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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뱅크 홍민택 대표 “9개월만에 360만명 가입, 비결은 사용자 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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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ne 28, 2022, 18:06:26

토스뱅크, 여신 잔액 4조원 돌파..중저신용자 대출 비중 36%
하반기 모임통장·금융 추천 서비스 등 출시..다양한 시장 수요 공략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사용자들의 직접적인 피드백이 없더라도, 사용자들이 필요한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선보이겠다."

 

홍민택 토스뱅크 대표는 28일 서울 명동 커뮤니티하우스에서 열린 토스뱅크 미디어데이에 참석해 토스뱅크의 성과와 비전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지난해 10월 영업을 시작한 토스뱅크는 약 9개월 만인 지난 27일 기준 가입자 수가 36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지난해 말 가입자 수가 110만명이었던 것을 고려하면 6개월 사이 3배 이상 불어난 수치입니다.

 

또한 20대나 30대가 모바일 금융을 자주 이용한다는 인식에 비해, 토스뱅크 고객 중 40대는 23.8%, 50대 이상은 19.2%를 차지합니다. 10대는 6.5%입니다.

 

 

1월 대출 영업 재개 후 6개월 만에 여신잔액 4조 달성

 

토스뱅크는 지난해 10월 출범 이후 대출 총량 규제로 인해 9일 만에 대출 한도를 소진하고 여신영업을 중단한 바 있습니다. 올해 1월부터 본격적인 여신영업을 재개했으며 6월 현재 기준 대출 잔액 4조원을 돌파했습니다. 

 

홍 대표는 "가입 고객 10명 중 9명이 실제 뱅킹서비스를 이용하고 모든 서비스가 모바일앱으로만 제공됨에도 고객 연령대가 20대에서 50대 이상에 이르기까지 고른 분포를 보인다"며 "디지털 특화된 세대에게만 인터넷은행의 혜택이 돌아가는 점을 경계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홍 대표는 토스뱅크가 빠르게 성장한 배경에 대해 "사용자 관점에서 새로운 혁신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기 때문이다"고 자평했습니다. 홍 대표는 연 2% 금리를 제공하는 '수시입출금통장'과 고객이 매일 이자를 받을 수 있는 '지금 이자받기' 서비스를 혁신서비스 사례로 소개했습니다.

 

홍 대표는 "어떤 고객분들도 지금 이자받기가 필요하다 말씀 주시지 않았지만, 고객 관점에서 이는 필요하다고 느끼는 서비스라 판단해 적극적으로 실시했다"고 강조했습니다.

 

하반기 신상품 출시 예고…모임통장·금융상품 솔루션 등 준비

 

홍 대표는 향후 출시할 상품과 주요 서비스에 대해서도 소개했습니다.

 

홍 대표는 지난 14일 출시한 연 최고 3% 금리를 제공하는 '키워봐요 적금' 상품에 대해 "돈을 모으는 행위 자체가 시간이 걸리고 인내해야하는 경험일 수 있는데, 이 시간을 귀여운 동물을 키우는 즐거운 경험으로 바꿔드리고 싶었다"며 기획배경과 상품 특징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이어 홍 대표는 고객관점에서 새롭게 해석한 '토스뱅크 모임통장' 상품을 곧 선보일 예정이라고 소개했습니다. 홍 대표는 "모임통장은 기존 출시된 상품들과 비교해 다양한 부분에서 차별성을 가질 것이며, 이는 모임통장을 바라보는 고객들의 경험을 새롭게 확장시켜줄 것이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다음달 1일부터 출시될 토스뱅크 체크카드 '에피소드3'에 대해서도 소개했습니다. 홍 대표는 "에피소드3는 카드를 많이 쓰는 고객들에게 더욱 많은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구성됐고, 영화와 디저트 등 캐시백 영역 추가와 캐시백 금액 강화 등의 혜택을 담았다"며 "3000원 이상 결제 시 혜택을 주던 최소결제금액 조건도 과감히 없앴다"고 강조했습니다.

 

씨티은행 대환대출에 관한 소개도 있었습니다. 홍 대표는 "토스뱅크는 기존 씨티은행 고객이 모바일로 편리하게 대환대출할 수 있도록 대환대출 가능 여부 조회부터 실행까지 전 프로세스를 자체 개발했다"며 "기존 씨티은행 금리 대비 일괄 0.3%p 금리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마지막으로 홍 대표는 다음달 중 토스뱅크에서 다양한 금융상품 추천 서비스도 시작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홍 대표는 "기존의 2% 통장만으로는 고액자산가들의 수요 충족에 한계가 있었다"며 "하반기에 출시를 앞둔 금융상품 추천 서비스는 고액자산가들에게 매력적인 서비스가 될 것이다"고 말했습니다.

 

자체 신용평가모형 통해 중·저신용자 공략

 

현재 토스뱅크의 수신 잔액은 20조원, 대출 잔액은 4조2000억원으로 전체 차주 가운데 중·저신용자 대출 비중은 36%입니다. 홍 대표는 토스뱅크가 중·저신용 고객 비중을 늘리는 원동력이 자체 개발한 신용평가모형 'TSS(토스 스코어링 시스템)'에 있다고 소개했습니다. 

 

홍 대표는 "해당 시스템은 고신용자 신용데이터 뿐 아니라, 저축은행이나 대부업체의 데이터까지 모두 사용해 구축했다"며 "확보한 데이터를 머신러닝과 딥러닝 등 최신 기술로 분석해 신뢰성을 높였다"고 설명했습니다.  

