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현대건설[000720]은 직원들의 유연하고 자유로운 근무 환경을 조성하는 차원으로 거점 오피스 ‘하이워크(Hi-Work)’ 운영에 들어간다고 15일 밝혔습니다.
거점 오피스는 직원들의 편의와 접근성을 고려해 근무지 선택이 가능한 업무공간으로 출퇴근 시간 및 비용 절감과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현대건설에 따르면, 운영하는 거점 오피스는 서울 역삼동, 대림동과 경기 용인 마북동 등 수도권 세 곳입니다. 역삼 오피스는 공유오피스 업체 패스트파이브와 제휴해 오픈하며, 대림과 마북 오피스는 각각 현대건설 기술교육원 건물과 기술연구소 그린스마트센터에 위치합니다.
현대건설 측은 "서울 계동 본사를 기준으로 수도권 각 권역을 분류하여 직원들의 거주지 및 통근시간, 대중교통 접근성, 업무 연관성 등을 고려한 위치"라고 설명했습니다.
거점 오피스는 본사 및 현장 직원 누구나 이용 가능합니다. 자신에게 최적화된 업무 공간을 선택해 외근·출장 시에도 근무할 수 있으며, 서울 및 수도권 현장 직원의 경우 현장사무실 구축 이전 거점 오피스를 이용하면 필수요소가 갖춰진 사무환경에서 업무 진행이 가능합니다.
오피스 내부는 이용자의 업무 집중도나 편의를 고려해 다양한 공간으로 구성됐습니다. 몰입해서 일하고 싶은 경우 ‘집중형 좌석’을, 원활한 의사소통이 필요한 경우 ‘협업형 좌석’을 예약하는 등 업무 특성에 따라 좌석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원격업무 제반 시스템, 본사와 동일한 수준의 보안체계 등을 갖춰 사무실 근무의 장점은 유지하고 재택근무의 단점을 보완했습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사무실과 재택근무를 병행하는 하이브리드 근무 시대에 맞춰 직원들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유연한 근무 환경을 마련했다"며 "향후 이용률과 효과 등을 고려하여 거점 오피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