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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경영 보고서]GC녹십자 ‘SHE’, 15개 전 사업장 환경 책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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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September 12, 2022, 11:09:01

9주년 창간기획 '기업 환경경영 점검'
SHE, 지주사 방침 따라 녹십자 환경 개선·관리
오창공장, 화석연료 줄이고 ESS 도입..친환경 '핵심'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녹십자홀딩스(GC)는 최근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하며 ESG 경영 전략과 세부 실천 방안을 설정했습니다. ESG 5가지 핵심 가치 중 하나는 환경경영 체계 구축을 통한 '2050 탄소중립 실현'입니다. 이를 위해 GC는 각 사에 환경·안전·보건 전담 조직을 두고 에너지 및 온실가스 관리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GC는 2015년 기업활동으로 인한 환경영향 최소화와 안전·보건에 대한 방향을 담아 HSE(환경·안전·보건) 경영 의지를 공표했습니다. GC의 HSE팀은 대기부터 수질·폐기물·화학물질 등 전 계열사의 환경 정기감사를 수행합니다. 지주회사 GC에 HSE가 있다면 계열사 GC녹십자에는 SHE가 있습니다. 

 

GC녹십자는 GC가 2015년 수립한 '전사 환경 및 안전 보건 방침'에 따라 HSE의 효과적 이행을 위해 사내 전담 조직 SHE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GC녹십자는 혈액제제와 백신제제를 포함해 전문·일반의약품 등을 제조 및 판매하는 제약사입니다. 

 

GC녹십자 내 전담 SHE팀은 정기적으로 전 사업장의 환경 감사를 시행합니다. SHE 조직은 R&D(연구개발)센터와 제조사업장인 오창·화순·음성공장의 환경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환경 법규 준수에 대한 관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SHE 내부 SHE 기획팀은 안전보건을 별도 전담합니다.

 

SHE를 비롯해 GC 각 계열사 환경 전담 조직은 GC의 HSE 조직을 필두로 환경 경영 계획을 수립·실행하고 있습니다. 폐수와 폐기물 관리, 대기오염 및 유해화학물질 배출 감소를 위한 환경시설 관리와 온실가스 감축, 에너지·자원 절감에 대한 과제를 설정하고 점검해 개선책을 도출합니다.

 

 

GC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기후변화 대응에 동참할 필요성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파리협약 수준에 준해 배출량을 줄이고자 온실가스 감축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는 설명입니다. 파리협약은 2015년 12월 채택된 최초의 보편적 기후변화협약으로 한국은 2030년까지 온실가스 37% 감축 목표를 제시한 바 있습니다.

 

구체적인 기후변화 대응 노력으로 고효율 변압기 및 미세먼지 저감 필터 등 고효율·친환경 설비 투자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어 폐수처리장 등 제조공정 효율화를 통해 최종적으로 공정설비 효율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제조사업장 중 가장 규모가 큰 GC녹십자 오창공장은 저탄소 녹색성장 기본법 제42조에 따라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 대상에 포함돼 있습니다. 온실가스와 에너지 사용량을 제3자 검증 후 정부와 이해관계자들에게 공개하고 있습니다.

 

특히 오창공장은 2017년부터 액화천연가스(LNG) 연료 사용 대신 외부에서 공급받는 스팀(열)으로 에너지원을 전환했습니다. 이를 통해 화석연료 기반 에너지 사용량을 줄이고 대기오염 및 지구온난화 영향 물질인 질소산화물(NOx) 발생을 억제하고 있습니다.

 

이어 2018년에는 이곳에 에너지 스마트 기술(ESS)을 도입했습니다. ESS는 전력을 배터리에 저장해 나중에 쓸 수 있게 하는 저장 장치를 말합니다. 저부하 시간대에 저장된 전력을 최대부하 시간에 활용 및 공급함으로써 전력 사용 효율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GC녹십자 측은 "소각열을 회수해 스팀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R&D센터에 태양광을 설치해 자가소비를 하고 있다"며 "오창공장에도 대규모 태양광 설비를 설치했고 형광등도 LED로 교체하는 등 에너지 절감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오창공장은 이외에도 폐수처리장 내 침전조 3대 중 2대가 365일 24시간 가동, 1대는 비상 시 예비 가동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사업장 전체 오수·폐수 우수 정화조 맨홀에 대한 최신화된 도면도 작성해 효율적인 수질관리가 가능하도록 정비했습니다.

 

아울러 GC녹십자는 한국품질재단으로부터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의 배출량 보고 등 요구사항인 50만 tCO₂eq(이산화탄소 환산톤) 미만 법인으로서 온실가스 배출량 '적정' 의견을 받았습니다. 지난해 대기오염물질 배출은 전년보다 28% 감소, 총 폐기물 재활용률(60%)은 2020년보다 2%p 증가했습니다. 

 

다만 지난해 에너지·온실가스 배출은 전년보다 늘었습니다. GC녹십자의 지난해 총 에너지 사용량은 1621TJ(테라줄·에너지 단위)로 전년대비 7.4% 증가했고, 총 온실가스 배출량은 6만8166tCO₂eq으로 6.0% 늘었습니다. 이는 데이터 공개 범위에 따른 차이라고 회사는 설명했습니다.

