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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정판에 선착순”…식품유통업계, 이모티콘 마케팅 바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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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30, 2022, 08:11:48

이벤트 상품으로 '카카오톡 이모티콘' 증정
MZ세대 일상에서 쓰는 말투·감정 등 반영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유통업계에 이모티콘 마케팅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주로 신제품 출시나 이벤트 홍보 및 기념일 등에 맞춰 카카오톡 이모티콘을 제공하는 식입니다. 카카오톡 채널 추가 시 '한정판' 이모티콘을 '선착순' 증정하며 주 타깃인 MZ세대(1980년~2000년대 초반) 공략에 나서고 있습니다.

 

롯데백화점은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이달 중순 카카오톡 이모티콘 증정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롯데백화점 애플리케이션 앱 페이지에서 개인인증을 거쳐 쿠폰을 등록한 고객에게 크리스마스 선물 요정 '똔뚜 이모티콘'을 제공했습니다.

 

신세계백화점는 지난 4월 자사 카카오톡 채널을 추가한 선착순 6만명에게 '아웃도어의 신세계' 이모티콘을 배포했습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MZ세대 사이에서 인기가 상승한 등산과 골프 등이 주제입니다. 플렉스·쇼핑 등을 '신세계'라는 단어와 조합해 선보였습니다.

 

현대백화점 디큐브시티는 현대백화점그룹 통합맴버십(H.포인트) 신규 가입자에게 '아기 개구락찌에오' 이모티콘을 증정했습니다. 댓글 이벤트를 열고 신규 가입자가 아니어도 친구를 태그하고 참여한 대상자 중 추첨을 통해 무료 이모티콘과 현대백화점 카페H 음료 이용권 등을 받을 수 있게 했습니다. 

 

치킨업계도 제품 마케팅에 이모티콘을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bhc치킨에 따르면 지난 4월 자사 브랜드 캐릭터 뿌찌가 등장한 '뿌찌X밍밍이' 이모티콘 16종이 출시 19분 만에 전량 소진됐고, 일주일 뒤 2차 배포한 2만5000개 물량도 6분 만에 전부 배포됐습니다.

 

 

제너시스BBQ 역시 '치키&올리' 한정판 이모티콘 16종 증정 이벤트를 선보였습니다. 자사앱에서 2만원 이상 주문한 고객을 대상으로 3만명에게 선착순으로 나눴습니다. 치키와 올리는 BBQ 치킨과 주재료 올리브에서 창안한 캐릭터입니다.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은 이달 배민의 새 서체 '글림체' 나눔을 기념해 이모티콘을 출시했습니다. 멀리서 보면 글자 같지만 자음 모음을 들여다보면 배민의 마스코트인 '배달이친구들'이 몸으로 한글을 표현하고 있는 형태입니다. '넵', '얍' 등 2030이 메신저에서 자주 쓰는 단어들이 포함됐습니다.

 

오비맥주 발포주 브랜드 필굿은 올초 투표 이벤트를 열고 고래 캐릭터 3종(필구·텐구·칠구) 이모티콘 3만개를 선착순으로 제공했습니다. 이어 5월 굿잡 해피니스 캘린더 이벤트 참여자들에게 필굿 이모티콘을 증정했습니다. 선정된 사연은 일러스트 작가와 협업해 '짤(이미지)'로도 제작됐습니다.

 

이외에도 해태제과는 쿠팡에서 자사 제품 홈런볼과 오예스 미니, 에이스 등을 구매한 고객에게 '해태 캐릭터 쿠팡 에디션' 한정판 이모티콘을 배포했습니다. '가보자고', '대박사건' 등 MZ세대들이 카카오톡에서 즐겨 사용하는 문구와 최신 '밈(온라인 유행 콘텐츠)'을 활용했다는 설명입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고객들과 보다 친밀하게 소통하고자 자사 캐릭터를 활용한 이모티콘을 선보이게 됐다"며 "앞으로도 자사 캐릭터를 기반으로 한 커뮤니케이션을 지속해 친숙하면서도 차별화된 브랜드 입지를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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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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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2025.05.21 11:42:5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구글이 20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에서 열린 구글의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I/O)에서 삼성전자[005930]와 협업해 제작한 '스마트 안경'을 소개했습니다. 구글은 이날 콘퍼런스를 통해 자사의 대표적 제품인 검색 기능을 강화하는 AI 기능을 대거 소개했습니다. 이후 행사 예정 시간인 90분을 넘어 기조연설의 막바지에 스마트 안경 선보였습니다. 샤람 이자디 구글 안드로이드 XR 부사장은 무대에 올라 "AI를 위한 자연스러운 형태인 '제미나이 라이브(Gemini Live)'의 힘을 당신이 있는 곳으로 가져온다"라며 "안경을 쓰면 초능력을 얻을 수 있다"라고 제품을 소개했습니다. 제미나이 라이브는 사람이 보는 것과 마찬가지로 AI가 마치 앞을 보는 것처럼 실시간으로 영상을 인식해 사람과 대화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구글은 지난 2013년 '구글 글라스'를 출시했으나 너무 시대에 앞서나갔다는 평가와 함께 2년 만에 단종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 출시를 통해 10년 만에 재출시한 것입니다. 특히, 이번 스마트 안경은 삼성전자와 협력해 시장에 재진출 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합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구글, 퀄컴과 협업해 개발해 온 확장현실(XR) 헤드셋 '프로젝트 무한'을 출시할 예정이기도 합니다. 이날 구글은 스마트 안경의 기능을 시연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이용자의 스마트폰과 연결된 스마트 안경은 내장된 디스플레이를 통해 화면을 표시했으며 눈앞에 구글 지도를 띄워줘 길을 찾게 돕고 외국인과 대화 중에는 실시간 번역을 해주는 모습도 보여줬습니다. 구글은 이어 스마트 안경 시제품을 삼성전자와 함께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도 스마트 안경 개발에 나선 것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양사가 이 부문까지 협업을 확장한다고 공식 발표한 것은 이번이 최초입니다. 스마트 안경의 디자인 파트너로는 한국 업체인 젠틀몬스터와 미국 브랜드인 와비 파커와 함께 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삼성과 파트너십을 헤드셋을 넘어 스마트 안경까지 확장하며 다음 단계로 나아가고 있다"라며 "우리는 생태계가 훌륭한 안경을 만들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플랫폼을 만들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스마트 안경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실시간 번역 기능을 선보이면서 아직은 시제품이기에 기능이 완벽하지 않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실시간 번역이 가능한데 시도해 보겠다"라며 "이건 매우 위험한 시연일 수 있다"라고 말하며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그가 다른 시연자와 서로 다른 언어로 대화를 진행하자 서로의 말이 실시간 번역돼 안경 오른쪽 위에 자막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내 네트워크 문제 등으로 기능은 더 이상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이자디 부사장은 "내가 아직은 위험한 시연이라고 한 이유다"라고 말해 웃음을 이끌어내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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