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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해비타트 원’ 통해 ‘지속가능’ 거주 환경 알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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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07, 2022, 10:07:07

‘현대 모터스튜디오 부산’서 6개월 간 개최
탄소중립 시대 미래 주거상 및 아이디어 제시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현대자동차[005380]가 탄소중립 시대 미래세대에 지속가능한 거주 환경 비전을 제시하는 행사를 6개월 간 진행합니다.

 

현대차는 탄소중립 사회의 첫 번째 세대인 '제너레이션 원'에게 새로운 거주 환경을 알리는 ‘해비타트 원’ 전을 7일부터 내년 1월 8일까지 현대 모터스튜디오 부산에서 개최한다고 밝혔습니다.

 

현대차에 따르면, 이번 전시는 지속가능한 삶을 누릴 수 있는 거주 환경, 쉘터로 바꿀 수 있는 창의적 아이디어로 구성돼 미래 도시에서의 일상을 상상하고 지속 가능한 삶의 새로운 가능성을 체험할 수 있도록 꾸며집니다.

 

전시에는 건축과 환경의 상호작용과 관련한 연구 및 작업을 진행 중인국내 건축 스튜디오 ‘바래’와 영국 런던을 기반으로 생명공학에 특화된 건축 및 디자인 혁신그룹 ‘에콜로직스튜디오’가 참여합니다.

 

‘바래’는 모듈형 로봇 유닛 ‘에어리 Air(e)’들의 조합으로 사람이 다가오면 로봇 유닛들이 움직여 공간을 만들고 조합하는 인터랙티브 휴식 공간 ‘에어 오브 블룸’을 선보입니다. 고정되지 않고 필요한 곳으로 이동해 공동체 경험이 가능한 환경 조성으로 사람·사물·기술간 연결과 공존의 가능성을 보여줄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공기막과 결합된 로봇 유닛, 태양전지 패널, 모션센서, 미디어 환경 구축 관련 기술 등 건축적 상상력으로 융합된 작품인 ‘인해비팅 에어’를 통해 미래의 지속 가능한 ‘쉘터’를 선보일 계획입니다.

 

 

‘에콜로직스튜디오’는 로봇이 3D프린팅한 나무 모양의 바이오 플라스틱 구조 안에 광합성 작용을 하는 녹조류인 ‘알게’를 주입해 실제 나무와 같이 본체에 탄소를 저장하고 대기에 산소를 공급하는 ‘트리 원’을 전시합니다. 

 

관람객은 살아 있는 녹조류를 실제 ‘포토 바이오 리액터’에서 직접 배양하고 채취해 보거나, 에너지 활용도를 최적화한 구조물 공간내부를 체험해보는 등의 경험을 해 볼 수 있습니다.

 

아울러, 3층에 마련된 전시 공간에서는 ‘익스펙팅 제너레이션 원’ 전시가 진행됩니다. 해당 전시에서는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로서 ‘2045 탄소중립’을 달성해 나가기 위한 현대자동차의 미래 비전과 다양한 활동들이 이미지와 영상을 통해 소개될 예정입니다.

 

현대차 관계자는 "다가올 미래의 지속가능한 삶은 어떤 모습일지, 어떻게 가능할지 그 새로운 가능성을 체험하고 공유할 수 있는 여정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인류를 향한 진보’라는 비전 하에 2045 탄소중립을 지키기 위한 노력, 다음 세대를 위한 책임 있는 행보를 이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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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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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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