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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차 일곱번째 주인은 ‘KG그룹’…이변 없는 인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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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ne 28, 2022, 17:06:03

서울회생법원, 쌍용차 최종 인수예정자로 KG 컨소 결정
쌍용차, ‘법정관리 2번·주인 교체 6번’ 끝에 새 주인 맞이
KG컨소, 인수대금 3355억·운영자금 5645억으로 인수 계획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KG그룹이 쌍용자동차의 일곱번째 주인으로 낙점됐습니다.

 

서울회생법원은 28일 KG그룹 컨소시엄을 쌍용자동차 최종 인수예정자로 선정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쌍용차는 지난 1월 투자 계약을 맺은 에디슨모터스가 인수대금을 납부하지 못하며 매각이 무산돼 안정적인 M&A를 위해 인수예정자와 조건부 투자계약을 체결한 뒤 공개 입찰을 거쳐 인수자를 확정하는 M&A 방식인 ‘스토킹 호스’로 재매각을 진행했습니다. 이후 KG컨소시엄와 쌍방울그룹이 쌍용차 인수에 도전장을 던지며 ‘2파전 양상’으로 인수전이 흘렀습니다.

 

KG컨소시엄은 지난달 13일 법원으로부터 조건부 인수 예정자로 낙점되며 인수에 유리한 고지를 선점했으며, 이날 최종 인수예정자로 선정되며 ‘쌍용차 인수전’에서 최종 승리했습니다.
 

 

KG그룹은 어떤 기업?

 

KG그룹의 모태는 지난 1954년 설립된 비료회사 경기화학이지만 실질적인 태동은 1985년입니다. 당시 곽재선 KG그룹 회장은 산업플랜트 기업인 세일기공(현 KG상사)을 설립했으며, 창립 이후에는 다양한 플랜트 사업을 수주하며 사세를 확장해 왔습니다.

 

이후 지난 2003년 경영난에 처한 경기화학(현 KG케미칼) 인수를 시작으로 시화에너지(현 KG에너지), 이니시스(현 KG이니시스), 동부제철(현 KG스틸) 등 어려움에 직면해 있던 다양한 업종의 기업군을 M&A를 통해 수년간 그룹사로 편입시키며 재계에서 두각을 나타냈습니다.

 

KG그룹은 언론과 외식업에도 관심을 갖고 사업영역 확장을 위해 해당 업종의 주요 업체를 인수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KG그룹은 경제종합지 이데일리를 비롯해 일간스포츠, 이코노미스트 등 3개의 언론사를 갖고 있으며,한국KFC와 할리스커피도 KG그룹 산하입니다. 

 

지난해 말 기준 KG그룹의 자산총액은 5조3464억원이며 매출액은 4조9830억원, 계열사는 KG케미칼, KG스틸, KG이니시스, KG에듀원 등을 비롯해 23개입니다.

 

 

‘2번의 법정관리, 6번의 주인 교체’ 쌍용차의 굴곡진 일대기

 

쌍용자동차는 창립 이후 68년의 기간 동안 주인이 6번 바뀌는 굴곡진 역사를 보냈습니다.

 

쌍용자동차의 모태는 지난 1954년 ‘드럼통 버스왕’으로 불린 故 하동환 회장이 설립한 ‘하동환자동차제작소’입니다. 버스제작 전문 업체로 이름을 날리던 중 자동차 산업 계열화 정책으로 지난 1967년 신진자동차 계열사로 편입됐으며 이후 1975년 다시 독립해 ‘동아자동차’로 이름을 변경 후 11년 간 버스 및 특수차를 생산하는 자동차 기업으로 존속해 왔습니다.

 

1984년에는 거화(신진지프자동차)를 인수해 4륜구동 자동차 생산에도 뛰어들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SUV 상품 개발에 나섰지만 자금난을 겪게 됐고 결국 1986년 쌍용그룹으로 매각돼 오늘날의 ‘쌍용자동차’가 출범하게 됐습니다.

