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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위, “올해 숨은 금융자산 1조5000억원 주인 찾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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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04, 2022, 13:07:26

금융위, 6주간 전 금융권 숨은 금융자산 찾아주기 캠페인
60대 이상 고령층 자산 45.0%..인터넷·모바일 환급 63.3%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 시 휴면 금융자산 환급 실적 추가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금융위는 은행·증권·보험 계좌·카드 포인트 등에 숨어있는 개인 금융자산이 약 1조50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특히 60대 이상 연령층의 숨은 금융자산이 전체의 45%를 차지해 고령층의 금융소외 현상이 드러났습니다.

금융위는 지난 4월 11일부터 지난 5월 20일까지 6주 동안 '숨은 금융자산 찾아주기' 캠페인을 시행한 결과 전 금융권 255만개 계좌에서 약 1조5000억원을 금융소비자에게 돌려줬다고 4일 밝혔습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금융위가 찾아낸 '숨은 금융자산'은 ▲장기미거래 금융자산 9791억원 ▲휴면금융자산 4963억원 ▲미사용카드포인트 219억원 등이었습니다. 장기미거래금융자산은 통상 3년 이상 장기간 거래가 없는 자산을 의미하고, 휴면금융자산은 법규상 소멸시효가 완성(실기주과실·휴면성증권 제외)된 자산입니다.

이는 지난 2015년 6월부터 진행한 캠페인과 상시 환급시스템을 통한 환급 규모(3조7000억원)의 약 40%에 달하는 수준이며, 지난 2019년도에 실시한 캠페인 실적(1조4000억원)을 웃도는 수치입니다.

 

유형별 환급실적을 살펴보면 보험금이 7822억원(52.2%)으로 가장 많았습니다. 이어 ▲휴면성증권(4320억원) ▲예·적금(2590억원) ▲미사용 카드포인트(219억원) ▲신탁(20억원) 등이 뒤를 따랐습니다.

숨은 자산의 절반 이상을 차지한 보험금은 장기미거래 보험금(7216억원)이었습니다. 장기미거래 보험금은 중도보험금(계약자 배당금·생존연금 등)과 만기보험금 등이 대부분을 차지했습니다.

 


숨은 금융자산을 찾아간 연령은 60대 이상 고령층 비중이 45.0%로 가장 컸습니다. 그 다음은 ▲50대(27.6%) ▲40대(16.1%) ▲30대(8.2%) ▲20대 이하(3.1%) 순이었습니다.

환급이 인터넷·모바일에서 9480억원(63.3%)에 달한 점도 눈에 띕니다. 영업점‧고객센터를 통한 환급 금액은 5493억원으로 전체 환금금의 36.7%를 차지했습니다.

 

금융위에 따르면 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확산 이후 주요 거래 채널이 영업점·고객센터에서 인터넷·모바일로 변화했기 때문입니다. 코로나19 확산 전인 지난 2019년도 캠페인의 경우 영업점·고객센터를 통한 환급 실적은 전체의 94.8% 수준이었습니다.

금융위 관계자는 "금융소비자정보포털 '파인'을 통해 숨은 금융자산의 조회·환급이 편리하게 진행된 점도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습니다.

금융당국은 비대면 채널을 통한 환급이 증가한 점을 감안해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조회 대상을 늘리기로 했습니다. 기존에는 개인 명의 계좌만 조회했지만, 개인을 포함해 법인 명의 계좌로 확대 추진하려는 계획입니다.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의 잔고이전 한도도 늘어납니다. 금융위는 잔고이전·계좌해지 기준이 기존에는 '잔고 50만원 이하의 1년 이상 미사용 계좌'였지만, 잔고 100만원 이하의 1년 이상 미사용 계좌로 범위를 늘리겠다고 알렸습니다.

금융위 관계자는 "이번에는 미사용 카드포인트까지 들여다 본 만큼 지속적인 캠페인과 함께 추가 대상 자산 확대를 검토하겠다"며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 항목에 휴면 금융자산 환급 실적을 계량지표로 추가해 금융기관의 자발적인 환급을 유도할 것이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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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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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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