 

GC녹십자 관계자는 "2020년까지 데이터는 R&D센터와 오창·화순·음성공장 4곳만 해당됐지만 지난해 외부기관 컨설팅, TF 구축 등 환경안전보건 체계를 강화하면서 전체 15개 사업장이 포함됐다"며 "모더나 백신 유통 과정에서 저온 창고 사용에 따라 전력 사용량이 증가한 영향도 일부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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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itnno1@inthenews.co.kr


[인더필드] 신세계푸드 데블스도어, 맥주성지 넘어 ‘공간 맛집’ 노린다

[인더필드] 신세계푸드 데블스도어, 맥주성지 넘어 ‘공간 맛집’ 노린다

2022.12.07 16:00:06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MZ세대에게 맛집은 '맛있는 음식을 파는 가게'에 그치지 않습니다. 사진·커피·헬스 등 취향을 저격하는 콘텐츠라면 어디에든 활용됩니다. 맥주 펍으로 시작한 신세계푸드 데블스도어가 브랜드 컬래버레이션을 늘리고 있습니다. MZ세대에게 '공간 맛집'으로 자리매김한다는 목표입니다. 이달 초 서울 서초구 반포동에 위치한 데블스도어 센트럴시티점을 찾았습니다. 지하철 3·5호선 고속터미널역 3번 출구에서 도보 10분 거리입니다. 데블스도어 브루어리라고 적힌 간판 아래에는 이름에 걸맞게 거친 형태의 문이 보입니다. 커다란 문을 밀고 들어가니 귓가에 재즈 선율이 들려왔습니다. 신세계푸드는 지난달 30일부터 국내 재즈 뮤지션들의 공연을 볼 수 있는 '데블스도어 재즈 데이'를 열고 있습니다. 매주 수요일과 목요일, 오후 8시부터 10시 20분까지 1·2부로 나눠 진행됩니다. 레스토랑 예약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면 리저브 좌석에서 재즈 무대를 관람할 수 있습니다. 오후 7시쯤 강재훈(피아노) Bo Li(트럼펫), 송하철(테너 색소폰), 이성구(드럼), 박진교(베이스)로 구성된 데블스도어 스폐셜 밴드가 공연을 시작했습니다. 테이블에는 후라이드 치킨이 포함된 데블스도어 시그니처 메뉴가 제공됐습니다. 날카로운 트럼펫과 묵직한 색소폰 음색은 1300㎡의 공간을 가득 채웠습니다. 이곳은 다양한 술과 파인 파이닝 수준의 음식을 제공하는 '게스트로펍'입니다. 독일 카스파리 양조 설비로 매장에서 생산한 페일 에일·스타우트·헤페바이젠 등 수제 맥주 5종과 해외 에일맥주 20여종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맥주와 어울리는 버거, 피자 등 30여종의 메뉴도 선보입니다. 데블스도어와 재즈의 만남은 이번이 처음은 아닙니다. 지난 8월 18일 센트럴시티점에서 일주일간 '서울 재즈 올스타 2022'를 열었습니다. 마리아 킴, 얀킴 트리오, 준 스미스 퀸텟 등 재즈 아티스트 공연과 함께 와인 및 페어링 푸드가 인기를 얻으며 일 평균 300여명의 고객이 다녀갔습니다. 데블스도어는 '한국의 미트패킹'을 표방합니다. 과거 푸줏간이 많아 낙후된 느낌이 강했던 미국 뉴욕 맨해튼의 미트패킹을 본떠 이곳 인테리어도 오래된 맥주공장에 온 듯한 인상을 줍니다. 이러한 미트패킹은 명품 매장과 호텔, 클럽 등이 들어서면서 미국 현지 2030세대에게 핫플레이스로 부상했습니다. 데블스도어 역시 2014년 오픈 이후 수제맥주 마니아들 사이에서 '성지'로 불리는 등 펍 이미지가 강했습니다. 이곳을 단순한 수제맥주 펍을 넘어 다양한 브랜드 체험이 가능한 복합문화공간으로 육성한다는 게 신세계푸드의 계획입니다. 실제로 4년 전부터 이종 브랜드 간 협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2018년 패션 브랜드 '게스'와 데블스도어 디자인의 패션 아이템 4종을 출시했습니다. 지난해 12월 샴페인 '디아블로 데블스 브뤼', 맥주 브랜드 '스텔라 아르투아'와 콜라보 전용 메뉴를 내놨고, 올해 3월에는 포르쉐 미칸 GTS 시승행사와 함께 햄버거에 호랑이(마칸) 인장을 새긴 메뉴를 판매했습니다. 특히 올해는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이후 MZ세대 방문이 늘면서 데블스도어 올 1~6월 상반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6% 증가했습니다. 신세계푸드 측은 데블스도어가 2030층에 호응을 받은 배경으로 빈티지한 인테리어와 다양한 수제맥주, 와인과 어울리는 페어링 메뉴 등을 꼽았습니다. 2020년 코로나19 확산으로 외식 인구가 줄면서 큰 타격을 받은 외식업계는 올해 엔데믹(감염병 주기적 유행)을 맞아 차츰 수요를 회복하고 있습니다. 업계에 따르면 오프라인만의 경험, 이색 협업 등을 강조한 외식 매장들이 특히 주목받고 있다는 설명입니다. 신세계푸드 관계자는 "데블스도어는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이후 인테리어·공간·메뉴 삼박자가 맞아떨어지며 브랜딩 공간으로 각광 받아왔다"며 "재즈 데이 정기 공연뿐 아니라 다양한 브랜드와 콜라보를 통해 문화행사, 이벤트를 펼치며 복합문화공간으로서의 입지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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