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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천 대장-서울 홍대 ‘20분 소요’…대장홍대선, 2031년 개통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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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September 06, 2022, 16:09:18

사업비 1.8조..‘BTO+BTL’ 혼합방식으로 사업 진행
부천~홍대입구 이동시간, 버스 대비 30분 단축 기대
‘이용거리비례’ 등 통해 이용자 부담 낮춘다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부천 대장신도시와 서울 서남권 교통체증 해소의 첨병 역할을 할 '대장홍대선' 광역철도 사업이 민자철도사업 방식을 통해 오는 2031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됩니다.

 

6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대장홍대선 사업자 선정을 위한 제3자 제안공고문이 이날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를 통과하고 올해 말까지 사업자 모집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대장홍대선은 부천 대장신도시를 시작으로 부천시 일대, 서울 양천구, 강서구와 고양 덕은지구를 거쳐 서울 마포구와 홍대입구를 잇는 광역철도로 건설됩니다. 착공은 오는 2025년 1분기, 개통은 2031년 초를 목표로 사업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철도가 완공되면 부천 대장신도시에서 홍대입구역까지의 소요시간이 약 20분 정도로 단축되는 등 수도권 서남부 지역의 교통편의가 대폭 향상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국토부에 따르면, 소요시간은 버스 대비 약 30분, 승용차 대비 약 24분 단축되는 효과입니다. 

 

총 사업비는 1조8000억원이며, 민간이 시설을 건설하고 소유권을 정부에 넘긴 후 일정기간 운영해 투자비를 회수(BTO)하고, 정부에게 임대료를 받아 투자비를 회수(BTL)하는 방식을 병행하는 'BTO+BTL' 혼합형 방식으로 사업이 진행됩니다. 철도시설 소유권을 갖는 정부는 토지보상비 670억원과 건설보조금 8659억원을 지원하게 됩니다.

 

대장홍대선 정차역의 경우 최초제안자가 제안했던 11개소 이상을 충족할 예정이며 차량기지를 포함해 모든 구간을 지하에 건설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해당 노선의 환승수요를 고려해 민자철도사업 최초로 '이용거리비례' 방식을 도입해 짧은 거리를 이용하는 승객들이 기존 요금보다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할 방침입니다. 

 

부천 대장신도시 주민이 대장홍대선을 이용해 9km를 이동한다고 가정할 시 기본요금에 별도요금정액이 추가되는 방식이 아닌 별도요금거리에 비례하는 액수만 추가하면 돼 부담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러시 아워'라 할 수 있는 오전 7~9시와 오후 5~7시의 경우 이용자의 통행 패턴을 감안해 부단 절감 및 사업시행자의 수익 확대를 위한 요금할인 프로그램도 적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운영과정에서 협약수입 대비 초과수입이 발생할 경우 정부와 사업시행자가 BTL과 BTO 비율대로 배분하게 됩니다.

 

아울러, 국토부는 철도주택 동시개발을 위해 건물형 출입구 건설과 출입구 상부를 활용한 청년주택 등 공급을 의무화했으며, 민간사업자는 이에 대한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제시토록 조치했습니다. 주택공급으로 인해 발생하는 초과수익은 요금인하에 재투자해 이용자 운임을 최대한 낮출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대장홍대선 사업에 관심있는 민간사업자는 공고일 다음날부터 120일 내 사업신청서를 작성해 제출해야 합니다. 국토부는 사업신청서 평가를 거쳐 내년 1분기에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고 협상에 착수할 예정입니다.

 

이윤상 국토교통부 철도국장은 "대장홍대선은 수도권 서남부 지역의 도로교통 체증을 해소하는데 기여해 국민들이 편리한 출퇴근 시간을 누리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최초의 BTO+BTL 혼합형 사업이며, 철도분야 민간투자사업 최초로 거리비례 요금방식 도입, 부대사업 의무 추진 등 의미있는 사업으로 민간사업자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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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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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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