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Policy 정책

5대 금융지주·금융당국 시장안정 ‘일치단결’…95조원 푼다

URL복사

Tuesday, November 01, 2022, 11:11:40

유동성 공급 73조에 채안·증안펀드 12조
그룹내 계열사 자금 공급 10조원 등 지원
금융위원장 "시장상황 더는 악화되지 않아"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5대 금융지주가 레고랜드 채무불이행(디폴트) 사태 등으로 촉발된 자금시장 경색을 풀기 위해 올 연말까지 95조원 규모의 자금 지원에 나섭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1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주재한 간담회에서 5대 금융지주회장단은 시장 안정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며 이같은 계획(잠정)을 밝혔습니다.


세부적으로 보면 시장 유동성 공급 확대 73조원, 채권시장안정펀드·증권시장안정펀드 참여 12조원, 지주그룹내 계열사 자금공급 10조원 등 모두 95조원 규모입니다.


5대 금융지주는 은행채 발행을 자제하면서 공기업·소상공인·중소기업·대기업 자금 공급 확대, 특수은행채·여신전문금융회사채·회사채·기업어음(CP)·자산유동화기업어음(ABCP)·환매조건부채권(RP)을 매입합니다.


또 머니마켓펀드(MMF) 운용 규모와 제2금융권 크레딧 라인을 유지하기로 했습니다. 5대 금융지주는 소상공인·중소기업·대기업 자금공급을 적극적으로 확대하면서 취약차주 지원방안도 모색해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했습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은 모두발언을 통해 "인플레이션과 경기둔화 등 복합 위기 국면에서 세계경제에 앞서 우리(시장)의 경우 좀 과잉반응한데다 레고랜드 사태에 공기업 채권발행까지 겹쳤다"며 "인플레와 경기둔화가 초입 단계에 있는 만큼 시장을 안정시키기 위해 지혜를 모아야 하고 시장 안정에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조용병 신한금융지주 회장은 "시장 혼란이 계속된다면 결국 금융기관 건전성에 문제가 되기 때문에 금융 일원으로서 최대한 노력하겠다"면서 "자금시장이 경색되면 원화와 외환시장에 영향을 주는 만큼 변동성 확대를 막기 위해 최대한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함영주 하나금융지주 회장도 "금융시장 상황이 매우 엄중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고 이를 타개하기 위해 금융지주 책임이 막중하다고 생각한다"며 "유동성으로 일시적 어려움을 겪는 기업들이 많은데 최대한 대출을 지원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은 "최근 국내외 일부 단기 유동성 문제까지 겹쳐 금융당국과 금융사 역할이 매우 중요한 시기"라며 "ABCP 매입 등 여러 방안을 강구해 단기시장에 유동성을 공급하고 자본시장 안정에 기여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손병환 농협금융지주 회장은 "당분간 시장 불안이 이어지면 작은 외부변수에도 시장변화가 많을 것 같다. 이런 때일수록 당국과 금융사의 소통이 필요하다"면서 "당국과 보조를 맞춰 금융시장 안정을 위해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최근 단기금융시장이 일부 시장 충격에 민감히 반응해 회사채 시장까지 불안이 생겼으나 정부와 한국은행, 은행권의 노력에 시장 상황이 더 이상 악화하지 않고 있다"고 평가하면서 "금융권이 시장 안정과 실물경제 및 취약차주 지원 등 시장 원칙에 기초한 자금중개 기능을 통해 자금시장의 원활한 순환에 역할을 해주길 기대한다"고 당부했습니다.

 

이날 금융위원장과 5대 금융지주 회장들은 간담회를 공식적으로 정례화하고 격주로 시장상황을 점검하며 실무진간 상시 회의 채널도 구축하기로 뜻을 모았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금융위, ‘상호금융팀’ 출범…새마을금고 감독 강화

금융위, ‘상호금융팀’ 출범…새마을금고 감독 강화

2024.04.29 10:00:1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위원회는 신협·농협·새마을금고 등 상호금융권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상호금융팀'을 설치·운영한다고 29일 밝혔습니다. 범부처 협업조직으로 금융위가 주관하고, 행정안전부·농림축산식품부가 협력하는 구조입니다. 상호금융팀은 상호금융권에 대한 국민신뢰를 제고하기 위해 건전성 관리를 강화합니다. 부동산·건설업 대출 등 부실우려여신을 중심으로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부실채권 매각, 채무조정 등 리스크 관리도 지속적으로 추진합니다. 유사시 대응능력도 상시점검해 상호금융 시스템이 보다 안정적으로 운영되도록 관리합니다. 현재 행안부에서 관리·감독 중인 새마을금고에 대해선 올해 2월 부처간 체결한 협약에 따라 금융위(금융감독원·예금보험공사)-행안부(새마을금고중앙회)의 감독 협업체계를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상호금융팀은 상호금융권 규제 차이 해소를 위한 제도개선도 주요과제로 추진합니다. 그간 상호금융은 다소 느슨한 건전성규제와 지배구조 제도가 적용되면서 업권 내에서도 규제 차이로 인한 형평성과 불공정경쟁 이슈가 제기돼 왔습니다. 지속적인 자산규모 확대와 고위험대출 증가 등 외형과 실질에 맞는 정교한 제도정비가 필요하다는 판단도 작용합니다. 신협-금융위, 농협-농림축산식품부, 수협-해양수산부, 산림조합-산림청, 새마을금고-행안부 등 관계기관이 공조해 체계적인 제도 개선방안을 모색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금융위 주관, 고용노동부·행안부가 협력하는 복합지원팀이 신설됩니다. 복합지원팀은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가 금융은 물론 고용·복지까지 통합지원하는 종합플랫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보완하기로 했습니다. 현재 취약계층 금융지원은 금융위(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고용지원은 고용노동부(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서 개별적으로 집행해 충분한 연계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에 따른 것입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관계부처 합동으로 협업조직이 출범하는 만큼 취약계층에 대한 보다 실효성 있는 지원이 제공되고 상호금융기관에 대한 국민신뢰가 회복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 현장에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이끌어내도록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업하겠다"고 부연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