 

홍 대표는 "TSS를 통해 중·저신용 고객 4명 중 1명(26%)이 고신용자로 재평가되는 효과를 누릴 수 있었다"며 "실제로 40대 개인사업자 A씨의 경우 신용점수가 607점이었으나 TSS를 통해 대출을 받은 후 신용점수가 720점으로 오히려 상승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수신 상품이 수시입출금 통장뿐이었던 토스뱅크는 지난 14일 연 최고 3% 금리의 '키워봐요 적금'을 내놓으며 수신 포트폴리오 다양화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홍 대표는 "고객 관점에서 새롭게 해석한 ‘토스뱅크 모임통장’ 상품을 곧 선보일 예정이다"며 "기존 출시된 상품들과 비교했을 때 다양한 부분에서 차별성을 가질 것이다"고 예고했습니다.

 

한편 토스뱅크의 영업손익과 관련해, 금리가 높은 수시입출금 통장 때문에 이자 비용이 과다하게 나간다는 지적이 있었습니다. 홍 대표는 “지난 5월 예금·대출 사업의 적자가 해소됐다"며 "원하는 규모와 속도로 수익성이 개선되는 궤도에 올라간 상태다”고 말했습니다.

 

홍 대표는 "금융소비자들이 안심하고 토스뱅크에 돈을 맡길 수 있도록 외적인 성장뿐만 아니라 내실도 다지겠다"며 "토스뱅크 상품과 서비스 포트폴리오를 단계별로 확장해 고객들이 가장 선호하는 은행으로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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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어..융단 폭격하지요 뭐”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어..융단 폭격하지요 뭐”

2024.03.28 10:39:42

부산 =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필요하면 융단 폭격하지요 뭐”, “그냥 지역신문 이런 거 아닙니다”, “암튼 언론 걱정은 하지 마세요.” 서울에 본사를 두고 있는 한 인터넷신문의 부울경(부산/울산/경남) 취재본부에서 청탁성 기사로 의심되는 기사가 대거 게재돼 물의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특히, 해당 기사 때문에 선의의 피해자들이 대거 발생할 수도 있는 상황이어서 각별한 주의가 요망됩니다. 28일 인더뉴스가 입수한 단체 카카오톡방(이하 단톡방)에는 다소 과격해 보이는 대화내용이 이어집니다. 이 단톡방은 내달 입주가 예정돼 있는 부산 일광의 신축 타운하우스 입주예정자들이 모여 있는 곳인데요. 타운하우스의 입주 예정자인 A씨는 거침 없는 언사를 쏟아냈습니다. 그는 단톡방에 있는 사람들에게 "계속 민원을 넣어주세요. 알아야 됩니다. 사태의 심각성을.."이라며 민원을 사주하는 듯한 말을 했습니다. 그러면서 그는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습니다. 필요하면 융단 폭격하지요 뭐."라며 "언론 들어가면 그 때부터는 이판 사판"이라고 시행사와 시공사를 상대로 언론공세를 퍼붓겠다는 계획을 피력했습니다. 특히 그는 "기장에서 싸움나면 우리 안 집니다."라며 "실수하면 우리가 질 수도(있는데)... 현장에 농성텐트를 칩시다"라며 입주 예정자들을 상대로 선동을 하는 듯한 말도 주저하지 않았습니다. 문제는 A씨가 공언한 것이 실제로 현실화됐다는 점입니다. 이와 관련한 내용이 단톡방에서 시작된 때는 이달 초. 불과 10여일 뒤인 12일에 처음으로 <“입주가 코앞인데”...부산 기장 아파트 입주민, 시공하자에 ‘분통’>이라는 제목의 기사가 나왔습니다. 기사에는 단톡방에서 이야기된 대로 일부 입주예정자들이 현수막과 피켓을 들고, 기장군청 앞에서 시위를 벌이는 내용이 사진과 함께 실렸습니다. 이어 3일 뒤인 15일에는 또 다시 같은 매체에서 <“2년을 기다렸는데”...부산 기장 한 아파트, 입주의 꿈이 지옥 현실로>라는 기사가 나왔습니다. 이전과 마찬가지로 소수의 입주예정자들이 군청 앞에서 시위를 하는 모습이 기사에 담겼습니다. A씨가 단톡방에서 단언한 대로 ‘언론 플레이’는 계속됐습니다. 22일에는 <“안전한 환경 조성해달라” 부산 한 아파트 입주민들의 호소>라는 제목의 기사가 나왔고, 급기야 27일에는 [단독]이라는 머릿글을 달아서 <한수원 직원이 1100억대 시행사 부사장?...겸직 신고 ‘유명무실’>이라는 자극적인 기사를 끝으로 이른 바 ‘융단 폭격’이 완성됐습니다. 이와 관련, 입주 예정자들은 불안한 마음을 내비치고 있습니다. 자신들이 살아야 할 집에 대한 이미지나 가치가 떨어질 게 뻔해 보이기 때문. 한 입주 예정자는 “일부 분양자들의 민원과 시위에 대해 부분적으로 이해는 되지만, 원치 않는 내용들로 인해 저희 집에 대한 이미지가 나빠질까 불안하다”며 “예정대로 입주를 희망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이 매체가 쏟아내고 있는 기사들 때문에 선의의 피해자들이 대거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은 큰 문제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계속 이런 부정적인 기사들이 나오면 입주할 마음이 있던 사람들도 발길을 돌릴 수밖에 없다”며 “이런 상황이 계속되면 시행사나, 시공사는 물론 이미 계약을 한 다수의 입주 예정자들에게 막대한 금전적인 손실을 끼칠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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