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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2분기 매출 77조 역대 2번째…반도체·고환율로 실적 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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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07, 2022, 10:07:55

우크라이나 침공, 고유가 등 악재 속 선방
영업이익 2분기 기준 역대 3번째
반도체 견조 및 달러 강세 덕에 3분기 연속 매출 70조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전자는 2분기 연결기준 잠정실적을 집계한 결과 매출 77조원, 영업이익 14조원을 기록했다고 7일 밝혔습니다.

 

매출의 경우 역대 최고치였던 1분기(77조7800억원)보다는 1% 감소했지만 2분기 기준으로는 가장 많습니다.영업이익은 1분기(14조1200억원)보다 0.85% 감소했고, 2분기 기준으로는 역대 세번째로 많습니다. 지난해 2분기 대비 매출은 20.94%, 영업이익은 11.38% 각각 증가한 수치입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3분기에 분기 매출 첫 70조원을 돌파한 뒤 올해 1분기까지 3개 분기 연속 역대 최고 매출 행진을 계속해왔습니다. 

 

증권가에서는 올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고유가 등 대외적인 악재 속에서도 반도체 부문 선방과 환율 효과가 실적을 견인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반도체의 경우,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중국의 주요 도시 봉쇄 등의 영향으로 PC용, 모바일용 수요는 줄어들었지만 데이터센터 투자 등 서버용 수요는 계속 늘어났기 때문입니다. 또한 반도체는 달러로 거래돼 거래실적을 원화로 환산하면 매출과 영업이익은 늘어나는 구조입니다. 

 

환율 효과 역시 2분기 원/달러 평균 환율은 1260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12%, 전 분기 대비 5% 급등한 덕을 봤다는 분석입니다. 올해 1분기 실적발표 당시 삼성전자는 평균 환율(1205.0원)이 작년 4분기(1183.2원)보다 1.8% 올라 3000억원의 영업이익 증가 효과를 가져왔다고 추산했습니다. 이를 고려하면 2분기 환율 상승으로 인한 환효과는 8300억원 가량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반면 스마트폰과 가전은 인플레이션과 경기 둔화 우려 등으로 수요가 줄면서 실적이 우상향하지 못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증권업계는 2분기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출하량이 6100만대 수준으로 1분기의 7300만대보다 1000만대 이상 줄어든 것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TV 출하량은 900만대로 전 분기 대비 28% 감소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3분기에 영업이익 폭을 더 넓히긴 어려울 것으로 보는 시각이 우세합니다. 먼저 2분기부터 급격하게 식고 있는 국내외 경기탓에 전반적인 매출 자체가 줄어들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삼성전자의 주력 매출인 메모리 반도체 가격이 계속 하락하고 있습니다.

 

다만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신제품인 갤럭시Z폴드4와 플립4가 출시를 앞두고 있고 반도체 서버 수요와 고환율 덕에 실적 자체가 급격히 나빠질 가능성은 적은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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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서울에 다시 ‘전차’ 달린다…위례선 트램 이달 중 착공

서울에 다시 ‘전차’ 달린다…위례선 트램 이달 중 착공

2022.11.28 09:27:19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오는 2025년 위례신도시에 노면전차(트램)가 개통됩니다. 예정시기에 운행될 경우 지난 1968년 서울에서 전차 운행이 중단된 이후 57년 만에 부활하는 셈입니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위례선 도시철도 건설사업'의 사업계획을 승인한다고 28일 밝혔습니다. 위례선 도시철도 건설사업은 위례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의 일환으로 총 사업비 2614억원을 투입해 연장 5.4km, 서울 마천역에서 복정역·남위례역까지 정거장 12개소(환승역 3개소)를 트램으로 연결하는 교통사업입니다. 트램은 도로상에 설치한 레일을 통해 운행되는 노면전차를 의미합니다. 정부의 이번 사업계획 승인에 따라 사업시행자인 서울시는 이달 위례선 착공에 본격 들어갈 예정입니다. 개통 시기는 오는 2025년 9월로 계획했습니다. 트램은 1대 당 5칸으로 구성돼 있으며 총 10대의 열차가 출·퇴근 시간대인 '러시 아워'에는 5분, 평시간대에는 10~15분 간격으로 운행될 예정입니다. 특히, 수도권 전철 5호선 마천역과 8호선 복정역 및 남위례역에서 노면전차를 이용해 위례신도시로 이동이 가능해져 교통불편 완화는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일조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트램은 이산화탄소 배출을 저감하고 교통약자 접근성 개선을 위해 차량 상부에 전기 배터리를 탑재하는 초저상 차량으로 제작합니다. 차량에 전기를 공급하기 위한 전선이 필요 없기 때문에 도시미관을 저해하지 않는다는 이점이 있다고 국토부 측은 설명했습니다. 차량기지는 지하화해 지상은 지역주민들의 휴식공간으로 제공될 수 있도록 공원과 녹지로 조성됩니다. 위례선이 통과하는 장지천 횡단교량은 수변공원과 조화를 위해 미관이 우수한 케이블 형식의 교량으로 건설할 예정입니다. 이성해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위원장은 "위례신도시 도시철도사업의 본격적인 착공으로 교통불편 해소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며 기한 내 준공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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