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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59㎡ 청약 러시?”…‘둔촌주공’ 모델하우스 가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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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December 01, 2022, 20:12:29

둔촌주공 재건축 ‘올림픽파크 포레온’ 견본주택 오픈
첫날 수요자 몰려..4가지 유니트 중 59㎡A 관심 높아
‘주방뷰’ 84㎡E, 논란 해소 위한 모형 전시해 주목
5일 특별공급 시작으로 청약 접수일정 돌입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중도금 대출을 받을 수 있는 59㎡에 청약을 넣으려고 하는데 많은 사람들이 접수할 듯 해서 당첨될지는 모르겠네요"

 

'단군 이래 국내 최대 대단지'로 꼽히는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아파트의 재건축 단지인 '올림픽파크 포레온'이 1일 모델하우스 오픈을 시작으로 분양 일정에 돌입했습니다. '올림픽파크 포레온'은 서울 강남권에 '준 신도시급'인 1만2032가구가 공급되는 메머드급 단지로 일반분양 물량으로만 4786가구가 나와 예비 청약자 뿐만 아니라 부동산 시장 관계자들이 모두 관심을 갖는 단지입니다. 

 

모델하우스 오픈 첫 날, 오후 2시가 넘은 시간임에도 모델하우스 내부는 방문객들로 북새통을 이뤘습니다. 분양 관계자는 "방문 예약을 개시한 지 이틀 만에 4일간 총 수용인원으로 잡은 1만3600명이 모두 채워졌다"고 말했습니다. 나흘간 총 예약인원을 1일 평균으로 환산할 경우 하루에 3400명이 방문하는 셈입니다.

 

 

방문객들은 모델하우스에 마련된 49㎡A(23평형), 59㎡A(26평형), 84㎡A, 84㎡D(이상 34평형) 등 4개 유니트를 둘러보며 자신이 청약할 타입을 꼼꼼히 체크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4가지 타입의 유니트 중에서는 59㎡A 타입에 방문객들의 주목도가 높았습니다. 소형 면적에서 대세로 자리잡은 3-Bay 형태의 판상형으로 설계된데다 중도금 대출이 가능해 부담이 적은 점 등으로 해당 타입에 상대적으로 큰 관심을 보였습니다. 분양가 12억 미만일 경우 중도금 대출을 받을 수 있는데 해당 타입의 경우 분양가가 9억7940만원~10억5190만원으로 책정됐기 때문입니다.

 

서울 송파구에서 왔다는 40대 남성 김모씨는 "청약점수를 어느 정도 충족했다고 생각해 청약하겠다는 생각으로 예약 후 방문했는데, 26평형 구조가 생각보다 잘 나온거 같고 중도금도 가능하다고 들어 접수하려고 한다"며 "그러나 나와 같은 생각을 하는 수요자들이 많을 듯 해서 당첨될 것이라는 확신은 없다"고 웃으며 말했습니다.

 

30대 여성 김모씨는 "현재 남편과 어린 딸 하나를 두고 있는데 출퇴근 거리도 비교적 가깝고 초등학교도 단지 안에 있는 등 입지조건이 좋다고 판단해 59㎡에 청약 접수를 준비중이다"라며 "중도금 대출이 돼 부담이 적다는 것도 해당 면적에 청약을 결정지은 이유 중 하나"라고 말했습니다.

 

 

판상형(A타입)과 개방형(D타입)의 2가지 유니트로 마련된 84㎡도 적잖은 관심이 이어졌습니다. 50대 여성 장모씨는 "실거주 목적으로 34평형을 보러 왔는데 아무래도 A타입이 마음에 간다"며 "전반적으로 공간이 딱 구분돼 있고 옷방(드레스룸)이나 알파공간의 활용도가 높을 듯 하다"고 밝혔습니다.

 

분양 관계자는 "수요자들이 주거선택에 있어 다양한 요소를 생각하겠지만 그중에서도 금전적인 부분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어 59㎡ 타입에 큰 관심을 보이는 것 같다"며 "84㎡의 경우 자금력이 어느정도 뒷받침되는 실수요자들이 청약접수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습니다.

 

 

'주방뷰 논란' 해소 위한 모형 전시..방문객 반응은?

 

이날 모델하우스 2층 공간에는 4가지 유니트 외에도 84㎡E 주방 모형도 공개됐습니다. 해당 타입의 아파트 동이 타워형으로 설계돼 간격이 좁아 맞닿아있는 세대 간 주방이 비춰질 수 있는 일명 '주방뷰' 논란이 일어 이를 해소하기 위한 조치로 마련됐다고 분양관계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분양관계사에 따르면, 이날 전시된 주방 모형은 84㎡E 타입의 세대 간 최소 간격인 1.8m를 예시로 두고 선보여졌습니다. 실제로 모형을 확인해 보니 불투명 필름을 오픈할 수 없는 큰 창에 적용했으며, 오픈할 수 있는 작은 창의 경우 서로 교차 배치해 '주방뷰'를 차단하려는 모습을 나타냈습니다.

 

방문객들의 반응은 서로 상이했습니다. 50대 남성 이모씨는 "나름 걱정 해소를 위해 노력을 한 듯한 모습이지만 열 수 있는 창문이 좁아 조리할 시 환기가 잘 될지 의문"이라고 우려했습니다. 반면, 40대 남성 김모씨는 "당초 걱정했던 것 보다는 나은 수준"이라며 "주방에 창이 없는 아파트도 있는데 이 정도면 큰 문제는 없어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5일 특별공급으로 청약 시작..경쟁률 어떻게 될까?

 

'올림픽파크 포레온'은 이날 모델하우스 개관을 시작으로 오는 5일부터 청약 접수일정에 돌입합니다. 구체적 일정은 5일 특별공급, 6일 1순위 해당지역, 7일 1순위 기타지역, 8일 2순위 순으로 진행되며, 당첨자는 15일 발표될 예정입니다.

 

해당 단지는 투기과열지구에 공급돼 당첨될 시 입주일로부터 2년간 의무거주를 해야 하며, 8년간 분양권 전매가 제한됩니다. 입주는 오는 2025년 1월로 예정돼 있습니다.

 

일반분양 물량인 4786가구의 전용 타입 별 가구 수는 ▲29㎡A 10가구 ▲39㎡A 1150가구 ▲49㎡A 901가구 ▲59㎡A 936가구 ▲59㎡B 302가구 ▲59㎡C 149가구 ▲59㎡D 54가구 ▲59㎡E 47가구 ▲84㎡A 209가구 ▲84㎡B 21가구 ▲84㎡C 75가구 ▲84㎡D 188가구 ▲84㎡E 563가구 ▲84㎡F 47가구 ▲84㎡G 19가구 ▲84㎡H 115가구입니다.

 

전용면적 별 분양가는 ▲29㎡ 4억9300만원~5억2340만원 ▲39㎡ 6억7360만원~7억1520만원 ▲49㎡ 8억2970만원~8억8100만원 ▲59㎡ 9억7940만원~10억5190만원 ▲84㎡ 12억3600만원~13억2040만원으로 형성돼 있습니다.

 

분양 관계자는 "국내 최대 규모의 아파트 단지라는 상징성 및 탁월한 입지와 더불어 모델하우스 오픈 전 예약 마감 및 분양일정에 들어가기 전에도 수많은 문의가 이어지는 등 실수요자들의 관심이 높다"며 "부동산 경기가 어려워 확신하기는 어렵지만 이점이 뚜렷하고 확실해 많은 수요자들이 청약 접수에 나설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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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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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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