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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경영 보고서]GC녹십자 ‘SHE’, 15개 전 사업장 환경 책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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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September 12, 2022, 11:09:01

9주년 창간기획 '기업 환경경영 점검'
SHE, 지주사 방침 따라 녹십자 환경 개선·관리
오창공장, 화석연료 줄이고 ESS 도입..친환경 '핵심'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녹십자홀딩스(GC)는 최근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하며 ESG 경영 전략과 세부 실천 방안을 설정했습니다. ESG 5가지 핵심 가치 중 하나는 환경경영 체계 구축을 통한 '2050 탄소중립 실현'입니다. 이를 위해 GC는 각 사에 환경·안전·보건 전담 조직을 두고 에너지 및 온실가스 관리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GC는 2015년 기업활동으로 인한 환경영향 최소화와 안전·보건에 대한 방향을 담아 HSE(환경·안전·보건) 경영 의지를 공표했습니다. GC의 HSE팀은 대기부터 수질·폐기물·화학물질 등 전 계열사의 환경 정기감사를 수행합니다. 지주회사 GC에 HSE가 있다면 계열사 GC녹십자에는 SHE가 있습니다. 

 

GC녹십자는 GC가 2015년 수립한 '전사 환경 및 안전 보건 방침'에 따라 HSE의 효과적 이행을 위해 사내 전담 조직 SHE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GC녹십자는 혈액제제와 백신제제를 포함해 전문·일반의약품 등을 제조 및 판매하는 제약사입니다. 

 

GC녹십자 내 전담 SHE팀은 정기적으로 전 사업장의 환경 감사를 시행합니다. SHE 조직은 R&D(연구개발)센터와 제조사업장인 오창·화순·음성공장의 환경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환경 법규 준수에 대한 관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SHE 내부 SHE 기획팀은 안전보건을 별도 전담합니다.

 

SHE를 비롯해 GC 각 계열사 환경 전담 조직은 GC의 HSE 조직을 필두로 환경 경영 계획을 수립·실행하고 있습니다. 폐수와 폐기물 관리, 대기오염 및 유해화학물질 배출 감소를 위한 환경시설 관리와 온실가스 감축, 에너지·자원 절감에 대한 과제를 설정하고 점검해 개선책을 도출합니다.

 

 

GC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기후변화 대응에 동참할 필요성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파리협약 수준에 준해 배출량을 줄이고자 온실가스 감축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는 설명입니다. 파리협약은 2015년 12월 채택된 최초의 보편적 기후변화협약으로 한국은 2030년까지 온실가스 37% 감축 목표를 제시한 바 있습니다.

 

구체적인 기후변화 대응 노력으로 고효율 변압기 및 미세먼지 저감 필터 등 고효율·친환경 설비 투자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어 폐수처리장 등 제조공정 효율화를 통해 최종적으로 공정설비 효율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제조사업장 중 가장 규모가 큰 GC녹십자 오창공장은 저탄소 녹색성장 기본법 제42조에 따라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 대상에 포함돼 있습니다. 온실가스와 에너지 사용량을 제3자 검증 후 정부와 이해관계자들에게 공개하고 있습니다.

 

특히 오창공장은 2017년부터 액화천연가스(LNG) 연료 사용 대신 외부에서 공급받는 스팀(열)으로 에너지원을 전환했습니다. 이를 통해 화석연료 기반 에너지 사용량을 줄이고 대기오염 및 지구온난화 영향 물질인 질소산화물(NOx) 발생을 억제하고 있습니다.

 

이어 2018년에는 이곳에 에너지 스마트 기술(ESS)을 도입했습니다. ESS는 전력을 배터리에 저장해 나중에 쓸 수 있게 하는 저장 장치를 말합니다. 저부하 시간대에 저장된 전력을 최대부하 시간에 활용 및 공급함으로써 전력 사용 효율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GC녹십자 측은 "소각열을 회수해 스팀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R&D센터에 태양광을 설치해 자가소비를 하고 있다"며 "오창공장에도 대규모 태양광 설비를 설치했고 형광등도 LED로 교체하는 등 에너지 절감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오창공장은 이외에도 폐수처리장 내 침전조 3대 중 2대가 365일 24시간 가동, 1대는 비상 시 예비 가동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사업장 전체 오수·폐수 우수 정화조 맨홀에 대한 최신화된 도면도 작성해 효율적인 수질관리가 가능하도록 정비했습니다.

 

아울러 GC녹십자는 한국품질재단으로부터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의 배출량 보고 등 요구사항인 50만 tCO₂eq(이산화탄소 환산톤) 미만 법인으로서 온실가스 배출량 '적정' 의견을 받았습니다. 지난해 대기오염물질 배출은 전년보다 28% 감소, 총 폐기물 재활용률(60%)은 2020년보다 2%p 증가했습니다. 

 

다만 지난해 에너지·온실가스 배출은 전년보다 늘었습니다. GC녹십자의 지난해 총 에너지 사용량은 1621TJ(테라줄·에너지 단위)로 전년대비 7.4% 증가했고, 총 온실가스 배출량은 6만8166tCO₂eq으로 6.0% 늘었습니다. 이는 데이터 공개 범위에 따른 차이라고 회사는 설명했습니다.

 

GC녹십자 관계자는 "2020년까지 데이터는 R&D센터와 오창·화순·음성공장 4곳만 해당됐지만 지난해 외부기관 컨설팅, TF 구축 등 환경안전보건 체계를 강화하면서 전체 15개 사업장이 포함됐다"며 "모더나 백신 유통 과정에서 저온 창고 사용에 따라 전력 사용량이 증가한 영향도 일부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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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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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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