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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생명·푸르덴셜생명 통합 ‘KB라이프생명보험’ 내년 1월 출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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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23, 2022, 17:11:46

금융위 정례회의서 양사 합병 인가 승인 획득
KB라이프 초대대표 이환주 KB생명 대표 추천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생명보험과 푸르덴셜생명보험의 통합작업이 사실상 마무리됐습니다. 통합 공표 후 8개월 만입니다. 통합법인 'KB라이프생명보험'은 내년 1월 정식 출범합니다. 초대 대표이사 후보로는 이환주(58) 현 KB생명보험 대표이사가 물망에 올랐습니다.


KB생명보험과 푸르덴셜생명은 23일 열린 금융위원회 정례회의에서 양사 합병에 대한 인가승인을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이들은 지난 3월 통합 공표 후 8월에 통합생명보험사 사명을 'KB라이프생명보험'으로 확정하고 양사 주주총회 결의로 합병계약을 체결했습니다.


푸르덴셜생명보험의 프리미엄 이미지와 KB생명보험의 정통성을 계승한 KB라이프생명은 판매전문회사 KB라이프파트너스를 비롯해 법인보험대리점(GA), 방카슈랑스 등 양사의 경쟁력 있는 판매채널을 기반으로 종합금융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목표입니다.


양사는 성공적인 통합생명보험사 출범을 위해 임직원 워크숍, 통합 뉴스레터 발행 등을 했고 영업지원·정보기술·자산운용·회계·인사관리 등 여러 부문의 공동운영을 통해 화학적 물리적 결합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연말까지 통합사옥인 'KB라이프타워'로 업무공간을 일원화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KB금융지주는 계열사대표이사후보추천위원회(대추위)를 열어 KB라이프생명 초대 대표이사 후보로 이환주 현 KB생명보험 대표이사를 추천했다고 이날 밝혔습니다.

 


대추위는 대내외 환경변화로 인한 복합적 위기를 극복하고 보험시장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선 검증된 경영능력과 리더십을 보유한 인사가 필요하다는데 의견을 모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환주 후보는 KB금융지주 재무총괄(CFO) 부사장, KB국민은행 경영기획그룹대표 부행장, 개인고객그룹대표 전무·상무, 외환사업본부장으로 일하며 지주와 은행의 핵심직무에서 이해도가 높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대추위 관계자는 "이환주 후보는 통합 생명보험사가 당면한 과제를 정면돌파할 수 있는 변화·혁신의 리더십 보유자로 조직·거버넌스·문화 전반에 걸친 구조적 변화를 통해 안정적인 성장기반을 확보할 수 있는 인물"이라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균형감각과 포용의 리더십으로 물리적·화학적 융합을 이끌어낼 수 있는 통합리더십의 적임자로 판단했다"고 밝혔습니다. 이환주 후보가 대표이사로 확정되면 2023년 1월부터 2년 동안 KB라이프생명을 이끌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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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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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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