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Estate 건설/부동산

6·21 대책, 상생임대인 비과세 실거주 요건 폐지…임차인 대출 강화

URL복사

Tuesday, June 21, 2022, 11:06:28

정부, 제1차 부동산 관계장관회의 개최
상생임대인 1가구 1주택 양도세 비과세 요건인 '2년 거주요건' 폐지
월세 세액공제율 12%→15%..전세자금대출 소득공제 300만원→400만원
분양가 상한제, 다양한 요인 반영해 합리적으로 변경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정부가 임차인들의 월세 세액공제율 및 전세자금대출 원리금 상환액에 대한 소득공제 한도를 올리기로 결정했습니다. 상생 임대인을 대상으로는 1세대 1주택 양도세 비과세 조건에 해당하는 2년 거주요건을 폐지해 임대차 시장 및 주거안정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1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차 부동산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모두발언을 통해 '임대차 시장 안정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추 부총리는 "2년 전 임대차 2법에 따라 임대료를 5% 이하로 인상한 전세계약이 순차 만료되고 가을철 계절 수요도 중첩돼 이사를 앞둔 임차인 부담이 가중될 우려가 있는 등 일부 불안 요인이 있다"며 "선제 대응을 위해 세제, 금융 지원 및 공급 확대 등의 임대차 시장 안정 방안을 마련했다"고 발언했습니다.

 

이어진 임대차 시장 안정 방안 발표에서는 상생 임대인과 갱신계약 만료를 앞둔 임차인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추 부총리는 "임대료를 자발적으로 5% 이내로 인상하는 상생 임대인에 대해서는 1가구 1주택 양도세 비과세 및 장기보유특별공제에 필요한 2년 거주요건을 완전 면제해 계약갱신을 유도할 것"이라며 "갱신계약 만료를 앞둔 서민 임차인은 지난 4년간 전세가격 상승폭을 감안해 버팀목 전세대출의 보증금과 대출한도를 확대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일반 임차인에 대한 지원 강화방안으로는 월세 세액공제율 상향 및 보증금 대출 원리금 상환액 소득공제 한도 확대 방안을 내놓았습니다. 추 부총리는 "월세 세액공제율을 최대 12%에서 최대 15%로 상향할 것"이라며 "전세 및 월세보증금 대출 원리금 상환액에 대한 소득공제 한도의 경우 연 300만원에서 400만원으로 확대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발표에 따르면, 월세 세액공제율은 무주택 세대주가 부담하는 월세액에 대해 연 750만원 한도로 총급여 7000만원 이하일 경우 현행 10%에서 12%로, 5500만원 이하면 최대 12%에서 15%로 늘어나게 됩니다. 세액공제율 상향 및 소득공제 확대는 오는 하반기 조세특례제한법 및 소득세법 개정을 통해 올해 월세액 및 상환액부터 적용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임차인들의 주거 안정을 돕고자 세제지원 강화를 통한 민간 건설임대 공급을 추진하고 분양가상한제 실거주 의무요건 기간 변경 등을 통해 임대매물 공급 확대를 유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분양가상한제 실거주 의무요건의 경우 기존의 '최초 입주가능일부터'에서 해당 주택의 양도·상속·증여 이전까지 실거주기간으로 변경합니다. 또 규제지역 내 주택담보대출의 경우 기존주택 처분 기한을 6개월에서 2년으로 완화하고 신규주택 전입 의무 또한 폐지해 임대매물 확대를 유도한다는 계획입니다.

 

세제지원의 경우 10년 이상 임대 후 주택을 양도할 시 20%의 법인세 추가 과세 면제를 위한 주택가액 요건을 기존 6억원에서 9억원으로 완화합니다. 10년 이상 임대한 건설임대주택의 양도세 장기보유특별공제 특례시한은 오는 2024년 말로 연장합니다.

 

 

분양가 상한제, 다양한 요인 반영해 합리적으로 책정

 

아울러, 추 부총리는 생애최초 주택 구입 시 세 부담 경감, 주택금융 실수요자 부담 완화, 분양가 상한제 가격산정 등을 골자로 한 '올해 3분기 부동산 추진과제'에 대한 발표를 이어 나갔습니다.

 

발표에 따르면, 생애최초로 주택을 구입할 경우 소득과 가격 제한 없이 누구나 200만원 한도 내에서 면제 혜택을 부여하며, 종부세 개편의 경우 세율 조정 등이 들어간 방안을 오는 7월에 확정할 예정입니다.

 

또한, 40년 만기 보금자리론에 체증식 상환방식 도입 및 우대형 주택연금 가입을 위한 주택가액 요건을 기존 1억5000만원에서 2억원으로 완화하는 방안으로 주택금융 실수요자들의 부담을 줄여줄 예정입니다.

