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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금융사, 탈석탄 선언에도 석탄금융 크게 줄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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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December 13, 2022, 15:12:23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양이원영 의원, '2022 화석연료금융 백서'
"기존 PF 약정액, 한전채 인수 등으로 오히려 증가 전망"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탈석탄 금융 선언과 넷제로(Net Zero)를 선언한 금융사 수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금융사의 석탄 자산 규모는 크게 줄지 않거나 오히려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또 재생에너지 투자는 꾸준히 증가해 2019년도 중반부터 석탄 투자 규모를 앞질렀지만 그 격차는 글로벌 트렌드와 비교했을 때 여전히 미흡하다는 지적도 제기됐습니다. 

 

이에 따라 금융사 재생에너지 투자확대와 동시에 리스크관리 차원에서 기존 석탄 투자 제한 혹은 배제기준 수립과 더불어 기존 석탄 투자금의 단계적 철회 또는 회수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이행해 나가야 한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과 양이원영 국회의원실은 우리나라 금융사의 석탄과 재생에너지 투자 금융 현황을 분석한 [2022 화석연료금융 백서] 중 ‘석탄과 재생에너지 금융 편’ 보고서를 먼저 공개했습니다. 국내 공적•민간금융사를 대상으로 전수 설문조사 방식으로 받은 데이터를 분석한 보고서입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6월말 기준 대출, 채권 및 주식 투자를 통한 국내 금융사 석탄 자산은 지난해 같은기간 대비 약 5900억원 줄어든 56조5000억원(공적금융 35조7000억원, 민간금융 20조8000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이 규모는 부보금액(석탄 관련 기업이나 프로젝트에 대해 보험을 통한 보장액 39조5000억원)을 포함시키지 않은 수치로, 부보금액을 따로 분석하는 별도의 보고서는 내년 1월 중 발간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2022년 6월말 기준으로 탈석탄을 선언한 금융사 수는 104개 입니다. 그럼에도 국내 금융기관들의 석탄 자산 규모가 크게 줄지 않은 원인은 탈석탄 선언 이전에 체결한 석탄발전소 건설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대출 약정액 인출과 한전채 투자 영향 때문으로 분석됐습니다.  

 

PF 대출 규모는 2017년 5850억원 대비 2019년 2조8000억원)에 5배 가까이 늘어났고, 현재 건설 중인 국내 석탄발전소(강릉안인, 삼척)와 해외 석탄발전소(인도네시아 자와 9&10, 베트남 붕앙 2) 중심으로 PF 대출 잔액은 약 10조원, 아직 인출되지 않은 약정액은 4조원 이상 남아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한전채 투자 급증으로 올해 상반기에만 석탄투자 규모가 지난해 1년 간의 석탄투자 규모와 비슷한 수준입니다. 한전은 화석연료 기반 전력판매 비중이 커 한전채는 기후 리스크가 매우 높은 자산으로 분류됩니다. 보고서는 "기후변화로 인한 금융 리스크 관리 체계 변화에 이러한 한전채 투자가 금융사에 큰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고 언급했습니다.

 


 
민간 금융사 중 지난해 대비 석탄금융 잔액이 1000억원 이상 증가한 금융사 수는 총 9개입니다. DB손해보험, NH농협은행, 교보생명 ABL생명보험, 롯데손해보험, 서울보증보험, DB생명보험, 코리안리재보험, 하나은행 입니다.

 

국내 금융사의 재생에너지 투자 규모는 꾸준히 증가해 2019년 중반부터 석탄투자 규모를 앞질러 2021년말 기준으로 7조2200억원에 달했습니다. 이는 5조5400억원인 석탄투자 규모보다 1.3배 많았습니다. 하지만 세계적인 트렌드를 따라가기에는 미흡했다는 지적입니다. 국제에너지기구(IEA)에 따르면 글로벌적으로 재생에너지 투자 규모는 2021년말 기준 3670억달러인데 비해 석탄을 포함한 화석연료 전체에 대한 투자는 1190억달러에 그쳐 격차가 3.1배 수준이었기 때문입니다.  

