전문가와 IT개발자, 식품영양사들이 모여 만든 푸드테크 스타트업입니다. 스테이정글의 김은정 대표는 데이터에 기반한 개인별 '맞춤 식단 서비스'가 새로운 트랜드로 부상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김 대표는 "친환경 식단 구독 서비스를 통해 전문 셰프·임상영양사가 개발한 다양한 음식을 배달하고 이를 개인의 식습관에 적용하면 관리와 개선을 도울 수 있다"며 "지역 소규모 식당과도 협력 관계를 형성해 전체 생산량을 늘리면서도 고품질을 유지하는 선한 플랫폼이 될 것"이라고 자신했습니다. 

 

김 대표는 포스트 팬데믹을 놓고 각 산업에서 기대와 우려가 공존하는 가운데 엔데믹으로 생겨날 수 있는 상생하는 '가치소비'가 요식업계와 식품업계에 주요한 트렌드라 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소비과정에서 친환경을 고려해 탄소 배출을 줄이는 것에만 초점을 맞추지 않겠다는 겁니다.

 

김 대표는 엔데믹·ESG 등의 트랜드와 맞물려 "고객과 공급자, 환경이 윤리적으로 상생하는 것을 가치소비의 정의라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세대별·성별로 고객 특성이 다르며 이들로부터 확보한 데이터에 기반해 식단을 제공하고 다시 데이터로 활용하는 구조"라며 "고객이 원하는 맛과 건강, 편리함을 담은 맞춤 식단을 제공하는 모델이 확대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배너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