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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stribution 유통

손가락이 표현하는 감정…‘이모티콘 마케팅’의 비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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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December 13, 2022, 14:12:19

카톡 이모티콘 시장 7000억 규모로 성장
'한정판'에 '일상' 담고 '직관적'이면 성공 ↑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카카오톡에는 하루에도 수십 개의 신규 이모티콘이 출시됩니다. 이모티콘을 즐겨 사용하는 MZ세대를 대상으로 유통가에서도 다양한 이모티콘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모든 상품이 인기를 얻는 것은 아닙니다. 금세 사라지는 게 있는가 하면, 인기리에 동나는 상품도 있습니다.

 

국내 이모티콘 시장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13일 카카오에 따르면 카카오톡 이모티콘 출시 10주년을 맞은 지난해 총 수익 규모가 약 7000억원에 달합니다. 2011년 처음 등장한 카톡 이모티콘은 지난해까지 약 2200억건 발신됐으며 창작자는 1만명, 그동안 출시된 이모티콘 수는 30만개를 넘습니다.

 

이모티콘 시장이 커지면서 유통·식품업계도 이에 발맞춰 자체 이모티콘을 제작해 선보이고 있습니다. 크리스마스 같은 특정 시즌(롯데백화점)이나 신제품 출시(bhc치킨), 브랜드 홍보(오비맥주 필굿)를 위한 목적으로 활용됩니다. 자사 서비스 가입 시(신세계백화점) 상품으로 증정하기도 합니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잘 나가는 이모티콘에는 '일상'이 충실히 담겨 있습니다. MZ세대가 직장 및 생활에서 느끼는 감정을 반영해야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놉' 같은 단답부터 '배고파', '뭐해?'처럼 메신저에서 자주 쓰는 단어, '오저치고(오늘 저녁 치킨 고)'·'플렉스' 등 신조어를 포함하는 식입니다.

 

 

기업들은 MZ세대의 특성을 고려해 마케팅 전략을 짭니다. 한정판이나 선착순 같은 조건은 이들의 '소장욕'를 자극하기에 충분합니다. 제너시스BBQ와 필굿은 치킨 주문 고객 및 이벤트 참여자에게 각각 한정판 이모티콘을 3만개 선착순 배포했고 얼마 지나지 않아 전량 소진됐습니다.

 

캐릭터와 감정은 직관적이어야 합니다. 하나의 이모티콘에는 하나의 표현만 들어가야 빠르고 분명하게 감정을 전할 수 있다는 겁니다. 호응도가 높은 이모티콘들은 단순한 캐릭터가 무기력해하는 모습, 무언가를 기대하고 작은 것에 행복해하거나 단호하게 거절하는 장면 등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bhc치킨 관계자는 "이모티콘에 치킨을 먹는 등 친근한 액션들이 많은데 그런 게 MZ세대로 하여금 bhc에 대한 친밀감을 심어주는 하나의 이유가 되기도 한다"며 "캐릭터가 귀여우면 사람들이 사용할 거고 그 안에서 움직이는 걸 보면 '저녁에 치킨 먹을까'라고 단순히 생각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실제로 출시되는 이모티콘 중에는 '움직이는 이모티콘'의 비중이 컸습니다. 홍영일 경상국립대 텍스타일디자인학과 부교수 등의 이모티콘 표현 관련 연구(2022)에 따르면 움직이는 이모티콘에 대한 호응도는 여성(57.1%)이 남성(42.9%)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령별 구분에서는 20대가 42.9%로 30대보다 3배가량 높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용자 중에서도 30세 이하 여성이 SNS 대화 과정에서 다른 비교군보다 움직이는 이모티콘을 더 자주 이용한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보통 업체를 통해 이모티콘을 개발하기도 하지만 유명 작가와 손잡는 경우도 있습니다. bhc치킨은 이모티콘 작가로 알려진 밍밍이와 손잡고 '뿌찌X밍밍이' 콜라보 이모티콘을 선보였습니다. 롯데백화점은 핀란드 동화속 크리스마스 선물 요정 '똔뚜' 이모티콘을 제작했으며 디자인은 김민정 작가가 담당했습니다.  

 

동종 및 이종 업계 간 경쟁이 치열해지는 상황에서 유통·식품기업들이 꺼낸 차별화 카드 중 하나가 바로 캐릭터의 활용입니다. 한 캐릭터가 소비자들에게 친밀감을 얻으면 거기서 파생되는 각인 효과를 노릴 수 있다는 복안입니다. 최근 기업들이 앞다퉈 자체 캐릭터를 육성하고 선보이는 배경입니다.

