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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차 일곱번째 주인은 ‘KG그룹’…이변 없는 인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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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ne 28, 2022, 17:06:03

서울회생법원, 쌍용차 최종 인수예정자로 KG 컨소 결정
쌍용차, ‘법정관리 2번·주인 교체 6번’ 끝에 새 주인 맞이
KG컨소, 인수대금 3355억·운영자금 5645억으로 인수 계획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KG그룹이 쌍용자동차의 일곱번째 주인으로 낙점됐습니다.

 

서울회생법원은 28일 KG그룹 컨소시엄을 쌍용자동차 최종 인수예정자로 선정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쌍용차는 지난 1월 투자 계약을 맺은 에디슨모터스가 인수대금을 납부하지 못하며 매각이 무산돼 안정적인 M&A를 위해 인수예정자와 조건부 투자계약을 체결한 뒤 공개 입찰을 거쳐 인수자를 확정하는 M&A 방식인 ‘스토킹 호스’로 재매각을 진행했습니다. 이후 KG컨소시엄와 쌍방울그룹이 쌍용차 인수에 도전장을 던지며 ‘2파전 양상’으로 인수전이 흘렀습니다.

 

KG컨소시엄은 지난달 13일 법원으로부터 조건부 인수 예정자로 낙점되며 인수에 유리한 고지를 선점했으며, 이날 최종 인수예정자로 선정되며 ‘쌍용차 인수전’에서 최종 승리했습니다.
 

 

KG그룹은 어떤 기업?

 

KG그룹의 모태는 지난 1954년 설립된 비료회사 경기화학이지만 실질적인 태동은 1985년입니다. 당시 곽재선 KG그룹 회장은 산업플랜트 기업인 세일기공(현 KG상사)을 설립했으며, 창립 이후에는 다양한 플랜트 사업을 수주하며 사세를 확장해 왔습니다.

 

이후 지난 2003년 경영난에 처한 경기화학(현 KG케미칼) 인수를 시작으로 시화에너지(현 KG에너지), 이니시스(현 KG이니시스), 동부제철(현 KG스틸) 등 어려움에 직면해 있던 다양한 업종의 기업군을 M&A를 통해 수년간 그룹사로 편입시키며 재계에서 두각을 나타냈습니다.

 

KG그룹은 언론과 외식업에도 관심을 갖고 사업영역 확장을 위해 해당 업종의 주요 업체를 인수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KG그룹은 경제종합지 이데일리를 비롯해 일간스포츠, 이코노미스트 등 3개의 언론사를 갖고 있으며,한국KFC와 할리스커피도 KG그룹 산하입니다. 

 

지난해 말 기준 KG그룹의 자산총액은 5조3464억원이며 매출액은 4조9830억원, 계열사는 KG케미칼, KG스틸, KG이니시스, KG에듀원 등을 비롯해 23개입니다.

 

 

‘2번의 법정관리, 6번의 주인 교체’ 쌍용차의 굴곡진 일대기

 

쌍용자동차는 창립 이후 68년의 기간 동안 주인이 6번 바뀌는 굴곡진 역사를 보냈습니다.

 

쌍용자동차의 모태는 지난 1954년 ‘드럼통 버스왕’으로 불린 故 하동환 회장이 설립한 ‘하동환자동차제작소’입니다. 버스제작 전문 업체로 이름을 날리던 중 자동차 산업 계열화 정책으로 지난 1967년 신진자동차 계열사로 편입됐으며 이후 1975년 다시 독립해 ‘동아자동차’로 이름을 변경 후 11년 간 버스 및 특수차를 생산하는 자동차 기업으로 존속해 왔습니다.

 

1984년에는 거화(신진지프자동차)를 인수해 4륜구동 자동차 생산에도 뛰어들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SUV 상품 개발에 나섰지만 자금난을 겪게 됐고 결국 1986년 쌍용그룹으로 매각돼 오늘날의 ‘쌍용자동차’가 출범하게 됐습니다.

 

쌍용그룹 인수 후 코란도 훼미리, 무쏘 등 SUV 차량의 성공으로 승승장구하는 듯 했으나 이어지는 적자와 IMF를 피하지 못하며 결국 지난 1998년 대우그룹에 매각됐습니다. 그러나 대우그룹 또한 IMF 풍파를 피하지 못하며 공중분해됐고 인수 1년 8개월 만에 쌍용차는 워크아웃 대상으로 분류돼 5년이 넘는 기간동안 경영정상화 과정을 거치는 어려움을 겪어야 했습니다.

