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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뱅크, 이건호 전 국민은행장·박세춘 화우 고문 사외이사 선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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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30, 2022, 16:11:27

금융혁신·금융소비자 보호 분야서 전문성 발휘 기대
입사 1년 임직원 47명에 스톡옵션 48만7000주 부여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인터넷 전문은행 토스뱅크는 30일 임시주주총회를 열고 이건호 금융혁신연구회 대표를 사외이사로 선임했다고 밝혔습니다. 박세춘 법무법인 화우 상임고문은 사외이사 및 감사위원으로 선임됐습니다.


토스뱅크에 따르면 이건호 사외이사는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위원과 조흥은행 부행장, 한국개발연구원(KDI) 국제정책대학원 교수를 지냈습니다. 2011년 KB국민은행 리스크관리그룹 부행장에 이어 2013년 국민은행장을 지낸 금융전문가입니다.


토스뱅크는 이건호 사외이사가 다양한 사업영역에 대한 안목과 통찰력으로 새로운 사업 확장 비전과 전략을 수립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박세춘 감사위원은 금융감독원에서 은행검사국장, 제재심의국장, 특수은행 검사국장 등 주요보직을 거쳐 리스크 및 내부통제 분야 전문성을 보유한 것으로 평가받습니다. 2014년 은행·중소서민검사 담당 부원장보, 2017년 은행·중소담당 부원장을 지내기도 했습니다.


금융당국에서 40년 동안 쌓은 실무경험과 전문지식을 토대로 금융소비자보호 관련 주요 이슈와 내부통제 영역을 지원할 것으로 토스뱅크는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들의 임기는 2024년 11월말까지 2년입니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경력과 식견을 갖춘 사외이사들의 합류로 한층 더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됐다"며 "안정성과 성장성을 겸비한 은행으로 거듭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와 함께 이날 임시주주총회에서는 입사 1주년을 맞은 임직원 47명에 주식매수선택권(스톡옵션) 48만7000주를 부여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주식 종류는 기명식 보통주로 신주발행 형태입니다. 행사가는 액면가 기준 주당 5000원입니다. 2년 후인 2024년 11월말부터 5년동안 이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앞서 토스뱅크는 모두 5차례에 걸쳐 임직원 151명에게 290만8000주를 부여한 바 있습니다. 이번 결정으로 총 198명, 339만5000주를 부여하게 됐습니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은행 설립에 기여하고 안정적인 성장을 뒷받침해준 임직원에게 감사의 의미를 담아 전달하는 것"이라며 "전문성을 갖춘 우수인력을 확보하면서 주주와 임직원이 성장의 과실을 함께 나누겠다는 취지"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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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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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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