 

분양가 상한제의 경우 가격산정 기준을 합리적인 방향으로 조정하고 분양가의 인위적 상승을 지양하면서 현장에 맞지 않는 제도를 합리화해 공급 여건 개선 및 주거 안정 기여에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특히, 정비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세입자 주거이전비, 영업 손실보상비 등 필수적 요인을 합리적으로 반영하고, 자재가격(철근, 레미콘 등) 급등 요인 또한 분양가에 일부 현실화한다는 계획입니다. 외부 검증위원회도 신설하는 등 택지비 검증의 객관성도 제고할 방침입니다.

 

공동주택 분양가 규칙 개정은 오는 7월~8월 중 진행하며 규제지역에 대한 조정방안은 이달 말 마련될 예정입니다.

 

부동산 업계는 임대차 시장 안정화 방안에 대해 단기적인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평했으나 다주택자 상생임대인이 혜택을 체감하기 어렵다는 점과 주담대 여신 및 대출에서 나타날 수 있는 리스크 요인을 '옥에 티'로 꼽았습니다. 분양가상한제의 경우 적용이 되더라도 기존 사례 및 원자재값의 상승 등의 원인으로 공급가는 오히려 더 올라갈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주담대 취급 시 1주택자 처분기한 2년 확대, 무주택자 전입요건 폐지 등은 단기 임대차 물량 확대에 일조할 전망"이라며 "그러나 세제혜택이 1세대 1주택 양도세 비과세, 2년 거주요건 면제 등으로 제한되며 다주택자가 실질 혜택을 체감하기 제한적이므로 다주택자를 임대인으로 변환시키기 위해 아파트 매입임대사업자 세제혜택 유인을 재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7월 임대차 계약 종료를 앞두고 아파트 입주량이 많지 않아 수급이 불안한 지역, 교통망 확충 예정지 등은 주담대 여신 시 처분 및 전입조건 폐지 조치로 국지적 불안 요인이 발생할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 없다"며 "주담대 시 실거주 요건이 폐지되며 연립·다세대의 깡통전세의 리스크가 세입자로 전이되는 국지성도 일부 열려 있어 제도 완화 이후 해당 시장 관련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덧붙였습니다.

 

함 랩장은 "분양가 합리화 운영의 경우 도심의 공급절벽 문제를 일부 해결할 수 있을 전망이지만, 구도시 알짜 정비사업지 일반분양 물량은 분양가 상승 등 수분양자 부담 증가로 연결될 수 있다"며 "고분양가관리지역과 일부지역의 분양가상한제 적용 속에서도 분양가 인상이 꾸준했었고 원자재 가격 상승 속 기본형 건축비 가산비 인정 확대로 지금보다 공급가는 향후 더 올라갈 전망"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배너

[인더 드라이빙] KGM 간판 SUV의 최종 완성형 ‘토레스 HEV’

[인더 드라이빙] KGM 간판 SUV의 최종 완성형 ‘토레스 HEV’