 

워크아웃 이후 지난 2004년 중국 상하이자동차에 매각되며 새로운 주인을 맞이했으나 2009년 찾아온 금융위기로 법정관리를 받게 됐습니다. 2년의 법정관리 기간을 거쳐 2011년 마힌드라그룹이 인수 최고가액을 제시하며 쌍용차의 여섯 번째 주인이 됐습니다. 소형 SUV 티볼리의 대성공 등으로 잠시동안 흑자도 기록했지만 결국 적자폭이 늘어나며 2020년 두 번째 법정관리에 들어갔습니다.

 

이후 지난해 쌍용차는 에디슨모터스를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하고 지난 1월 본계약을 체결하며 새 주인을 찾는 듯 했습니다. 그러나 에디슨모터스가 인수대금 잔금 2743억원을 납입하지 못해 결국 인수가 무산됐고 매각은 다시 원점으로 돌아갔습니다.

 

쌍용차는 안정적으로 인수자를 찾기 위해 ‘스토킹 호스’ 방식으로 인수자를 물색했고 이후 KG 컨소시엄을 조건부 협상 대상자로 선정했습니다. 그리고 이날 최종 인수예정자 허가 신청서를 법원에 제출해 승인을 받으며 일곱 번째 주인을 찾게 됐습니다. 
 

 

인수대금 더 많이 쓴 쌍방울그룹..왜 낙마했을까

 

쌍방울그룹이 주가 돼 결성한 광림 컨소시엄은 쌍용차 인수 제안서를 제출하는 과정에서 KG 컨소시엄보다 445억원 많은 3800억원의 인수 대금을 제안했습니다.

 

인수대금 액수만 따졌을 경우 더 높게 제시한 광림 컨소시엄이 유리해 보이는 것이 사실이지만 ‘운영 자금 증빙’이 발목을 잡았습니다. 쌍방울은 스토킹 호스 입찰 당시 자금 증빙을 하지 못하며 결국 KG 컨소시엄에 인수예정자 자리를 내줬습니다.

 

이후 공개입찰에서 광림 컨소시엄은 재무적 투자자(FI) 확보 등의 자금 증빙을 하며 쌍용차를 인수하겠다는 의사를 피력했지만 쌍용차가 이날 최종 인수예정자 선정 허가 신청서를 법원에 제출하면서 결국 광림 컨소시엄의 인수는 무산되었습니다.  

 

법원 관계자는 "공개입찰 절차에서 광림 컨소시엄이 유일하게 참여했다"며 "인수대금의 규모와 인수대금 조달의 확실성, 운영자금 확보계획, 인수자 재무건전성 등 요소를 종합 평가한 결과 광림 컨소시엄의 인수내용이 기존 KG 컨소시엄 인수내용보다 불리한 것으로 평가됐다"고 밝혔습니다.
 

 

쌍용차·KG그룹 모두 ‘윈윈게임’ 되나

 

KG 컨소시엄이 쌍용차 인수 제안서에 쓴 인수대금은 3355억원이나 실질적인 인수규모는 운영자금을 합친 9000억원 가량입니다.

 

인수대금 외에 협력사에 미지불한 대금 등으로 인한 공익채권 등 일종의 갚아야 하는 돈이 있기 때문입니다. KG 컨소시엄은 인수대금 3355억원과 운영자금 5645억원을 포함해 9000억원을 내고 쌍용차를 최종 인수할 계획입니다. KG 컨소시엄은 운영자금 5645억원을 자체 보유한 자금으로 전액 유상증자 방식으로 조달하기로 약속했습니다.

