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CJ프레시웨이(대표 정성필)는 첫 번째 ESG(환경·사회적 책임·지배구조)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지난 29일 공개된 보고서에는 지속가능경영 실천을 목표로 활동한 3년간의 주요 성과가 담겼습니다. 국제 지속가능경영 보고 기준인 GRI에 따라 작성됐습니다.
CJ프레시웨이에 따르면 지난 3년간 온실가스 배출량·에너지 소비량·물 사용량을 줄이는 등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행보를 이어왔습니다. 지난해 식자재 유통업계 최초로 전기화물차를 도입했고 상품 유통 시 사용하는 아이스팩을 재사용 물량으로 전환하는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단체급식 사업과 제조 부문에서도 다양한 업사이클링 활동을 수행했습니다. 급식장에서 배출되는 종이 쌀 포대를 업사이클링 가방으로, 커피박(커피 찌꺼기)을 모아 친환경 화분으로 제작했습니다. 키즈 식재료 브랜드 ‘아이누리’ 상품에 생분해성 포장재를 적용한 사례도 있습니다.
사회 및 지배구조 측면에서는 임직원의 안전한 근무환경 보장을 위해 지난 2019년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ISO45001)을 획득했고 위험성 평가를 정기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 조직 차원에서는 생애주기별 지원 프로그램, 거점 오피스 ‘CJ 워크온’ 등 유연근무제도가 소개됐습니다.
향후 CJ프레시웨이는 ▲친환경 유통환경 ▲건강한 식문화 ▲함께 성장하는 사회 등 세 가지 전략 방향에 초점을 맞춰 지속가능한 상품과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지난해 12월에는 이사회 내 ESG 위원회를 설립, 최근 사외이사를 위원장으로 선임했습니다.
정성필 CJ프레시웨이 대표는 “그간 지속가능경영의 기반을 다지며 크고 작은 다양한 성과를 경험했다”며 “더 나은 미래를 만드는 푸드 비즈니스 기업을 목표로 삼고 이해관계자와 긴밀하게 소통해 모두가 공감하는 지속가능경영을 펼쳐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