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11번가(사장 하형일)는 지난 6일 금융위원회의 본허가 심사 결과 이커머스(전자상거래) 업계 최초로 본인신용정보관리업(마이데이터 사업)의 본허가를 획득했다고 7일 밝혔습니다.
마이데이터는 소비자가 금융회사·공공기관 등 여러 기관에 흩어져 있는 자신의 신용정보(금융상품 가입 내역·자산 내역 등)를 한 눈에 파악해 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11번가는 마이데이터 사업이 개방된 지난 2020년 말부터 사업계획 등 인허가 준비를 시작해 지난해 9월 예비허가를 신청, 올해 1월 예비허가 승인 후 심사 기간을 거쳐 마이데이터 사업권을 획득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습니다.
회사는 이번 본허가 획득을 통해 마이데이터 관련 서비스를 이르면 올해 안에 단계적으로 선보인다는 계획입니다. 마이데이터 고객 정보 분석 결과와 11번가의 기존 데이터 및 역량을 결합해 소비지출 분석과 함께 쇼핑 전과정에서 편의성과 합리성을 높일 수 있는 서비스 제공이 목표입니다.
이를 통해 자사의 4700만명에 이르는 고객을 대상으로 ▲소비지출 관리 ▲금융혜택 추천 ▲쇼핑 어드바이저 등 쇼핑 및 금융과 연계된 다양한 소비·자산 관리와 금융·비금융 상품 추천 등의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임지현 11번가 주문·페이먼트 담당은 "오픈마켓 11번가는 지난 십여년 간 국내 소비자의 일상적 소비지출과 밀접하게 닿아 있는 서비스를 해왔다"며 "축적된 고객 구매 데이터와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마이데이터 서비스의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