 

인수가 순조롭게 마무리될 경우 쌍용차는 어려움에서 벗어나 경영 정상화에 집중할 수 있게 될 전망입니다. 특히, 반도체 수급 어려움 속에서도 1분기 매출 전년 동기보다 33.3%가 개선됐고 이달 사전판매한 중형 SUV 토레스가 하루 만에 1만2000대를 넘는 등 경영정상화에 파란불이 켜지고 있는 상황에 KG그룹의 지원을 받을 경우 경영 정상화가 앞당겨지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정용원 쌍용자동차 관리인은 "최종 인수예정자가 선정됨에 따라 경영정상화를 위한 초석이 마련됐다"며 "에디슨모터스와의 투자계약에 비해 인수금액이 증가하고 인수자 요구 지분율이 낮아짐으로써 결과적으로 회생채권에 대한 실질 변제율을 제고할 수 있게 됐고 공익채권 변제 재원을 확보함으로써 회생채권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KG그룹 또한 쌍용차 인수를 통해 ‘대기업’의 위상을 가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새 가족으로 품게 되는 쌍용차의 경영정상화가 성공적으로 이뤄질 경우 자사의 이미지와 인지도도 한 단계 업그레이드되는 발판이 될 것으로도 예상되고 있습니다.

 

KG 컨소시엄은 쌍용차와 오는 7월 초 본 계약을 체결한 뒤 회생계획안을 작성해 7월 말 제출할 예정입니다. 이어 오는 8월 말께 관계인 집회를 개최하고 회생계획안에 대한 채권단의 동의를 받아 인수 절차를 마무리지을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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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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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2025.08.21 10:02:5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혁신 기술, 브랜드 철학과 비전, 헤리티지를 한자리에서 경험할 수 있는 'LG전자 플래그십 D5'를 21일 오픈한다고 밝혔습니다. 'LG전자 플래그십 D5'는 서울 강남에 위치한 기존 LG전자 베스트샵 강남본점을 리뉴얼해 연면적 약 2700㎡, 지상 5층 규모로 조성됐습니다. 1층은 고객 맞이 공간, 2~4층은 제품 체험 공간, 5층은 브랜드 경험 공간으로 운영됩니다. 이번 플래그십은 오프라인 대표 판매 스토어이자 LG전자의 브랜드 경험을 담아낸 상징적 장소입니다. 'D5'라는 명칭은 'Dimension5(다섯 번째 차원)'를 뜻하며 고객에게 새로운 차원의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1층은 고객을 맞이하는 공간으로 상담을 기다리는 동안 LG전자의 OLED 기술로 구현된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투명 OLED 기반의 대형 디지털월에서는 LG전자가 후원하는 한국 현대미술 작품이 전시됩니다. 고(故) 김창열 화백의 대표작 '물방울을 그리는 남자'를 비롯한 작품들이 소개됩니다. 2층은 LG전자의 TV·AV·IT 제품 체험 공간입니다. 화질음향체험 존에서는 OLED TV, LG 시네빔의 화질과 사운드를 비교 체험할 수 있습니다. LG 그램 존에서는 초경량 프리미엄 노트북과 온디바이스 AI 솔루션을 선보입니다. 3층은 생활·주방·에어케어 가전 공간입니다. 세탁물 특성에 따라 세탁과 건조강도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AI DD 모터'와 6모션 기술을 투명 OLED로 연출한 트롬 존이 배치돼 있습니다. 주방 환경과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냉장고를 비교·조합해 볼 수 있는 디오스 존, 에어컨 내부 구조를 분해해 공기 흐름과 정화 과정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휘센 존에서는 LG전자의 핵심 부품 기술과 AI 기반 '코어테크'를 확인 가능합니다. 4층은 초프리미엄 빌트인 주방 가전 브랜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와 공간 인테리어 가전 '오브제컬렉션' 쇼룸으로 꾸며졌습니다. 실제 거실, 주방, 드레스룸을 재현해 가전과 인테리어의 조화를 제안하며 전문 상담존에서는 맞춤형 구매 상담을 제공합니다. 5층은 LG전자의 역사와 비전을 담은 헤리티지 라운지, 비전홀로 구성됐습니다. 헤리티지 라운지에서는 1958년 금성사 창립부터 현재까지의 발자취를 영상으로 감상하며 다과를 즐길 수 있습니다. 비전홀에서는 투명 OLED를 활용한 조형물로 LG전자의 비전과 바다, 은하수, 스테인드글라스 등 미디어 아트를 선보입니다. 건물 외관은 백색 테라코타 외장재를 사용해 낮에는 자연광에 따라 빛나고 밤에는 미디어 파사드 영상으로 역동적인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LG전자는 이번 플래그십을 강남권 프리미엄 소비층뿐 아니라 YG 고객까지 아우르는 거점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나아가 글로벌 고객에게도 LG전자의 기술력과 브랜드 가치를 전파하는 주요 채널로 활용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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