 

쌍용그룹 인수 후 코란도 훼미리, 무쏘 등 SUV 차량의 성공으로 승승장구하는 듯 했으나 이어지는 적자와 IMF를 피하지 못하며 결국 지난 1998년 대우그룹에 매각됐습니다. 그러나 대우그룹 또한 IMF 풍파를 피하지 못하며 공중분해됐고 인수 1년 8개월 만에 쌍용차는 워크아웃 대상으로 분류돼 5년이 넘는 기간동안 경영정상화 과정을 거치는 어려움을 겪어야 했습니다.

 

워크아웃 이후 지난 2004년 중국 상하이자동차에 매각되며 새로운 주인을 맞이했으나 2009년 찾아온 금융위기로 법정관리를 받게 됐습니다. 2년의 법정관리 기간을 거쳐 2011년 마힌드라그룹이 인수 최고가액을 제시하며 쌍용차의 여섯 번째 주인이 됐습니다. 소형 SUV 티볼리의 대성공 등으로 잠시동안 흑자도 기록했지만 결국 적자폭이 늘어나며 2020년 두 번째 법정관리에 들어갔습니다.

 

이후 지난해 쌍용차는 에디슨모터스를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하고 지난 1월 본계약을 체결하며 새 주인을 찾는 듯 했습니다. 그러나 에디슨모터스가 인수대금 잔금 2743억원을 납입하지 못해 결국 인수가 무산됐고 매각은 다시 원점으로 돌아갔습니다.

 

쌍용차는 안정적으로 인수자를 찾기 위해 ‘스토킹 호스’ 방식으로 인수자를 물색했고 이후 KG 컨소시엄을 조건부 협상 대상자로 선정했습니다. 그리고 이날 최종 인수예정자 허가 신청서를 법원에 제출해 승인을 받으며 일곱 번째 주인을 찾게 됐습니다. 
 

 

인수대금 더 많이 쓴 쌍방울그룹..왜 낙마했을까

 

쌍방울그룹이 주가 돼 결성한 광림 컨소시엄은 쌍용차 인수 제안서를 제출하는 과정에서 KG 컨소시엄보다 445억원 많은 3800억원의 인수 대금을 제안했습니다.

 

인수대금 액수만 따졌을 경우 더 높게 제시한 광림 컨소시엄이 유리해 보이는 것이 사실이지만 ‘운영 자금 증빙’이 발목을 잡았습니다. 쌍방울은 스토킹 호스 입찰 당시 자금 증빙을 하지 못하며 결국 KG 컨소시엄에 인수예정자 자리를 내줬습니다.

 

이후 공개입찰에서 광림 컨소시엄은 재무적 투자자(FI) 확보 등의 자금 증빙을 하며 쌍용차를 인수하겠다는 의사를 피력했지만 쌍용차가 이날 최종 인수예정자 선정 허가 신청서를 법원에 제출하면서 결국 광림 컨소시엄의 인수는 무산되었습니다.  

 

법원 관계자는 "공개입찰 절차에서 광림 컨소시엄이 유일하게 참여했다"며 "인수대금의 규모와 인수대금 조달의 확실성, 운영자금 확보계획, 인수자 재무건전성 등 요소를 종합 평가한 결과 광림 컨소시엄의 인수내용이 기존 KG 컨소시엄 인수내용보다 불리한 것으로 평가됐다"고 밝혔습니다.
 

 

쌍용차·KG그룹 모두 ‘윈윈게임’ 되나

 

KG 컨소시엄이 쌍용차 인수 제안서에 쓴 인수대금은 3355억원이나 실질적인 인수규모는 운영자금을 합친 9000억원 가량입니다.

 

인수대금 외에 협력사에 미지불한 대금 등으로 인한 공익채권 등 일종의 갚아야 하는 돈이 있기 때문입니다. KG 컨소시엄은 인수대금 3355억원과 운영자금 5645억원을 포함해 9000억원을 내고 쌍용차를 최종 인수할 계획입니다. KG 컨소시엄은 운영자금 5645억원을 자체 보유한 자금으로 전액 유상증자 방식으로 조달하기로 약속했습니다.