 

여러 채널을 통해 캐릭터를 노출하는 가운데 특히 SNS를 통한 마케팅이 활발합니다. 기업들은 카카오톡 자사 채널을 추가하거나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 댓글 이벤트 상품으로 이모티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사앱 주문 시 이모티콘 증정'처럼 자사앱과 캐릭터를 동시에 홍보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마케팅은 하나의 방향성이 중요한데 이것저것 다 합쳐서 선보이면 고객들이 혼란스러워할 수 있기 때문"이라며 "하나의 브랜드에서 하나의 화자를 설정하고 그 캐릭터가 브랜드의 다양한 메시지를 전하는 방식이 효과적일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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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주식농부’ 박영옥, 비아트론에 “주주환원 늘려라” 주주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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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1.27 10:11:29

인더뉴스 김대웅 기자ㅣ‘주식농부’로 널리 알려진 박영옥 스마트인컴 대표가 디스플레이 장비업체 비아트론을 상대로 주주행동에 나섰다. 고부가 패키지기판(FC-BGA) 시장 고성장에 따른 실적 향상이 기대되는 상황에서 저평가 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주주 환원율을 높여달라는 주문이다. 27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박 대표는 최근 비아트론을 상대로 자사주 소각과 배당 확대를 골자로 하는 주주제안서를 발송했다. 비아트론은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지난 2012년부터 2022년까지 수차례에 걸쳐 자사주 매입을 진행해 왔고, 현재 6.55%의 자사주를 보유하고 있다. 박 대표는 “자사주 매입에 그치지 않고 소각까지 이뤄져야 주식의 내재적 가치 상승으로 진정한 주주가치 실현이 가능해진다”며 “자사주 매입 이후에 일시적으로 주가가 오르기도 했지만 현재 주가는 매입 당시와 비슷해 주주가치 제고라는 목적이 무색해졌고, 이에 지금이 진정한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자사주 소각을 할 시점으로 보인다”고 강조했다. 코로나 팬데믹을 계기로 동학개미운동이 일어나면서 최근 국내 자본시장에서도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대표적으로 상장사들이 적극적으로 주주환원정책을 활용하고 있는 것. 그 일환으로 지난해 51개사가 총 3조500억원 규모로 자사주를 소각했다. 18%가 넘는 지분을 소각한 기업도 나왔다. 박 대표는 “미국 기업들의 경우 자사주 소각은 매입 후에 당연히 해야 할 일로 여기며, 이를 통해 주주가치 제고에 힘쓰고 있다”며 “국내 기업들도 매입한 자사주를 소각으로 이어가는 흐름을 더욱 활성화해 진정한 주주가치 실현에 나서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와 더불어, 비아트론의 경우 양호한 실적을 이어가고 있는 만큼 현금배당을 확대하는 정책도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주당 200원의 현금배당(작년에는 주당 100원 배당)을 제안하며 “기업이 영업활동의 결과로 발생한 성과를 주주들에게 공유하는 것은 ‘주식회사의 약속’이다”고 말했다. 비아트론의 작년 배당수익률은 0.90%로 코스닥 평균 배당수익률인 1.44%(2021년 기준)에 미치지 못해 배당금 상향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박 대표는 “비아트론의 이익 규모와 현금흐름을 감안했을 때 코스닥 상장사 평균 배당수익률 이상의 배당금도 충분히 가능해 보인다”고 밝혔다. 지난 2001년 설립된 비아트론은 디스플레이 장비 생산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다. 2021년 115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고, 지난해 3분기 누적 93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 중이다. MIT 전자재료공학 박사 출신의 김형준 대표가 회사를 이끌고 있다. 비아트론은 FC-BGA 핵심 장비 '진공 오토 라미네이터' 개발에 성공한 뒤 최근 국내 제조사에 장비를 납품한 것으로 알려지며 주목받고 있다. FC-BGA는 중앙처리장치(CPU), 그래픽처리장치(GPU) 등 전기 신호가 많은 고성능 반도체 칩을 메인보드 기판과 연결해주는 반도체용 기판이다. 최근 전기차, 인공지능(AI) 등의 분야에서 적용이 확대되면서 FC-BGA 공급 부족 현상이 심화하고 있는 추세다. 삼성전기도 최근 컨퍼런스콜을 통해 FC-BGA 캐파를 확대 중이라고 밝혔다. 박 대표는 “재작년부터 FC-BGA용 오토진공라미네이터 납품업체로 선정돼 고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는 기업”이라며 “그 외 차세대 반도체 증착, 레이저 본딩 등 반도체 장비를 국산화하고 있어 장기적인 관점에서도 긍정적”이라고 밝혔다. 이어 “작년말 기준 약 16만주(1.32%)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며 “독보적 경쟁력을 지니고 있음에도 저평가돼 있어 보유량을 늘려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박 대표는 1998년 종잣돈 4500만원으로 시작해 현재 1000억원대의 자금을 굴리는 ‘큰 손’ 투자자로 널리 알려진 인물이다. 현대투자연구소, 대신증권, 국제투자자문 펀드매니저 등을 거쳐 지난 2006년 투자회사인 스마트인컴을 설립했다. ‘좋은 회사에 장기 투자해 기업의 주인이 돼라’는 것이 그의 핵심 투자 철학이다. 우량하지만 주주환원에 소극적인 상장사를 찾아 적극적으로 주주행동에 나서고 있기도 하다. 박 대표는 “최근 소액주주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현상이 바람직하다”며 “이를 계기로 코리아 디스카운트의 요인이 되고 있는 낮은 배당 성향, 불투명한 기업 지배구조 등이 해소돼 우리 자본시장이 한 단계 성숙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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