2025.04.06 01:50:02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KGM의 첫 하이브리드 차량인 '토레스 HEV'를 시승했습니다. 2시간 안팎의 짧은 시승을 통해 차량의 모든 것을 파악할 수는 없었지만 한마디로 ‘가성비’ 측면에서 충분히 경쟁력이 있는 차량이라는 결론을 내리는 데 크게 부족하지 않았습니다. 지난 3월 말 KGM이 마련한 시승행사를 통해 토레스 HEV를 처음 만났습니다. 시승행사 당시 코스는 KGM 익스프레스센터 강남점을 출발해 백운호수를 들러 경기 용인의 대형 카페까지 왕복 84km 구간에서 이뤄졌습니다. 2인 1조 구성으로 시승행사가 진행되었기에 조수석에 앉은 1열 승객으로서의 토레스 HEV와 운전자로서 토레스 HEV를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토레스 HEV는 2022년 출시한 KGM의 중형 SUV 토레스에 1.5리터 4기통 터보 엔진과 하이브리드 전용 듀얼 모터 변속기 e-DHT(Dual Motor Hybrid Transmission)가 탑재한 차량입니다. 특히 국내 하이브리드 차량 중 가장 용량이 큰 1.83 kwh 용량의 배터리가 적용한 것이 특징입니다. 전기 모터 역시 130kwh로 국내 최고 수준입니다. 덕분에 최고 출력은 150마력, 최대 토크는 22.5kgf.m를 발휘합니다. 토레스는 출시 당시 가솔린 엔진으로 시작해 바이퓨얼과 전기차에 이르는 동안 각각의 개성을 보여주었고 하이브리드는 토레스 라인업 중에 가장 마지막으로 나온 모델입니다. 일종의 최종형 토레스라고 불러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만큼 토레스 HEV에 거는 KGM의 기대도 큰 상황입니다. 2020년 국내 하이브리드 판매량은 15만대 수준이었으나 지난해 하이브리드 판매량은 39만4000대 수준으로 늘어났습니다. 하이브리드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었으나 KGM은 하이브리드 차량이 토레스 HEV가 출시되기 전 까지는 없었기 때문입니다. 1열 조수석에 앉아서 1시간 남짓 고속도로와 일반국도를 달려보니 전기차의 쾌적한 승차감과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하이브리드는 전기모터로 차량을 움직이다가 내연기관이 작동할 때 특유의 울컥임이 있는 경우가 적지 않았습니다. 이런 울컥임이 조수석에서도 느껴지곤 하는데 토레스 HEV는 그런 울컥거림을 느낄 수 없었습니다. SUV임을 고려한다면 70~80km 주행 시 정숙성도 기대 이상이었습니다. KGM에 따르면 하이브리드에 걸맞게 NVH를 통해 소음 및 진동을 최소화하는 데 역점을 두었다고 합니다. 엔진룸·엔진커버·휠하우스 등 주요 투과음 발생 부위에 흠·차음재 보강으로 도로에서 올라오는 엔진 투과소음을 저감 했고, 흡음형 20인치 타이어를 적용해 로트 노이즈 및 타이어 공명음 유입 등을 최소화했다는 설명이 과언이 아닌 듯했습니다. 운전석에 앉아 차량을 운전하면 급가감속을 몇 차례 해봤습니다. 고속도로에서 앞차를 추월해 나가기에는 부족하지 않은 출력이었습니다. KGM이 밝힌 ‘토레스 HEV’의 제로백은 8.1초였습니다. 전반적으로 단단한 승차감이었지만 딱딱하지 않고 부드러운 편이었습니다. 토레스 HEV와 경쟁하는 타사의 중형 SUV와 비교했을 때 탁월하게 낫다고 할 수는 없었지만 딱히 약점을 잡기도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핸들링 측면에서는 약간 헐겁다는 느낌이었습니다. 함께 시승했던 타사 기자는 "기존의 토레스를 모두 시승해봤다"면서 "토레스 HEV의 완성도가 가장 뛰어났다"고 평가했습니다. 물론 내 외부의 디자인에 변화가 없는 만큼 '새로운 차'라고 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차의 가장 기본적인 주행성능에 있어서 만큼은 기존 토레스와는 매우 다른 차라고 강조했습니다. 하이브리드의 장점은 연비입니다. 평균 시속 40km 운행 시 약 19Km/L 정도가 나왔습니다. 그러나 저와 같이 시승했던 타사 기자의 경우 가감속과 고속주행에 역점을 둔 탓에 11km/L 정도의 연비를 기록했습니다. KGM에서는 배터리 완충 시 주행거리는 800km 정도까지 가능하며 고속 기준 연비는 15.7km/L를 기록한다고 밝혔습니다. 토레스 HEV는 차체의 78%에는 초고장력 및 고장력 강판이 사용됐으며, HPF(Hot Press Foaming) 공법이 적용돼 차체 강성과 안전성을 향상했다고 합니다. 전후에 장착된 4대의 디지털카메라로 구현된 3D 어라운드 뷰 기능과 인텔리전트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IACC), 긴급 제동 보조(AEB), 안전 하차 경고(SEW), 차선 변경 경고(LCW) 등 다양한 옵션이 적용된 것도 특징이며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KGM의 차세대 UX 플랫폼 ‘아테나 2.0’ 기반으로 하여 사용자 편의성을 개선했습니다. 시승 행사 이후 기자들 사이에서 토레스 HEV는 '토레스의 완성형'이라는 평가가 많았습니다. 물론 기존 토레스가 가지고 있던 실내 디자인에서의 여러 단점들이 모두 개선되진 않았지만 차량의 가장 기본적인 주행성능과 정숙성 및 연비 측면에서는 확연히 달라진 토레스였다는 평이 주류였습니다. 무엇보다 토레스 HEV는 경쟁사들의 하이브리드 SUV에 비해 가격 경쟁력이 큽니다. 트림별 가격은 각각 3140만원(T5), 3635만 원(T7, 이상 세제 혜택 적용 기준)입니다. 가솔린 모델보다 약 340만~450만원 높지만 타사의 중형 하이브리드 SUV의 기본모델 가격이 대부분 3300만원 이상하는 상황에서 토레스 HEV의 크기나 1열과 2열 실내공간을 고려하면 토레스 HEV의 가격은 확실히 매력적입니다. 토레스 HEV는 초저공해 차량으로 인정받아 제2종 저공해자동차 인증을 획득했으며, 이에 따라 지하철 환승주차장 및 공영·공항주차장 이용료 감면(50~80%) 혜택 대상에 포함됩니다. 따라서 자동차란 단순히 ‘생활의 도구’란 관점에서 도심 운행 위주로 성인이 된 자녀들까지 충분히 태우고 다닐 수 있는 패밀리카로서 토레스 HEV는 충분히 가성비가 뛰어난 차량이자 2022년 출시한 토레스의 완성형 모델이란 결론을 내릴 수 있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