 

인수가 순조롭게 마무리될 경우 쌍용차는 어려움에서 벗어나 경영 정상화에 집중할 수 있게 될 전망입니다. 특히, 반도체 수급 어려움 속에서도 1분기 매출 전년 동기보다 33.3%가 개선됐고 이달 사전판매한 중형 SUV 토레스가 하루 만에 1만2000대를 넘는 등 경영정상화에 파란불이 켜지고 있는 상황에 KG그룹의 지원을 받을 경우 경영 정상화가 앞당겨지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정용원 쌍용자동차 관리인은 "최종 인수예정자가 선정됨에 따라 경영정상화를 위한 초석이 마련됐다"며 "에디슨모터스와의 투자계약에 비해 인수금액이 증가하고 인수자 요구 지분율이 낮아짐으로써 결과적으로 회생채권에 대한 실질 변제율을 제고할 수 있게 됐고 공익채권 변제 재원을 확보함으로써 회생채권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KG그룹 또한 쌍용차 인수를 통해 ‘대기업’의 위상을 가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새 가족으로 품게 되는 쌍용차의 경영정상화가 성공적으로 이뤄질 경우 자사의 이미지와 인지도도 한 단계 업그레이드되는 발판이 될 것으로도 예상되고 있습니다.

 

KG 컨소시엄은 쌍용차와 오는 7월 초 본 계약을 체결한 뒤 회생계획안을 작성해 7월 말 제출할 예정입니다. 이어 오는 8월 말께 관계인 집회를 개최하고 회생계획안에 대한 채권단의 동의를 받아 인수 절차를 마무리지을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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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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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종원, 더본코리아 논란 돌파구는 ‘K소스’…유럽 공략 본격화