 

국내 금융사의 재생에너지 누적 투자 규모(2012년~2021.6)는 37조2000억원 입니다. 공적금융사인 수출입은행과 산업은행은 각각 5조6000억원과 3조1000억원으로 규모면에서 보면 재생에너지 투자를 이끌어 왔습니다. 수출입은행은 석탄 대비 재생에너지에 1.2배 더 많이 투자했고, 산업은행은 재생에너지보다 석탄에 약 2배 더 많이 투자했습니다.  2030년까지의 재생에너지 비중을 30%대에서 21.6%로 대폭 하향조정하고 있는 윤석열 정부의 에너지정책은 향후 금융사, 특히 공적금융사들의 재생에너지 투자 축소 등 부정적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고 보고서는 지적했습니다. 

 

양이원영 의원은 "화석연료에서 재생에너지로 이미 세계 자본의 흐름이 빠르게 바뀌고 있는 상황에서 국내 금융사 움직임은 다소 더딘 모습"이라며 "사회적 요구에 따라 정책, 기술 등이 변하는 상황에서 필요를 읽지 못하는 금융사와 기업은 궁극적으로 경쟁력을 잃고 도태되기 마련이다. 국내 금융사가 국제사회의 흐름과 경쟁력 제고를 위한 녹색투자 전략으로의 변화가 요구된다"고 말했습니다. 

 

보고서는 리스크관리 관점에서 탈석탄 금융 자산군 범위를 석탄발전소 건설 관련 뿐만 아니라 석탄 산업 전반으로의 확대해야 할 필요성을 지적했습니다. 주요 해외 기관투자자들은 기업의 매출 비중, 설비, 생산량 등을 지표로 석탄투자 배제 또는 유의기준을 마련하고 리스크 관리를 위해 석탄 기업에 대한 관여활동(engagement) 또는 투자 철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국내 금융사 중 석탄매출 비중으로 석탄투자 배제 기준을 수립했다고 응답한 곳은 AIA생명, 삼성화재, 한국투자증권, 미래에셋증권 4곳이었습니다. 올해 석탄투자 배제 기준 용역연구를 마친 국민연금은 석탄투자 제한 기준 확정을 미루고 있는 상태 입니다. 보고서는 석탄 산업 전반에 대한 미래 가치 하락이 전망되기 때문에 리스크 관리를 위한 기준 마련이 시급해 보인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 금융사 대상 전수조사에서 탈석탄금융을 선언한 104개 금융사 중 기존 투자금에 대한 단계적 철회 및 회수를 포함했거나 포함할 계획이라고 밝힌 금융사는 6곳에 불과했습니다. 또한 넷제로를 선언한 27개 국내 금융사 중 목표 수립을 완료했다고 응답한 23곳 가운데 금융배출량을 감축 목표(자산 포트폴리오에 대한 넷제로)에 포함하지 않은 곳은 수출입은행, DB손해보험을 포함해 6곳 입니다.

 

