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희소템(희소+아이템)’이 인기입니다. 제품에 희소성을 더해 소비자들에게 이색 경험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식품업계는 한정판 제품부터 뽑기 마케팅을 통해 고가 제품 획득 기회를 제공하는 등 MZ세대(1980년~2000년대 초반 출생) 대상으로 희소템 마케팅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12일 한국코카콜라에 따르면 최근 출시한 ‘코카콜라 제로 MARSHMELLO(마시멜로)’는 고유의 빨간색 대신 하얀색의 패키지를 적용한 이색 한정판 제품입니다. 올해 초 글로벌 이노베이션 플랫폼으로 론칭한 '코카콜라 크리에디션' 두 번째 프로젝트로 내놨습니다.
코카콜라 제로 마시멜로는 특히 2022 그래미상 후보에도 오른 글로벌 EDM 아티스트 MARSHMELLO와 협업한 제품입니다. 코카콜라 브랜드 상징과 함께 아티스트의 시그니처를 접목했습니다. 코카콜라의 상징인 글씨체(스펜서체)도 마치 아래로 녹아 내리는 듯한 형태로 구현됐습니다.
코카콜라는 코카콜라 제로 마시멜로를 보다 다채롭게 경험할 수 있도록 최근 성수동에 위치한 피치스 도원에서 DJ 하우스 파티 콘셉트의 체험존을 운영했습니다. 제품은 한정판 1종으로 출시됐으며 편의점·마트 및 온라인 채널 등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게임사와 손잡고 이색 제품을 선보이는 기업도 늘고 있습니다.
최근 오뚜기는 넥슨의 PC 온라인 캐주얼 레이싱 게임 '카트라이더'와 함께 '진라면X카트라이더' 협업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오뚜기는 진라면 용기면, 컵면 전 제품에 협업 디자인을 적용해 새롭게 선보였으며 게임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는 이벤트도 준비했습니다.
삼양식품은 넥슨과 손잡고 ‘까르보 불닭볶음면 마비노기 패키지’를 출시했습니다. 이벤트는 ‘마비노기’와 ‘밀레시안’의 접점을 실생활로 확장하는 동시에 게임 내 신규 콜라보 콘텐츠 및 이벤트를 선보여 재미를 더했습니다. 패키지는 불닭볶음면 캐릭터 ‘호치’와 마비노기 캐릭터 ‘이루샤’로 디자인됐습니다.
bhc치킨은 모바일 야구게임을 운영하는 컴투스와 협업해 ‘컴투스프로야구V22’ 게임 쿠폰을 담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합니다. 여기에 컴투스프로야구V22 9개 구단을 대표하는 전속모델로 디자인한 한정판 치킨 박스를 제작해 제공합니다.
평소 구하기 어려운 제품을 추첨 이벤트를 통해 증정하기도 합니다.
11번가는 글로벌 리셀 플랫폼 스탁엑스와 손잡고 한정판 스니커즈를 대상으로 ‘쇼킹드로우 100원 딜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예로 100원을 내고 희소성 있는 신발에 응모하면 추첨을 통해 약 270만원의 신발을 제공받는 식입니다.
또 패션 플랫폼 W컨셉이 진행했던 ‘에어 휴마라x자크뮈스’ 운동화 드로우의 경우 오전 11시 판매 시작과 동시에 완판되며 호응을 받았습니다. 이 운동화는 패션 브랜드 나이키와 자크뮈스가 협업해 선보인 운동화로 당시 판매가격은 20만대였지만, 현재 중고 플랫폼에서 약 2배에 거래되고 있다는 설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