백종원, 더본코리아 논란 돌파구는 ‘K소스’…유럽 공략 본격화

2025.07.04 08:52:3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백종원 대표가 이끄는 더본코리아가 유럽 시장 진출에 시동을 걸었습니다. 한식 메뉴와 소스를 묶은 협업 모델로 독일 유통 채널에 입점하며 새로운 방식의 확장 가능성을 시험합니다. 각종 구설과 실적 부담을 안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행보가 반전의 전환점이 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4일 외식 프렌차이즈업계에 따르면, 더본코리아는 독일 유통업체 ‘글로버스’와 손잡고 유럽 진출을 본격화합니다. 이달 초부터 글로버스 본사가 위치한 상트벤델 지역의 하이퍼 마켓 매장 내 푸드코트에서 신규 비빔밥 브랜드 ‘코리안 백스 비빔밥’를 정식 론칭하고 판매에 나섭니다. 양사의 만남은 글로버스가 더본코리아에 비빔밥 브랜드와 메뉴 제작을 먼저 요청해 이뤄졌습니다. 글로버스는 독일 내 60여개 하이퍼 마켓을 포함해 유럽 각지에 17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는 대형 리테일 그룹입니다. 유럽 내 연매출 규모가 10조원에 이릅니다. 협업에 따라 더본코리아는 코리안 백스 비빔밥을 통해 독자 개발한 핵심 소스가 현지에서 그대로 구현되도록 메뉴 개발 및 조리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글로버스 푸드코트의 현지 조리사가 독일산 식재료를 활용해 비빔밥을 직접 조리할 예정이며 더본코리아는 현지 직원 교육 및 한식 소스 공급을 맡습니다. 더본코리아 관계자는 “소스를 중심으로 한 이번 유럽 진출은 기존 마스터 프렌차이즈(MF) 방식과 달리 점포 및 인력을 최소화하면서 동시에 일관된 맛의 품질을 보장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이라고 말했습니다. 글로버스 푸드코트에서 한식 메뉴를 판매하는 건 더본코리아가 처음입니다. 더본코리아는 이번 독일 론칭을 통해 유럽 내 한식 확산을 위한 교두보를 확보했다고 평가했습니다. 독일 시장을 유럽 시장 확대를 위한 테스트 베드로 삼고 향후 성과를 바탕으로 체코, 러시아, 프랑스, 영국 등으로 확장한다는 전략입니다. 현재 유럽 각국 주요 유통사들과 전략적 협의를 진행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비빔밥 같은 한식 메뉴를 선보이거나 한식 소스를 수출하는 방식으로 이뤄질 전망입니다. K소스 수출 사업도 확대합니다. 더본코리아는 K푸드 열풍을 바탕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한식 소스 개발에 열중하고 있습니다. 현재 더본코리아는 48종의 수출용 소스를 운영 중인데 조만간 8종의 수출용 소스를 추가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신규 소스 중 6종은 이미 개발을 완료했고 나머지 2종도 개발 막바지 단계에 있습니다. 신규 수출용 소스는 B2B(기업 간 거래)와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에서 상시 활용 가능한 소스를 출시하며 온라인에서 먼저 판매될 예정입니다. 수출용 소스는 글로버스 푸드코트에 납품하는 소스와는 별개라는 설명입니다. 현재 더본코리아 산하의 프렌차이즈들은 브랜드명이나 상품 패키지에 백종원 대표의 사진이나 캐리커처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만큼 향후 대형마트 등 유럽 주요 유통 채널에서 백 대표의 이미지가 담긴 K소스가 등장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해외 소스 수출은 단순한 글로벌 진출의 의미를 넘어 주가 반등을 노리는 더본코리아의 핵심 전략입니다. 지난해 11월 상장한 더본코리아는 한때 주가가 6만4500원까지 오르며 기대감이 실적으로 나타나는 듯했으나 이후 내리 하락세를 걷고 있습니다. 최저점을 기록한 5월 27일(2만5300원)과 비교하면 주가가 60% 넘게 하락했습니다. 빽햄 논란을 시작으로 농약용 분무기 사용, 농지법 위반 의혹, 일부 제품 원산지 표기 오류 등 각종 논란과 구설수가 끊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백 대표는 각종 논란과 관련해 공식 사과문을 게재하고 300억원 규모의 가맹점주 지원책 발표, 본사 지원 통합 할인전, 상생위원회 출범 등을 통해 점주와 주주 달래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백 대표는 지난 5월 미디어 간담회에서 “더본코리아는 유통 사업에서 소스 개발 노하우와 관련해 대한민국 최고라고 자부한다”며 “스리라차, 타바스코, 굴소스처럼 전 세계인이 어디서나 한식 풍미를 느낄 수 있는 소스를 만드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고 강조했습니다.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과 음식과 소스까지 퍼지고 있는 기류는 해외에서 활로를 찾고자 하는 국내 기업에 분명 긍정적입니다. 이미 CJ제일제당, 대상 등 대표 식품 기업들을 중심으로 해외 주요 유통 채널 입점을 위한 협상이 한창입니다. K컬쳐 인기에 힘입어 고추장, 쌈장, 불고기 소스 등을 베이스로 한 소스 수출에도 탄력이 붙고 있습니다. 한 프렌차이즈업계 관계자는 "지금 K소스가 각광을 받는 건 한식 자체가 유명해진 영향이 크다"며 "'이것만 넣으면 떡볶이 맛을 구현할 수 있다'는 식으로 높아진 한식의 인기에 덩달아 한국 소스도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지 단순히 매운맛, 감칠맛 같은 개념과는 다른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해외에서도 한국 음식을 경험해 보고 싶은 사람이 많은데 한식을 접하기에는 식당이 많지 않다 보니 소스에 대한 관심이 더 클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국내에서도 소스를 개발하고 납품하는 게 훨씬 외국 소비자들에 대한 접근성이 편하기 때문에 기업들이 소스를 수출하려고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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