김태한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 수석연구원은 "기후변화로 인한 규제 강화 및 탄소 가격 상승이 명백히 예견되는 상황에서 금융사 본연의 업무인 리스크 관리를 위해서는 자산의 기후 리스크 노출 수준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대응 목표와 이행전략을 세워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2020년과 2021년에 석탄금융 현황을 분석한 보고서를 발간했던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과 국회의원 양이원영 의원실은 이후 추가로 석유와 천연가스 금융 전반을 분석하고, 이번 보고서를 포함하는 '2022 한국 화석연료 금융 백서'를 발간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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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호식 기자 hspark@inthenews.co.kr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2024.04.18 16:56: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림이 더미식 '사천자장면'을 출시했습니다. 2022년 '유니자장면'으로 국내 짜장면 시장에 뛰어든 하림이 2년 만에 꺼내 든 신제품입니다. 짜장(자장의 복수 표준어)라면 시장은 농심 짜파게티가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만큼 하림은 프리미엄 사천 맛 구현을 통해 확실한 시장 2위를 노립니다. 하림은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더미식 신제품 론칭 시식회를 열고 사천자장면 출시를 알렸습니다. 사천자장면은 중국 4대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사천요리를 집중 공략했습니다. 사천요리는 화자오나 매운 고추 등 사천식 향신료를 사용해 얼얼하게 매운맛을 내는 게 특징입니다. 박주영 사천자장면 브랜드매니저(BM)는 "사천은 바다가 먼 내륙 지방이라 해산물 대신 돼지고기 같은 육고기를 주로 활용했고 더운 날씨를 향신료를 사용해 극복하려고 했다. 한국에서는 '마라'로 유행하게 된 케이스"라며 "이 두 가지 특징을 잘 살려서 제품 개발부터 제대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더미식 사천자장면은 고추기름에 중국 전통 두반장과 돼지고기를 센 불에서 볶아 진한 중국 사천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얼얼한 맛을 내는 마조유와 큼지막한 고추를 썰어 넣어 첫 입부터 끝까지 매콤함을 유지하는데 방점을 뒀습니다. 국내산 양파와 마늘, 생강을 볶아 풍미를 더했습니다. 사천자장면 레시피를 제품화하기까지 7개월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하림 내외부 전문가와 중화요리를 즐기는 다수 미식가를 대상으로 다수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림에 따르면 김홍국 회장의 "처음 보는 매운맛", "씹을수록 감칠맛이 난다" 등의 최종 평가를 거쳐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하림은 중국 쓰부(사부) 레시피를 토대로 사천 전통 식재료를 활용해 사천식 짜장면 맛을 연구했습니다. 전국 유명 사천 중식당 맛집을 직접 방문해 레시피의 장점을 벤치마킹했다는 후문입니다. 유니짜장면과 동일하게 중화풍의 요자이멘 형태이며 닭 뼈 등을 활용한 육수로 반죽했습니다. 매운맛에 초점을 두고 만든 제품이 아니라 맵기는 일반 라면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실제 맛을 보니 살짝 땀이 나는 정도였습니다. 가격은 2개 기준 8700원으로 유니자장면과 같습니다. 지난 14일 온라인에 선출시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이날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시장 반응에 따라 용기면 개발도 검토합니다. 앞서 하림은 2022년 5월 유니자장면을 출시하며 찐장라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유니자장면은 김홍국 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김 회장은 서울 명동 서울중앙우체국 근처에서 전통 화교가 운영하던 중국집 맛에 감탄했고 곧 제품화로 이어졌습니다. 기존 라면 포장재와 다른 지함 포장 방식과 상온 밀키트 짜장면이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이 제품은 그해 9월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이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언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정 회장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한번 먹어봐라"라며 제품을 홍보한 바 있습니다. 업계에서 하림의 더미식 프리미엄 전략을 회의적으로 평가하는 시선이 적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시장 내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하지만 원재료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을 낮추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짜장라면 시장 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이중 농심 짜파게티 점유율이 약 80%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어 오뚜기(진짜장·짜슐랭), 풀무원(로스팅 짜장면), 백짜장(더본코리아) 등이 한 자릿수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체 짜장면류(봉지/지함면) 시장 내 하림의 점유율은 약 3%입니다. 출시 1년 6개월 만에 매출 순위(23개 품목 중) 5위에 올랐습니다. 매출은 90~100억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하림은 올해 연매출 120억원, 시장 점유율 10%를 각각 목표로 확실한 2위를 굳힌다는 계획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미식과 관련된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해 커뮤니케이션할 예정"이라며 "제품 레시피를 만든 셰프가 출연해 대중과 소통하는 영상 콘텐츠도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브랜드는 미정이지만 하반기에 팝업스토어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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